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스트리머 BJ잼미, 극단적 선택
악플러·유튜버 처벌 국민청원
하루 만에 3만 명 이상 동의
사진=BJ 잼미 인스타그램
사진=BJ 잼미 인스타그램
BJ 잼미와 그의 모친을 죽음으로 몰고간 유튜버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처벌을 요청하는 청원글이 하루 만에 3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지난 5일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모녀살인범 유튜버사망사건) 가해자유튜버랑에펨코리아.디시인사이드 강력처벌을 요청합니다’라는 청원글이 게재됐다.

해당 청원글 작성자는 "한 유튜버의 허위사실로 인해 한 스트리머 겸 유투버 가 심한 루머와 악플로 인해 자살을 했다”며 “대다수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추모 글과 악플러들에 대한 비판 글이 올라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등 잼미님에게 과거 악플을 달았던 안티페미니즘 성향 남초사이트 중심으로, 페미니스트, 루리웹 등 다른 곳으로 책임을 떠넘기려는 글과 고인모독 글이 굉장히 많이 올라오고 있다 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 유튜버의 영상 때문에 페미니스트도 아닌 사람을 몰아가서 심한 욕설과 성희롱으로 폭로를 했다”며 “한 사람을 인생을 망가뜨리고 그걸 본 커뮤니티 사람들은 그 유튜버를 찾아가서 댓글에 욕을 쓰는 사건도 있었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유튜버를 죽음으로 몰고간 에펨코리아, 디시인사이드 아이피 추척을 통해 악플러들의 강력 처벌을 원한다고 주장하며 유튜버 뻑가를 모욕죄, 허위사실 유포죄로 처벌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청원글은 6일 오전 기준 3만 585 명의 동의를 얻었다.
사진=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
사진=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
잼미는 2019년 개인방송 플랫폼 트위치를 통해 인터넷 방송에 데뷔했다. 이후 유튜버로도 활동영역을 넓혔다. 5일 기준 트위치 구독자는 16만명, 유튜브 구독자는 13만명을 보유했다.

주로 게임을 하며 팬들과 소통하는 콘텐츠로 사랑받던 잼미는 2019년 남성혐오로 의심되는 제스처를 취했다는 이유로 일부 네티즌들의 비판을 받았다. 이후 두 차례에 걸쳐 사과 했으나, 논란은 더욱더 확산됐다.

2020년 5월 잼미는 방송을 통해 “악플 때문에 우울증 약을 먹고 있으며, 방송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악플 때문에 어머니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밝혔다. 당시 그는 “엄마가 나 때문에 죽은 것 같다. 내가 방송을 안 했다면 엄마가 안 죽었겠지, 방송에서 그 행동을 안 해서 악플이 달리지 않았다면 엄마가 마음 고생 안 했겠지”라고 자책했다.

잼미는 ‘남혐 낙인’이 찍힌 이후 줄곳 악플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일부 유튜버들을 오히려 사과하는 그의 모습을 조롱하는 콘텐츠를 만들었다. 어머니가 돌아가셨다고 밝힌 당시에도 비난과 조롱이 쏟아졌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