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한 때 페퍼톤스는 인디계의 아이돌이라 불렸다. 과거형이다. 이제 그들은 인디 레이블 소속도 아니고 아이돌이라고 말하기엔 정규 3집 앨범이란 숫자의 무게감이 만만찮다. 그들이 지난해 12월에 발매한 3집 < Sounds Good! >은 이처럼 인디계의 아이돌일 수 없는 정체성의 변화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앨범이다. 그래서 이번 인터뷰는 그들의 새 앨범에 대한 이야기인 동시에 지금 페퍼톤스가 느끼는 변화와 그에 대한 고민에 대한 이야기다. 과연 2집 < New Standard > 이후 1년 반이 훌쩍 넘는 시간동안 그들에겐 어떤 일이 있었을까.

처음에 예정됐던 것보다 음반이 많이 늦었다. 녹음도 몇 번이나 새로 했다고도 하던데 어떤 우여곡절이 있었나.
신재평 : 2008년 3월에 2집을 내고 그 다음 봄에는 음반을 내야겠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라디오의 고정 게스트가 되고, 안테나뮤직으로 회사를 옮기는 등 처음 겪는 일들 때문에 곡 작업만 몰두할 상황은 아니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곡 작업에 들어간 건 2009년부터였고. 4월 즈음에는 내고 싶었는데 만들다보니 스스로 갸우뚱하게 되는 면이 있어서 신중하게 가려고 했다. 그러다 보니 작업이 늦어지고 공연이 잡힌 9월에 내려고 했는데 그 때까지도 못 맞춰서 앨범 없는 공연이 됐다. 그러고서도 시간이 후딱 가서 해를 넘길 수는 없다는 생각에 박차를 가해 앨범이 나왔다.
이장원 : 해를 넘기는 것보다 연말에 공연이 잡혀서. (웃음)

“이번 앨범은 예쁘고 상큼한 1집에 더 가깝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앨범의 방향 선택에 있어 고민이 있었다는 얘기인데.
신재평 : 앞으로 음악을 오래하기 위해서는 대중적인 인지도도 필요하고 노선도 잘 정해야 하니까. (유)희열이 형이나 (김)동률이 형 이런 분들이 우리에게 앨범 한 장 한 장 만들 때 생각을 많이 하고 작전을 짜라고 했다. 그 사이에 시행착오도 좀 있었고,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이 방향으로 가도 되는지 확신도 없었고. 사실 앨범을 다 만들어 놓고서도 되게 헷갈린다.

기본적으로 3집은 3집의 색이 있겠지만 굳이 따지면 2집보단 1집에 가까운 느낌이다.
신재평 : 정확하다. 이번에 고민했던 게 1집과 2집의 노선 사이였다. 1집은 예쁘고 상큼한 감성을 보여줬고, 2집은 정말 우리가 하고 싶은 걸 다하느라 록킹한 ‘New Standard’ 같은 곡도 나왔고. 사실 우리가 아무 간섭 없이 3집을 만들었다면 2집을 확장해서 만들었을 거 같다. 그때가 만들면서 기분이 좋았으니까. 그런데 이번에는 흥행이라는 게 중요했고, 대중에게 좀 더 사랑받은 음반은 1집이기 때문에 1집에 좀 더 가까운 방법을 택했다. 또 이번에도 2집처럼 만들면 1집 때의 감성을 앞으로도 놓치게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고.

결국 목적지를 재설정하는 건데 그러면서 두 멤버 사이의 의견 조율도 쉽진 않았을 거 같다.
이장원 : 많이 싸웠다. 어차피 답이 뭔지는 모르는 상황에서 만날 싸우고 삐지고 미루고 그러다가 앨범이 나왔다. 만약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면 앨범을 내지 못하고 지금도 싸우고 있겠지. (웃음)

어떤 부분이 많이 달랐던 거 같나.
신재평 : 나는 선배들의 충고를 전폭적으로 받아들이는 쪽이었고, 이 친구는 기존 우리 스타일을 더 유지하자는 쪽이었다. 그러다보니 가사의 단어 하나 가지고도 나는 우리의 새로운 정서를 대표할 단어라고 생각해서 썼는데 장원이는 낯 뜨겁다고 하면서 충돌이 있었다.
이장원 : 별 생각 없이 시작한 밴드고, 우리의 정서가 무엇이냐에 대해 서로 정색하고 이야기를 해본 적은 없다. 그런데 3집 즈음 되니까 여러 사람과 일을 같이 하게 되고 그 때 듣게 되는 이야기 중 어떤 걸 받아들이고 어떤 걸 흘리느냐에 있어 서로 좀 달랐던 거 같다. 나는 페퍼톤스를 미치광이 과학자, 혹은 또라이 밴드라고 생각했는데 (웃음) 재평이는 좀 더 예쁜 말을 찾는 거 같고. 내 입장에선 그게 조금 두려워서 고집을 부렸던 거지.

그게 음악적으로 접점을 찾았던 것 같다. 가령 ‘Ping-Pong’ 같은 경우 분명 페퍼톤스 스타일의 사운드를 내지만 과거라면 좀 더 과도하게 썼을 효과음을 딱 탁구의 느낌을 청각적으로 형상화하는 것까지만 드러내더라.
신재평 : 사실 ‘지금 나의 노래가 들린다면’ 같은 곡은 파트 별로 뜯어서 들어보면 우리가 만든 그 어떤 노래들보다 더 화려하다. 기타는 계속 솔로 들어가고, 베이스는 공연에서 애 먹을 정도로 완전 말도 안 되는 프레이즈 연주하고, 드럼 필인도 엄청 화려하고. 그런데 그런 보컬의 멜로디가 중심에 서면서 나머지 파트는 현란하되 딱 귀에 들리지 않고 서포트하는 느낌이 강해졌다. EP < A Preview > 이후에는 우리가 알아서 믹싱을 했는데 이번에는 토이 앨범을 믹싱해주시던 엔지니어 분과 작업을 했다. 그랬더니 노래가 잘 들리는 방향으로 믹싱됐다. 나는 그게 더 고수의 느낌인 것 같다.

“또라이 같은 모습을 사랑해주던 이들을 실망시키진 않을까”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전작에서의 첫 곡들은 인트로 성격이 강했는데 그런 면에서 이번 앨범의 첫 곡 제목이 ‘Sing!’이라는 건 상징적이다.
신재평 : 그렇지. 과거 앨범의 인트로는 굉장히 장황하지 않나. 한참 연주 나오고 노래 나오고 다시 한참 간주 나오는 방식이었는데 이번에는 담백하게 노래로 시작해서 노래로 끝나는 곡이 많다. 전에는 우리가 잘하는 걸 보여주고 싶어서 프로그램 짜고 엇박 넣고 변주 들어갔는데 이제는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알아줄 거라는 믿음으로 좀 더 담백하게 갔다.

과거 인터뷰에서 3집을 내면 메이저 기획사 같은 세련됨과 인디 스타일의 조화를 이루고 싶다는 욕심을 얘기했었는데 어느 정도 만족하나?
신재평 : 나는 좀 더 대중적으로 가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이 있다. 둘의 의견을 조율하며 가운데 지점에서 앨범이 나왔으니까.
이장원 : 대중음악을 오래 하는 건 그만큼 많은 대중이 관심을 가져주고 서포트를 해야 가능하다는 걸 인정한다. 망가지면서 할 수는 없는 거지. 그렇게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어디까지 마음을 열고 해야 하느냐를 고민한 건데 한 편으로는 우리의 또라이 같은 모습을 사랑해주던 사람들을 실망시키진 않을까 걱정했던 거다.

결국 음악을 어떻게 오래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 것 같다.
신재평 : 모든 게 거기서 시작됐지. 아티스트로서 누구나 하는 고민일테고. 정말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아티스트 입장에선 이 일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 해야 할 게 생긴다. 지금 우리 나이가 안정적 생활과 치열함 사이에서 고민하는 시기인 거 같다.
이장원 : 누구나 안정적인 생활을 원하지 않나. 저녁에 먹고 싶은 걸 먹을 수 있고, 공과금 밀리지 않고, 아이가 태권도 배우고 싶으면 도장에 보내줄 수 있는. 그런데 한 편으로는 다이내믹한 삶을 원하고. 결국 가장 좋은 건 안정적인 현금 흐름 (웃음) 안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는 건데 현실이 녹록치 않으니 그 안에서 고민을 하는 거지.

음악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을 추구할 수도 있는 거고.
신재평 : 나는 그러고 싶다.
이장원 : 나는 잘 모르겠다. 뭘 해야 할지. 내게 주어진 가능성이 많이 있어서 지금으로선 그것들을 놓치고 싶지 않고 영리하게 잘 하고 싶다. 나는 기회비용, 매몰비용을 되게 싫어한다. (웃음) 투자한 게 있으면 뽑아내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기회비용을 최대한 줄이는 길이 음악일 수도 있지 않나.
이장원 : 가능성이 없진 않다. 두고 봐야지. 성실하게 주어진 일들을 해나가는 게 중요한 시기인 거 같다.

“걸그룹에게 곡을 주기위해 프리젠테이션도 할 수 있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페퍼톤스 “20대의 자조? 우린 젊으니까 희망차다”
음악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방법도 고민해야 할 것 같다.
이장원 : 우리가 시장에서 정말 하고 싶었던 건 외주작업, 다른 메이저 가수에게 곡을 많이 주는 거다. (웃음) 그 중 걸그룹에게 곡을 주는 게 꿈이고.
신재평 : 걸그룹을 위해 300곡을 준비했다. (웃음) 그건 농담이고, 양복을 하나씩 준비한 다음에 대형 기획사에 가서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싶은 생각은 있다.

그러고 보면 전에 카라의 ‘Rock U’에 대한 강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장원 : 카라 얘기는 얘랑 해라. 난 소녀시대를 좋아한다. 프레젠테이션도 SM엔터테인먼트에 가서 이 파트는 태연이 부르고, 여기선 자리 배치와 안무를 어떻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막상 하려니 안 되지만.
신재평 : ‘Rock U’가 최고지. 요즘 나온 ‘미스터’도 좋지만. 이런 곡을 쓰는 분들이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카라를 비롯해 걸그룹들이 들고 나온 음악이란 게 그들이 만든 게 아니라 결국 시스템이 만든 음악이지만 굉장히 매끈하니까 충분히 박수쳐줄만하다고 생각한다.

뮤지션들도 걸그룹에 대한 애정을 마음껏 드러낼 수 있는 시대, 말하자면 다양한 취향이 인정받는 시대인 것 같다. 그 안에서 페퍼톤스만의 노선이라는 게 있나.
이장원 : 처음 밴드를 만들 때 우리가 되게 해피해서 이 기쁨을 노래하고 싶었던 건 아니다. (웃음) 뭔가 일을 벌이고 싶었는데 지금 하는 것과 비슷한 류의 음악을 듣고 있었고 좀 기쁜 마음을 노래하자는 방향을 정하게 됐다. 그렇게 음악을 만들고 사람들이 위로를 받고 또 음악을 만들면서 여기까지 오게 됐다. 항상 우리가 기뻐서 그걸 노래하면 좋겠지만 우리도 사람이고 인생이 있고 고민이 있지만 지금의 방향은 유지하고 싶다. 나름의 사명감이지.
신재평 : 2집의 ‘New Hippie Generation’을 비롯한 우리의 경쾌한 노래를 듣고 위로를 받고 자기 삶이 즐거워졌다는 피드백을 받고 감격을 한 적이 있다. 내가 만든 음악이 누군가의 인생에 긍정적 순간을 만든다는 것만큼 동기부여가 되는 일은 없는 것 같다. 처음에는 우리가 만든 음악을 누군가 듣는다는 것만으로 신났는데 음악을 들은 사람이 신난다면 만드는 입장에선 행복하지. 그래서 이런 음악을 꾸준히 유지하겠다는 마음이 생기는 것 같다. 나는 이 개똥철학이 결코 후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루저니, 하는 20대에 대한 자조적 얘기도 재밌겠지만 우리는 젊으니까 희망차고 갈 길이 많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 연애도 실패하고 궁상을 떨지만 그래도 다 잘 될 거라는 그런 이야기.

글. 위근우 eight@10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10asia.co.kr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