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뷔, 10월 위키피디아 공식 랭킹 '韓 남자가수 1위'
방탄소년단 뷔가 위키피디아(Wikipedia) 10월 공식랭킹에서 한국 남자 가수 페이지뷰 1위에 올랐다.
뷔는 2021년 10월 위키피디아 한국 프로젝트 페이지(영문판) 공식랭킹에서 총 27만 4,103건을 기록해 남자 가수 랭킹 1위에 등극했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방문자 수인 페이지뷰(Page view) 수는 미국 빌보드(Billboard) 소셜차트(Social Chart)와 대선에도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지표' 중 하나다.

전체 순위에서는 지난 달에 이어 넷플릭스 '오징어게임(Squid Game)'이 1위에 올랐고, ‘정호연’, ‘이정재’ 등 주연배우들이 최상위권을 형성했다. ‘마이네임(My Name)’, '갯마을 차차차(Hometown Cha-Cha-Cha)’등의 넷플릭스 드라마와 출연배우들이 그 뒤를 이어 K드라마의 세계적인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그룹 BTS는 9위를 차지했으며, 뷔의 개인 페이지는 28위를 기록해 뷔는 그룹으로도 남자 개인가수로도 최고 순위에 올랐다.

뷔는 6, 7, 8월 3개월 연속 한국 연예인 개인 페이지 뷰 1위를 기록하며 비교불가의 스타파워를 보여줬다.
방탄소년단 뷔, 10월 위키피디아 공식 랭킹 '韓 남자가수 1위'
또 올해 상반기 랭킹에서 K팝 개인 최다 페이지뷰를 기록했음은 물론, 위키피디아가 서비스되기 시작한 2015년 7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위키피디아 전 세계 누적 페이지뷰 2,175만 건으로 K팝 스타 중 최고 뷰수를 자랑한다.

영문판 위키피디아 페이지는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갖는 화제성과 파급력을 수치화 할 수 있는 검증된 지표라 할 수 있다.

실제 뷔는 중국 연예인의 상업적 가치를 평가하는 '아이만 상업가치지수'(Aiman Commercial Value Index)에서 9월 팀내 최고점인 70.86점을 받았으며, 팬클럽의 파워와 경제력을 가늠할 수 있는 생일모금에서도 3년 연속 K팝 역대 최초, 최고 기록을 세우는 등 반박불가의 최고 위상을 자랑한다.

일본에서는 K팝 아이돌 인기랭킹 사이트 '네한'(音韓)의 'K팝 남성 아이돌랭킹' 31주 연속 1위, 트위터 트렌드 '트위플' 유명인 랭킹 통계에서 2021년 상반기 총결산 3위에 올라 일본 연예인을 모두 누르고 개인 아티스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전세계적으로는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OST ‘Sweet Night’이 118개국 아이튠즈 톱송차트 1위라는 아직까지도 깨지지 않고 있는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K팝 팬들을 드라마로 끌어들였다는 극찬을 받았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