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 (olleh)
1. [감탄사] 매우 기쁜 상태의 외마디 소리
2. [명사] 집 앞에서 큰 길로 이어지는 좁은 골목길의 제주 방언

흔히 스페인어로 알기 쉬우나 ‘세상 모든 감탄사를 뛰어 넘는, 최고의 순간에 터져 나오는 감탄사’로 자기규정 하는 olleh는 영어식 신조어다. 이 단어의 올바른 스페인식 독음은 사실 [오예]에 가까우며, 일반적으로 찬성과 기쁨을 의미하기 위해 투우를 하거나 플라멩코 춤을 추다가 외치게 되는 스페인어 ‘올레’의 정확한 철자는 ‘ole’다. 광고에서 olleh가 등장하는 대목에 흘러나오는 귀에 익은 축구 응원가의 가사 역시 ‘ole ole…’다.

마치 H.O.T의 의미가 High-Five of Teenager 라거나, 핑클의 속뜻이 Fine Killing Liberty라는 것처럼 olleh의 정확한 어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분분하다. 그러나 현재 가장 많은 지지를 얻고 있는 것은 이것이 ‘hello’의 철자를 거꾸로 표기한 것이라는 눈썰미 있는 지적이다. 너무나 초보적인 아나그램으로 보이지만, 이 단어가 사용된 광고가 통신사의 홍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화를 받는 다는 의미와, 새 인사를 건넨다는 의미를 동시에 담은 ‘hello’를 기저에 깔고 있다는 해석은 상당한 설득력을 얻는다. 역사적으로 단어를 거꾸로 읽는 방식의 암호 구성은 조선시대 남사당패의 은어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이들은 광대를 대광으로, 부자를 자부로 표현했다고 한다. 사회적 약자가 자신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피력하지 못할 때 급히 차용되는 방식으로 지난해 MBC <무한도전>에서는 반장선거 에피소드 방송 당시에 이와 관련한 의혹을 받기도 했다.

용례[用例]
* 숨겨진 진실이야 어떻든, 결국 이렇게 우리가 태어났다는 사실 만으로도 올레!
* 귀여운 모습을 보면 떡실신, 섹시한 모습까지 보면 올레!
* 2NE1에 궁극의 새 멤버가 영입되다니, 그야말로 올레!

글. 윤희성 (nine@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