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 없는 OO
1.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2. May the Soul be with you.

인간은 육신과 영혼이 결합된 존재이며 육체는 ‘영혼의 집’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 춥고 거친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우리에겐 때때로 비즈니스, 인간관계, 커리어 관리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진심이 다소 부족한 언행을 해야 하는 순간이 찾아온다. 그리하여 맨 정신으로는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또 다른 세상을 만날 땐 잠시 영혼을 꺼두는 것이 좋다.



MBC <무한도전> ‘박명수의 어떤가요’에 전문가 평가단으로 참여한 지드래곤이 박명수가 여섯 곡을 한 달 만에 완성시켰다는 제작진의 귀띔에 “천재네요”라는 멘트를 던지는 찰나 미세하게 초점을 잃고 흔들리던 눈빛, Mnet <슈퍼스타 K4>에서 곤란한 춤사위를 선보여야 했던 로이 킴의 ‘입은 웃으려 하나 눈은 웃고 있지 못한’ 표정 등에서 우리는 영혼이 빠져나간 육체의 불완전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영혼 없는 리액션이나 영혼 없는 댄스를 단순히 기계적이고 무성의한 행태라고 비판할 수만은 없다. SBS <강심장> ‘아잉’ 댄스 영상에서 이종석은 혼신의 힘을 다해 미소 짓고 팔다리 또한 안무를 완벽히 소화하고 있음에도 몰입하여 즐기지 못하는 인간의 딜레마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이렇듯 자신의 본성이나 본심과 어긋나는 행동 및 태도를 보여야 하는 순간 영혼을 육신으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은 시련을 돌파하기 위한 자기방어본능의 작동이자 실존을 위한 마지막 저항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물론 보다 이상적인 것은 영혼을 빼앗기지 않고서도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편안히 수행해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음정이 맞지 않는 노래를 들으면서도 세상에서 가장 감미로운 표정을 지을 수 있는 윤종신처럼.

용례 [用例]



* 연말 시상식의 트렌드는 MC들의 영혼 없는 진행이었지.



* 신년회에서 상무님의 썰렁한 농담에 전 직원은 영혼 없는 리액션으로 화답했다.

* 답정너 앞에 영혼 있기 없기 그러기
A: 설리가 예뻐, 내가 예뻐?
B: 에이, 니가 훨씬 예쁘지~
A: 수지가 예뻐, 내가 예뻐?
B: 당연히 니가 더 예쁘지~
A: 그럼 김태희가 예뻐, 내가 예뻐?
B: 어, 어? 아, 너…
A: 영혼 없는 칭찬 집어치워라.
B: …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