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세아 씨에게 알려주는  행동지침서
행동지침서" />
윤세아 씨에게 알려주는  행동지침서
행동지침서" />
새로운 커플에 관한 기사가 연일 쏟아져 나오지만 “이거 아직 해?”라고 묻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웨딩 버라이어티 MBC 는 대중의 관심에서 한 발짝 멀어졌죠. 출연진의 일거수일투족이 화제였던 지난 시즌들을 떠올리면 지금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새록새록 듭니다. 결혼이라는 막중한 인륜지대사를 과감히 타이틀로 내건 탓에 짜고 한다느니 말도 많고 탈도 많긴 했어도 이 프로그램 하나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연예인이 어디 한 둘인가요. 아직도 인터뷰에서 출연을 소망하는 이들이 꽤 많더라고요. 인지도를 높일, 이미지를 쇄신 시킬 절호의 기회라는 걸 다들 알고 있기 때문이겠죠? 여느 프로그램과는 차원이 다른 설렘도 있을 테고요.

어쨌거나 다행히 이번 ‘시즌 4’는 세 팀의 가상부부들이 모처럼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니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 봐도 좋지 싶은데요. 윤세아 씨와 줄리엔 강 커플은 연륜만큼이나 자연스러운 스킨십으로, 황광희-한선화 커플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솔직하고 엉뚱한 화법으로, 또 오연서-이준 커플은 상큼 발랄한 매력을 선보이며 시청자 곁으로 다가왔어요. 그러나 한 배에 오르긴 했지만 세 커플의 속도는 조금씩 다릅니다. 지난 주 방송분만 봐도 오연서-이준 커플은 서로의 존재를 처음 확인한 날인 반면, 황광희-한선화 커플은 신혼집에 막 입주한 날, 또 우결 마을로 가장 먼저 이사를 온 윤세아 씨와 줄리엔 강 커플은 처음으로 함께 요리를 해본 날이었죠. 한두 주 차이,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알고 보면 꽤 크답니다.

선화 씨, 의외의 마음 씀씀이에 놀랐습니다
윤세아 씨에게 알려주는  행동지침서
행동지침서" />
처음 만났을 때야 누구나 무조건 좋은 인상을 주고자 애를 쓰겠죠. 그러나 밖에서의 만남과 달리 집안에서, 한 공간에서 같이 지낸다는 건 다른 얘기가 됩니다. 함께 생활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분쟁거리가 불쑥불쑥 튀어 나오는가하면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요소들도 속속 드러나거든요. 서로의 취향과 성향이 소소하니 다르다는 것이 얼마나 사람을 불편하게 할 수 있는지 새삼 깨닫게 될 텐데요. 아마 양보와 타협이 얼마나 조화롭게 오가느냐가 ‘함께 살아가는 법’의 성공의 열쇠일 거예요. 사실 이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두고 지금껏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지만 여기서 결혼은 그저 상징적인 의미일 뿐이죠. 부모를 포함한 인척관계도 잡다한 대소사도 배제되어있으니 결혼이라기보다는 가상 연애, 더 현실적인 단어를 쓰자면 가상 동거라고 하는 편이 더 맞지 않나요? 하지만 ‘우리 동거해요’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시청자 입장에서 볼 때 의 장점이라면 남을 아껴주고 배려하며 함께 어울리는 법을 터득해간다는 점, 그것이 바로 어른이 되어가는 길임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인데요. 출연자들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그거 하나만 제대로 배운다면 인기도 얻고 삶의 지혜도 얻고, 일석이조가 아닐는지요.

그런데 역대 출연자 중에는 이 ‘함께 살아가는 법’을 알지 못해 비난을 산 이들이 있었습니다. 사전 협의를 거친 설정이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자기 할 일을 어떻게든 상대방에게 미루고, 남 탓이나 하고, 늘 폐만 끼쳐 사람들의 입 도마에 오르곤 했죠. 그래서 이번 시즌의 경우 한선화 씨나 오연서 씨가 혹시 그런 실수를 저지르지는 않을까, 내심 걱정을 했어요. 한선화 씨는 본래 안면이 있던 신랑과의 격의 없어 보이는 분위기가, 오연서 씨는 KBS 에서의 톡톡 튀는 개성이 그런 우려를 하게 만들었었나 봅니다. 그런데 오연서 씨는 첫 날인지라 아직 알 수 없었고 한선화 씨의 경우 의외의 면들이 눈에 띄어 솔직히 좀 놀랐습니다. 어린 나이지만 칭찬으로 상대방의 기를 북돋아줄 줄 알고, 마음에 안 드는 상황일지라도 무조건 반대하기 보다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타협안을 제시하는 지혜를 보여주더라고요. 그런가하면 첫 만남 때 임시완 씨를 남편이라고 속인 몰래카메라로 인해 황광희 씨가 혹여 서운해 했을지 신경이 쓰였는지 알게 모르게 마음을 쓰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어요. 대견했습니다.

남편뿐 아니라 시청자도 앙금이 쌓일까 걱정이네요
윤세아 씨에게 알려주는  행동지침서
행동지침서" />
헌데 복병은 다른 곳에 있었어요. 함께 어울려 사는 법을 모르는 것 같은 신부는 오히려 연장자인 윤세아 씨였습니다. 한 가지를 보면 열 가지를 안다고, 궁중떡볶이를 만드는 과정에서 배려 부족이 엿보였거든요. 우선 세아 씨, 요리를 할 때 초보일 경우 레시피를 프린트해서 조리대 옆에 붙여두고 보면서 하면 편합니다. 그대로만 따라하면 실수를 대폭 줄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 하나가 남편이든 남이든, 집에서든 밖에서든 상대방에게 뭘 자꾸 시키는 건 환영받지 못할 습관이라고 봐요. 물론 필요에 따라 한두 번 부탁을 할 수는 있겠죠. 그러나 이번 경우 끊임없이 줄리엔 강을 귀찮게 했다는 게 문제입니다. 워낙 경황이 없는 통에 남편의 표정 변화를 인지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실은 많이 편치 않았습니다.

종을 뜻하는 노(奴)자에 마음 심(心)자를 붙이면 성낼 노(怒)가 된다고 해요. 누구나 뭔가를 자꾸 시키면 심사가 꼬이기 마련이라는 뜻인 거예요. 가까이에 있으니 집어 달라, 닦아 달라, 치워 달라, 이렇게 자신에게 뭘 시키는 걸 좋아하는 사람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어요. 품성이 너그러워서 혹은 마음이 약해서 주문대로 따라 움직여 줄지는 모르나 결국 마음 속에는 앙금이 쌓이지 않겠어요? 남편뿐만이 아니라 시청자에게도 같은 앙금이 쌓여간다는 사실, 잊지 않으셨으면 해요. 방송을 본 후 당연히 변화가 있으리라고는 믿지만 노파심에서 드리는 잔소리예요. 이때껏 연기를 통해 열심히 노력해서 쌓아 올린 좋은 이미지를 한 방에 날려버려서는 안 되잖아요?
윤세아 씨에게 알려주는  행동지침서
행동지침서" />

글. 정석희 (칼럼니스트)
편집. 김희주 기자 fif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