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일상을 응원합니다
당신의 일상을 응원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연 창문 밖에서 고양이가 기지개를 편다. 우연히 튼 TV 채널의 별 자리 운세가 오늘의 행운을 예고한다. 동네를 돌고 돌아 집 앞 창밖에, 하늘을 돌고 돌아 행운의 자리에. 확률로는 따지기도 힘든 이 작은 기적이 일상에 기분 좋은 미소를 준다. 이 세상 그 무엇보다 행복한 알람이랄까. NHK 교육방송의 아침, 밤 프로그램 와 가 추구하는 이상도 이거다. 아침엔 졸음을 상쾌히 날려버릴 기운을, 밤에는 하루에 쌓인 피로를 녹여줄 따뜻한 감동을 전하는 , 가 최근 화제다.

정식 명칭 < E테레 0655 2355 >는 NHK 교육방송이 개국 51주년을 맞아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며 2010년 3월 29일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매주 월~목요일 하루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오전 6시55분과 밤 11시55분 각각 5분씩 일상의 사소한 풍경이나 에피소드를 전한다. ‘OO가 O시를 알립니다’의 확장 버전에 다름없지만, < E테레 0655 2355 >는 관공서 알림과 같은 무미건조한 공지대신 부드러운 인사말을 보낸다. 아침엔 ‘개인의 나에서 사회의 나’를, 밤엔 ‘사회의 나에서 개인의 나’를 콘셉트로 시청자의 일상을 응원한다.

TV가 선사하는 5분 동안의 작은 행복
당신의 일상을 응원합니다
당신의 일상을 응원합니다
아침의 시작은 다음과 같다. ‘머리와 마음의 준비체조’를 하고,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눈을 뜨고, 전국 각지에서 올라 온 이웃집 고양이 사진을 보며 ‘고양이의 노래’도 듣는다. 매달 바뀌는 ‘굿모닝 송’으로는 핸드폰, 지갑, 수첩 등 잊어버린 물건이 없는지를 체크하기도 한다. 밤에는 이불 속에 누워 한 숨 돌릴 영상들이 기다린다. ‘오늘의 토픽’으로 하루의 뉴스를 돌아보고, ‘굿나잇 송’을 들으며 잠을 청한다. 11월 셋째 주 현재 아침엔 아오이 유가 출연한 ‘힘내, 일주일’이, 밤엔 Peggy Lee의 노래를 BGM으로 한 ‘factory of dream-꿈을 만드는 공장’이 흐르고 있다.

기적은 쉽게 찾아오지 않는다. 사소한 행복은 둔감하게 살아선 맛볼 수 없다. 단 5분의 프로그램임에도 < E테레 0655 2355 >가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해 뜨겁게 회자되고 있는 건 작은 행복을 희망하는 모두의 바람을 이 프로그램이 포착해 보여주기 때문일 거다. NHK 교육방송은 프로그램 인기에 힘입어 7월 19일 ‘걸작선’을 방영하기도 했다. 아침에 일어나 5분, 그리고 밤에 자기 전 5분. 나의 일상을 누구보다 소중하게 바라보고 위로해주는 이 프로그램이 바로 TV의 행복이 아닐까.

글. 도쿄=정재혁
편집. 이지혜 sev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