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 10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 1위
환불원정대·식스센스·런닝맨 키워드 높게 분석
유재석, 10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 1위 /사진=텐아시아DB
유재석, 10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 평판 1위 /사진=텐아시아DB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유재석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박나래, 3위 김희철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9월 3일부터 2020년 10월 2일까지의 예능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841만916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지난 9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115만6849개와 비교하면 8.79%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서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10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유재석, 박나래, 김희철, 김종국, 강호동, 이수근, 팽현숙, 김성주, 서장훈, 김구라, 하하, 이상민, 안정환, 최양락, 이효리, 김종민, 이광수, 박명수, 전현무, 장도연, 이경규, 차태현, 유희열, 김신영, 조세호, 양세형, 황광희, 신동엽, 박미선, 김준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6만9047 미디어지수 36만4617 소통지수 54만4153 커뮤니티지수 50만2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만78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08만4641과 비교하면 4.98% 하락했다.

2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4558 미디어지수 17만3646 소통지수 41만3721 커뮤니티지수 36만5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만754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9만7153과 비교하면 10.76% 하락했다.

3위 김희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8598 미디어지수 20만3547 소통지수 21만4533 커뮤니티지수 32만62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만295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9만4934와 비교하면 42.52% 상승했다.

4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1928 미디어지수 18만680 소통지수 30만1643 커뮤니티지수 28만4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만908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30만3806과 비교하면 18.77% 하락했다.

5위 강호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1510 미디어지수 10만7514 소통지수 24만2946 커뮤니티지수 29만74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만946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79만720과 비교하면 1.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방송인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9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115만6849개와 비교하면 8.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5.85% 하락, 브랜드 이슈 2.40% 하락, 브랜드 소통 13.18% 하락, 브랜드 확산 3.65%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승리하다', '확정하다', '피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환불원정대', '식스센스', '런닝맨'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6.03%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김수영 기자 swimki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