방탄소년단 지민, K푸드 전도사→韓 음식 인기 열풍…지민 덕 날개 달았네


그룹 방탄소년단 지민이 한국의 음식을 세계에 알리는 'K푸드 전도사'로서의 무한한 파급력을 자랑했다.

삼양식품은 지난 8일 "방탄소년단의 미국 콘서트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BTS PERMISSION TO DANCE ON STAGE - LAS VEGAS 기간인 8~9일과 15~16일(현지 시각)에 불닭볶음면 홍보 부스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콘서트가 시작되기 전 직원은 불닭볶음면 인기에 대해 "방탄소년단 지민이 좋아해서 여러 번 먹었다"고 말했다. 미국 현지에서의 뜨거운 불닭볶음면 '인기 열풍의 핵심'이 지민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수년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민이 눈물까지 글썽이며 불닭볶음면을 즐겨 먹는 모습은 해외 팬들에게 한국의 매운맛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이에 매출 상승은 물론 유튜버들 사이에선 '불닭볶음면 챌린지' 열풍까지 몰고 온 지민의 세계적 파급력이 재조명 되고 있다.
방탄소년단 지민, K푸드 전도사→韓 음식 인기 열풍…지민 덕 날개 달았네
지난해엔 북한에서도 은밀한 인기가 있다는 것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는 등 상상을 초월한 세계적 영향력을 발휘했다. 국내외 언론에서는 '지민 덕분에 K라면이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며 지민의 높은 기여도를 인정하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에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해당 라면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미국 158%, 중국 33% 급상승했다고 연이어 보도되기도. 지민은 한국의 국민 간식 떡볶이 세계화의 1등 공신으로 떡볶이의 주재료인 쌀과 고추장 수출액까지 증가시켰다.

지민이 직접 만든 '달고나 커피'가 로마에서 핫 인기라는 것과 지민의 프로듀싱 곡 '친구' 가사에 등장하는 만두 또한 뉴욕타임즈, 영국 BBC, 경제 전문지 블룸버그 등 저명한 국제적 언론으로부터 집중 조명을 받으며 지민이 먹고 마시거나 거론되는 모든 것이 화제다.

지민은 한복과 한글, 부채춤, 살풀이와 같은 한국 전통춤까지 전 세계에 알리는 메신저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는 한국 음식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까지 복합적 한국 문화 알림이로 전 세계에 대단한 영향력을 꾸준히 발휘하고 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