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가혹한 운명 앞에서 때로 인간은 한낱 나뭇가지만도 못한 존재가 되곤 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놀라운 의지로 신의 시험과 맞서고, 그때 그는 강인하고 두터운 거목이 되어 한 톨의 자비도 없이 세상을 휩쓰는 운명의 비바람 속에서 주위 사람들을 구원한다. 빅토르 위고의 불멸의 고전을 원작으로 만든 뮤지컬, 그리고 그 뮤지컬을 원작으로 삼은 영화 <레미제라블>은 이처럼 스스로의 의지로 초인이자 구원자가 된 한 남자, 장 발장의 이야기다. 이 장 발장을 휴 잭맨이 연기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이보다 완벽한 캐스팅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영화의 첫 장면, 세찬 파도를 온몸으로 맞으며 노역을 하는 휴 잭맨의 장 발장이 화면에 등장하는 순간, 그 생각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신했다.



‘맨 중의 맨’이라는 아름다운 헌사가 보여주듯, 언제부턴가 휴 잭맨은 믿고 신뢰할만한 남자의 대명사가 되었다. 189cm의 장신과 고밀도의 단단한 근육으로 다져진 강인한 체격이 1차 이유요, 여기에 그의 필모그래피 중 가장 두터운 획을 그은 영화 <엑스맨> 시리즈에서 분한 울버린의 영향 또한 클 것이다. <엑스맨> 외에도 드라큘라와 전면전을 벌이는 신의 사제로 분한 <반 헬싱> 시리즈도 있지만, 비단 액션 스타 혹은 슈퍼 히어로로서의 모습이 배우 휴 잭맨의 전부는 아니다. 실연에 힘들어 하는 룸메이트 제인(애슐리 주드)의 신경을 유들유들한 태도로 건드리던 <썸원 라이크 유>의 바람둥이 에디와 2001년의 뉴욕 한복판에 떨어져 세상물정 모르고 낭만을 시전하던 19세기 남자 레오폴드로 매력을 발산했던 <케이트 앤 레오폴드> 같은 로맨스 영화 속에서 휴 잭맨은 거구에도 불구하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남자였다.



하지만 우리가 그에게 가장 가슴이 설레는 순간은 아들을 위해 낡은 로봇과 마주 서서 잽을 날리던 <리얼 스틸>이나 원주민 소년 눌라(브랜든 월터스)와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폭격 속에 몸을 날리던 <오스트레일리아>에서처럼 든든하고 헌신적인 보호자의 모습일 때였다. <레미제라블>에서도 마찬가지다. 코제트(아만다 사이프리드)의 연인 마리우스(에디 레드메인)를 구하기 위해 그를 어깨에 들추어 멘 모습이 얼마나 든든한가. 혁명을 위해 죽음을 각오한 청년들을 그들의 부모 품으로 돌려보내자고 신에게 ‘Bring him home’ 해달라고 노래하던 목소리는 얼마나 절실한가. 인간은 누구나 감당하기 힘든 고난과 마주할 수밖에 없지만 그때 내 곁에서 격려하고 지켜주는 이의 존재가 있어 그 순간을 이겨낼 수 있는 법이다. <레미제라블>의 판틴(앤 헤서웨이)과 코제트에게는 장 발장이 바로 그런 이였다. <레미제라블>에서 휴 잭맨은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줄 뿐 아니라 묵직한 노래까지 들려준다. 70년대 천재적인 싱어 송 라이터 피터 앨런의 생애를 다룬 뮤지컬 <오즈에서 온 소년>으로 2004년 토니상 뮤지컬 부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적 있을 만큼 뮤지컬에서도 재능을 보여 온 휴 잭맨이 추천한 작품들은 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이야기와 넘버들로 가득한 뮤지컬 영화들이다.

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1. <사랑은 비를 타고> (Singin` In The Rain)
1954년 | 진 켈리, 스탠리 도넌
“<사랑은 비를 타고>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뮤지컬 영화다. 아주 오래전에 만들어진 영화지만 여전히 가장 멋진 뮤지컬 영화라고 생각한다. 남자 주인공 진 켈리의 댄싱과 음악이 정말 잘 어우러져 있다.”



가장 유명한 뮤지컬 영화 중 하나일 <사랑은 비를 타고>는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전환되는 시점의 할리우드 영화계가 배경인 고전 로맨스 영화다. 아마추어 쇼 코미디언인 돈 록우드(진 켈리)는 당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린다 라몬트(진 헤이근)와의 만남으로 갑자기 스타가 된다. 하지만 유성영화의 등장으로 목소리 연기가 형편없던 린다는 인기를 잃게 되고 돈 역시 함께 추락한다. 노란 우비를 입고 탭댄스를 추는 유명한 신을 비롯해 인상적인 장면이 많은 이 영화는 유쾌한 슬랩스틱 코미디이기도 하다.



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2. <사운드 오브 뮤직> (The Sound Of Music)
1978년 | 로버트 와이즈
“이 작품 역시 오래된 영화지만 정말 명작이라고 생각한다. 얼마나 많이 봤는지 정확히 셀 수도 없을 정도다. 내 아이들에게도 보여주었다. 아무리 시간이 많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는 클래식 영화라고 생각한다.”



퇴역해군인 트랩 대령(크리스토퍼 플러머)은 7명의 자녀를 둔 홀아비다. 엄격한 군대식 교육으로 아이들을 키우고 있어 아이들은 아빠를 두려워하는데, 트랩 대령 집안에 가정교사로 부임한 마리아(줄리 앤드류스)는 아이들에게 노래를 부르게 함으로써 밝은 분위기를 만들려고 한다. <사운드 오브 뮤직>을 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영화 속에서 마리아가 아이들과 함께 부르는 <도레미 송>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폰 트랩 대령 일가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이 작품은 미국에서 영화로 만들어지기 전 독일에서 영화로 만들어졌고, 뉴욕의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로 공연된 바 있다.



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3. <맘마 미아!> (Mamma Mia!)
2008년 | 필리다 로이드
“요즘 만들어진 뮤지컬 영화로는 <맘마 미아!>를 추천하고 싶다. 이번에 <레미제라블>에 함께 출연한 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주연을 맡기도 했지만 이 영화 속에서는 메릴 스트립도 정말 멋지다. 특히 노을이 지는 바닷가에서 그녀가 ‘The winner takes it all’을 부르는 장면은 정말 할 말을 잊게 만들었다.”



1970, 80년대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스웨덴 출신의 팝그룹 아바(ABBA)의 음악으로 기획된 뮤지컬 <맘마미아>가 2008년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주연의 영화로 만들어졌다. 그리스 지중해의 작은 섬을 무대로, 젊은 날 꿈 많던 아마추어 그룹 리드싱어였다가 지금은 작은 모텔의 여주인이 된 도나(메릴 스트립)와 그녀의 스무 살짜리 딸 소피(아만다 사이프리드)가 주인공이다. 아름다운 지중해 바닷가 풍광과 청명한 아바의 음악들로 언제 봐도 기분 좋은 상쾌함을 전해주는 영화다.



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4. <물랑 루즈> (Moulin Rouge)
2001년 | 바즈 루어만
“이 영화는 음악뿐 아니라 미술까지 모두 환상적인 작품이다. 2002년에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많은 부문에 후보로 올랐고 골든글로브 작품상과 여우주연상 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레미제라블> 역시 <물랑 루즈>의 뒤를 잇는 작품이 되기를 바란다.”



호주 출신의 바즈 루어만 감독이 특유의 대담하고 화려한 영상미를 과시한 영화 <물랑 루즈>는 “젊은 시인이자 음악가가 꿈에 그리는 사랑을 찾아 지하의 세계로 간다”는 오르페우스의 신화에 뿌리를 두어 치명적 로맨스를 그린다. 배우 니콜 키드먼과 이완 맥그리거의 노래는 물론 화려한 쇼 장면 등 다양한 볼거리가 인상적인 <물랑 루즈>는 수백 명의 엑스트라와 무용수가 출연해 가장 화려한 뮤지컬 영화로 손꼽힌다. 제74회 아카데미상에서 작품상과 여우주연상 등 총 8개 부문 후보에 올랐고, 미술상과 의상상을 수상했다.



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5. <오페라의 유령> (The Phantom Of The Opera)
2004년 | 조엘 슈마허
“이 작품 역시 멋진 뮤지컬 영화다. <레미제라블>의 제작자이기도 한 카메론 매킨토시가 제작을 맡은 세계적인 뮤지컬이 원작이다. 단 한 소절만으로도 사람을 사로잡는 넘버들이 단연 돋보인다. 제라드 버틀러의 노래와 연기도 아주 인상 깊었다.”



가장 대중적인 뮤지컬 영화 중 하나인 <오페라의 유령>은 다양한 나라에서 여러 차례 영화로 만들어졌다. 2004년에 개봉한 조엘 슈마허 감독의 <오페라의 유령>은 영화 <300>으로 유명한 제라드 버틀러가 팬텀 역을 맡아 <300>의 강인한 카리스마와는 사뭇 다른 치명적인 매력을 선보였다. 마치 블록버스터 같은 화려하고 정교한 세트 속에 원작 뮤지컬을 충실히 재현한 이 작품은 조엘 슈마허 특유의 카메라 워크로 뮤지컬 영화일 뿐 아니라 한 편의 뮤직비디오 같은 영상미를 자랑한다.

휴 잭맨│시간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을 뮤지컬 영화들


휴 잭맨은 <레미제라블> 홍보를 위한 내한 기자회견에서 “장 발장이야말로 진정한 영웅이 아닌가 싶다. 너무나 많은 역경을 겪고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 모든 것을 극복하고 더 높이 비상하지 않았나. 그래서 사람들이 장 발장에게서 영감을 받고 그의 겸손이나 용기, 남을 위하는 마음을 본보기로 삼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와 동행한 제작자 카메론 매킨토시는 이렇게 덧붙였다. “배우가 절대로 만들어낼 수 없는 게 그 사람 안에 있는 마음이다. 심성이랄까. 그런데 휴 잭맨은 정말 타고난 고운 심성을 갖고 있다. 그래서 장 발장을 잘 연기해준 것이다.” 다재다능한 배우에서 성실한 남편, 다정한 아버지까지 훈훈하다고 밖에 표현할 수 없는 휴 잭맨의 얼굴은 카메론 매킨토시의 말처럼 고운 그의 내면에서 비롯되는 것임이 분명하다. 맨 중의 맨, 휴 잭맨. 당신은 진정 아름다운 남자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