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브리핑] <미스 리플리>, 믿어주기 어려운 순간들의 향연
, 믿어주기 어려운 순간들의 향연" />
다섯 줄 요약
장미리(이다해)의 본격적인 줄타기가 시작됐다. 송유현(박유천)은 미리에게 진지하게 만나보고 싶다고 고백하고, 장명훈(김승우)은 장미리에게 청혼을 한다. 장미리는 장명훈에게 주위 시선을 핑계로 결정을 유예한다. 장명훈은 자신과의 관계가 회사에 알려지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장미리를 위해 대학 강사 일을 알아봐준다. 장미리는 문희주(강혜정)의 포트폴리오를 카피해 제출하고, 그것으로 실력을 인정받는다.
[TV 브리핑] <미스 리플리>, 믿어주기 어려운 순간들의 향연
, 믿어주기 어려운 순간들의 향연" />
오늘의 대사: “정말 믿어지지 않아요” – 장미리
장명훈은 장미리에게 대학 강사 일을 알아봐주고, 장미리는 자신이 꿈도 꾸지 못했던 일이 일어나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믿어지지 않기는 시청자도 마찬가지. 동경대에서 일문학을 전공한 장미리에게 왜 호텔 건축 관련이나 주거관련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 건지, 그리고 전공자도 아닌 사람이 포트폴리오 하나로 쉽게 대학 강단에 설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을 납득하기 힘들다. 초반에 장미리가 동경대를 졸업했다고 거짓말 했지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던 것은 일본어 사투리를 구사하는 능력으로 호텔 일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건축학과 전혀 관련이 없던 장미리가 손쉽게 문희주의 포트폴리오를 손에 넣고, 서점에서 관련 자료 몇 개를 복사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건축학 강사로 강단에 설 기회를 얻었다. 이런 무리한 설정은 문희주의 포트폴리오를 훔쳐 나중에 장미리의 거짓말이 쉽게 들통 나기 위한 드라마적 장치에 불과하다. 극적으로 사실이 드러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인위적인 상황에서 하는 거짓말에 어떤 당위성도 있을 리가 없다.
[TV 브리핑] <미스 리플리>, 믿어주기 어려운 순간들의 향연
, 믿어주기 어려운 순간들의 향연" />
Best & Worst
Best : 친부모에게 버림받고, 입양 된 부모에게 학대를 당한 장미리에게 사랑받은 기억은 없다. 그렇기에 장명훈이 만들어준 생일 파티는 자신이 살았던 세계와는 너무나 다른, 꿈에서도 나타날 수 없던 아름다운 장면임이 분명했다. 성당에서 어린 아이들이 자신을 위해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고, 자신만을 위한 커다란 케이크가 기다리고 있는 성당의 모습은 장미리가 수 없이 꿈꿔왔었던 순간이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비현실적인 장면이 아닐까. 진실된 사랑을 받지 못한 채 버림받고 이용당해온 장미리는 이런 아름다운 순간을 위해 타고난 외모로 누군가를 유혹하고, 거짓으로 자신을 만들어 나갔을 것이다. 장미리가 진심이 담긴 생일 파티를 받고 눈물을 흘렸던 장면은 7회를 통틀어 장미리의 감정묘사가 납득되었던 찰나의 순간이었다.
Worst : 는 시청자를 ‘리플리 증후군’에 빠져들게 한다. 신분상승의 욕구가 강한 장미리가 끊임없이 자신을 가공해 나가듯이 시청자도 가 만들어 놓은 가공의 세계에서 생각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비현실적인 일들이 벌어진다. 그래서 늘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로 시청자를 납득시키려 한다. 장미리가 자신의 생일상을 차려준 문희주의 편지를 받고 눈물을 흘리는 장면이 나오고, 얼마 지나지 않아 문희주의 건축 포트폴리오를 자신의 포트폴리오로 둔갑시키는 모습을 보인다. 감정의 흐름에 따라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캐릭터의 감정이 순식간에 변한다. 이런 과정이 계속되면서 장미리가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 이유는 배제된 채 거짓의 세계를 쌓아가는 장미리의 행동에만 집중한다. 드라마 속에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대상을 찾기가 힘들다. 장미리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함께 리플리 증후군에 걸리는 수밖에 없다.

동료들과 수다 키워드
– 게장 바르는 능력 하나면 당신도 재벌 며느리.
– 장미리에게 띄웁니다. 보아의 ‘Copy & Paste’
– 그까이거 뭐 대충 책 복사해서 포트폴리오 만들고, 대충 정장에 안경 끼고 증명사진 찍으면 대학 강사 되는 건가요?

글. 박소정 기자 ninete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