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봉준호 감독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서울 웨스틴조선텔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의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조준원 기자 wizard333@
봉준호 감독이 19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서울 웨스틴조선텔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의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조준원 기자 wizard333@
봉준호 감독이 영화 ‘기생충’로 아카메미 4관왕에 등극한 후 ‘금의환향’한 소감을 밝혔다.

19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서울에서 ‘기생충’ 기자회견이 열렸다.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장혜진, 박명훈,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이 참석했다.

봉 감독은 “이곳에서 제작발표회를 한 지가 1년이 돼 간다. 그 만큼 영화가 긴 생명력을 가지고 세계 이곳저곳을 다니다가 다시 이 곳에 오게 돼 기쁘다. 이른 시간에 이렇게 많이 와 주셔서 감사드린다. 기분이 묘하다”고 수감을 밝혔다.

봉 감독은 앞서 한국어 영화 한 편, 영어 영화 한 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봉 감독은 “두 편은 몇 년 전부터 준비해왔던 것이다. ‘기생충’의 어떤 반응이나 결과와는 상관 없이 평소 하던 대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생충’도 저를 비롯해 배우들이 평소 해왔던 대로, 평상심을 유지하면서 해온 건데 예기치 못한 결과가 왔다. 평소대로 완성도 있는 영화를 정성스레 만들어보자고 했을 뿐이었다. 그 기조가 (다음 작품에도) 계속 유지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접근 방식이 다르다던가 특별한 건 없다”고 설명했다.

봉 감독은 이날 아침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봉 감독은 “영광이었다”며 “개인적인 편지였으니 내용을 말씀드리는 건 실례인 건 같다. 마지막 부분에 ‘그동안 수고했고 좀 쉬어라’고 하면서도 ‘대신 조금만 쉬어라’고 하시더라. ‘나도 그렇고 다들 차기작을 기다리니까 조금만 쉬어라’고 편지를 보내주셨다. 감사하고 기뻤다”고 말했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각본상, 감독상, 국제장편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 등 4관왕에 올라 최다 수상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