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오프라 윈프리 쇼>, OWN
, OWN" />
올 1월 1일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방송을 시작한 오프라 윈프리 네트워크(OWN)가 낮은 시청률로 고전을 겪고 있다. 의 마지막 시즌을 다룬 (이하 )이 프리미어 에피소드에서 시청률 130만 명을 기록하며 오프라 고정 팬들의 눈길을 끌었으나, 현재 1주일 프라임 타임 평균 시청률이 8만 명대로 떨어졌다. 특히 OWN의 타깃 시청자 층인 25-54세 여성들의 경우, 지난해까지 같은 채널에서 방영되던 디스커버리 헬스 채널에 비해서도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물론 1월말과 2월초까지의 고전에 비해 약간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도 여성 시청자를 타깃으로 한 케이블 채널인 라이프타임(268,000명)과 홀마크(170,000명), 옥시전(122,000명) 등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OWN의 관계자들은 낮은 시청률이 큰 문제는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오래전부터 자신의 데이타임 토크쇼에서 다룬 여성 중심 콘텐츠로 케이블 채널을 기획해온 오프라는 이미 옥시전을 공동 창립한 바 있다. 기획 의도와 다른 채널 운영으로 2008년 NBC 유니버설에 매각된 이후 그녀의 두 번째 시도인 OWN은 현재 오프라의 제작사인 하포(Harpo) 프로덕션과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이 함께 각각 2억 달러 가까이 투자해 장기전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오프라는 올 가을부터 를 진행할 예정이며, 90년대 성공적인 토크쇼를 진행했던 로지 오도넬 역시 로 다시 시청자들을 찾는다. 이 밖에도 40여 개의 새로운 시리즈를 개발 중인 OWN는 후반기에 큰 희망을 걸고 있다.

유명인의 인터뷰부터 거식증 이야기까지
궁극의 <오프라 윈프리 쇼>, OWN
, OWN" />
미 전국 8500만 가정에 보급되고 있는 OWN은 오프라의 토크쇼를 시청하는 수백만 명의 팬들을 겨냥했다. OWN은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을 비롯해 (Your Own Show: Oprah’s Search for the Next TV Star)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콘테스트 방식의 리얼리티 쇼인 는 우승자를 새로운 TV 쇼의 진행자로 채택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각 분야의 유명인들을 초청해 심도 깊은 인터뷰를 담은 , 커플의 성생활에 대해 카운슬링을 해주는 , 바쁜 직장생활 때문에 가정에 소홀한 부모를 자녀들이 ‘납치’해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Kidnapped by the Kids), 오프라 역시 겪고 있는 과식증과 거식증 여성들을 다룬 (Addicted to Food)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다.

또 유명인들이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시리즈들도 이어지는데 이 중에는 , 새라 퍼거슨이 출연하는 , , 등이 눈에 띈다. 특히 리사 링이 진행하는 다큐멘터리 시리즈 는 미국의 곳곳을 찾아다니며 평범한 시민에서부터 사회에서 버려진 마약중독자와 성범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그룹을 심층 취재하며 평론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글. 뉴욕=양지현 (뉴욕 통신원)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