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이은호 기자]
지난 16일 두 번째 미니음반 ‘바웃 유(`Bout You)’를 발매한 그룹 슈퍼주니어 D&E 동해(왼쪽)와 은혁. / 사진제공=SJ레이블
지난 16일 두 번째 미니음반 ‘바웃 유(`Bout You)’를 발매한 그룹 슈퍼주니어 D&E 동해(왼쪽)와 은혁. / 사진제공=SJ레이블
15세에 만나 18년 동안 동고동락했다. 함께 꾸던 꿈을 함께 이뤘다. 인생의 절반이 넘는 시간 동안 서로에겐 서로가 있었다. 그룹 슈퍼주니어 동해와 은혁의 이야기다. 두 친구는 지난 16일 오후 6시 슈퍼주니어 D&E라는 이름으로 두 번째 미니음반 ‘바웃 유(`Bout You)’를 냈다. 군 복무를 마치고 3년 5개월 만에 낸 음반이다. 한층 성숙해진 모습으로 돌아온 두 사람을 서울 강남구 삼성동 SM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센터에서 만났다.

10. 티저 사진에선 머리가 파란 색이었는데 염색을 새로 했나봐요.
은혁: 그게 물이 잘 빠지는 색이에요. 그 색깔을 유지하려면 계속 염색을 해줘야 하는데 나이가 이렇게 되다보니까 두피 건강 때문에 염색을 자주 못하겠더라고요. 하하하. 뮤직비디오만 예쁘게 찍고 다시 염색했습니다.

10. 슈퍼주니어 D&E(이하 D&E)가 두 번째 음반을 내기까지 3년 5개월이 걸렸어요. 언제부터 이번 음반을 작업하기 시작했나요?
은혁: 휴가 때마다 만나서 음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어요. 어떤 음악과 모습으로 팬들을 찾아가야 할까 하는 얘기들을 했죠. D&E의 색깔을 유지하면서 우리가 하고 싶었던 음악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동해: 음악을 만드는 데는 6개월 정도가 걸렸어요. 대신 군대에 있을 때부터 은혁이와 이야기는 정말 많이 나눴죠. 요즘 유행하는 음악은 뭔지, 우리가 어떤 느낌으로 컴백하는 게 좋을지…. 그림을 그리는 데에만 1년 반 이상이 걸렸습니다.

동해는 작사, 작곡 실력이 뛰어나 슈퍼주니어와 슈퍼주니어 D&E 음반 제작에도 적극 참여한다. / 사진제공=SJ레이블
동해는 작사, 작곡 실력이 뛰어나 슈퍼주니어와 슈퍼주니어 D&E 음반 제작에도 적극 참여한다. / 사진제공=SJ레이블
10. 동해 씨는 슈퍼주니어와 D&E 노래를 모두 쓰잖아요. 작업을 시작할 단계에서부터 어느 팀의 노래인지 정해두고 쓰나요?
동해: 네. 슈퍼주니어가 혹은 D&E가 무대에서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다고 상상하며 곡을 쓰니까요. 저와 은혁이 모두 춤을 좋아하는데, 댄스곡이면서도 슈퍼주니어와는 다른 분위기의 곡을 쓰고 싶었습니다.

10. 이번 음반 타이틀곡 ‘머리부터 발끝까지’도 동해 씨의 자작곡이에요. 장르가 특이합니다.
동해: 트랩 힙합이라는 장르를 시도했어요. 미국에선 이미 많이 듣는 장르이고 저희도 좋아하는 음악이에요. 우리가 좋아하는 음악과 대중이 좋아할 만한 음악 사이의 접점을 생각하며 만들었어요.

10. 영감은 어디에서 얻는 편인가요?
동해: 사람들을 많이 관찰해요. 예를 들어 거리에서 연인을 보면서 ‘어떻게 저렇게 서로를 좋아할 수 있을까?’, 혹은 ‘왜 싸울까?’ 혼자 상상하죠. 경험담은 없냐고요? 경험과 상상이 적절하게 섞인 것 같아요.(웃음) 누구나 사랑 받길 원하고 사랑하길 원하고 상대가 나와 같은 마음이길 원하잖아요. 그런 마음을 계속 상상하며 영감을 얻어요.

10. 작년 슈퍼주니어 8집 선공개곡으로 자작곡 ‘비처럼 가지 마요’를 냈을 땐 긴장이 많이 된다고 했잖아요. 이번엔 어때요?
동해: 그 때보단 덜해요. 제 자작곡이 선 공개곡으로 나온다는 것 자체가 제겐 새로운 일이었거든요. 게다가 더 많은 멤버들을 만족시켰어야 했으니까요. 사실 지금도 평가를 받는다는 느낌은 여전히 부담스럽고 어렵기도 합니다.
은혁: 슈퍼주니어 노래를 만들 땐 동해에게도 부담감이 없잖아 있을 거예요. 반면 D&E 음반은 저희들끼리 계속 이야기를 나누면서 좀 더 편하게 작업하는 편이에요. 이번에는 슈퍼주니어와도 다르고 D&E로서도 안 해봤던 장르를 시도하는 거라 설레고 기대돼요.

10. 동해 씨가 곡을 쓰는 동안 은혁 씨는…?
은혁: 저는 감상을 했죠. (일동 폭소) 지적하고 채찍질도 하고. 물론 당근도 적절하게 줬습니다. 하하하.
동해: 은혁이도 곡을 썼어요. 랩 작사에도 많이 참여했고요.
은혁: 저는 공연 연출에 관심이 많아요. 동해가 곡을 써오면 저는 무대 연출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죠. 지난 번 슈퍼주니어 콘서트 연출에도 참여했어요.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그런 쪽으로 계속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공연 연출에 관심이 많다는 은혁. / 사진제공=SJ레이블
공연 연출에 관심이 많다는 은혁. / 사진제공=SJ레이블
10. 음반은 만족스럽나요?
은혁: 그럼요. 타이틀곡 ‘머리부터 발끝까지’는 D&E 노래를 통틀어서도 가장 좋아하는 노래에요. 처음 동해가 미완성본을 가져왔을 때부터 너무 마음에 들어서 빨리 컴백하자고 회사에 이야기했죠. 원래는 겨울에 컴백할 예정이었는데 곡이 잘 나와서 여름에 꼭 활동하고 싶었어요.

10. 동해 씨는 군대에서 음악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면서요?
동해: 군대에 가보신 분들은 알 거예요.(웃음) 나에 대해서 생각할 시간이 많거든요. 안에서 느끼는 답답함을 미래를 그리면서 해소했던 것 같아요. 낯간지럽지만 은혁이와도 편지를 많이 주고받았어요.
은혁: 하하. (군대에) 가면 그렇게 돼요. 다녀오신 분들은 이해할 거예요.

10. 팬들에게서 온 편지도 많았을 텐데 그래도 멤버들이 보내준 편지는 의미가 다른가 봐요.
은혁: 좀 달라요. 멤버들이 보내준 편지는 상자에 따로 담아놨어요. 다들 한 장씩은 보내줬을 걸요? 특이 형이 가장 많이 보내줬고요, 안 보낸 멤버는… 있네요. 하하하.
동해: 안에서는 답답했는데 지나고 나니까 좋은 시간이었어요.

10. 그렇게 미래 계획을 세운 게 전역 후의 활동에 대한 불안함도 해소해주던가요? 흔히 남자 연예인들이 군대에 갈 때 대중에게 잊히는 걸 두려워하잖아요?
동해: 처음부터 불안함이 없었어요. 제가 군대에 가 있더라도 활동 중인 멤버들이 있었으니까요. 그들에 대한 믿음이 있었어요. 반대로 형들이 군대에 가 있을 때도 저와 동생들이 슈퍼주니어를 잘 지키려고 했고요.

10. 두 사람은 같은 팀 동료이기 전에 오랜 친구잖아요. 함께 일을 하다 보면 의견이 갈릴 때도 있을 텐데 서먹해지진 않던가요?
동해: 글쎄요. 싸운 적은 한 번도 없어요.
은혁: 삐진 적은 있어요.(웃음)
동해: 그런데 그것도 한두 번 정도에요. 같이 있으면 늘 재밌어요.
은혁: 물론 일을 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생길 수밖에 없어요. 슈퍼주니어로 활동할 땐 문제가 생겨도 중재해주는 멤버들이 있지만 D&E는 우리 둘뿐이잖아요. 만약 한 사람이 서운한 점을 마음속에 담아두기만 하면 결국 스트레스만 쌓이더라고요. 그래서 자주 이야기를 나누려고 해요. 작은 일이라도, 쌓이면 스트레스가 될 만한 것들에 대해서요.
동해: 가장 많이 얘기하는 주제는 우리가 나아갈 방향이에요. 각자가 원하는 방향만 고집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저와 은혁인 역할이 확실히 나뉘잖아요. ‘나는 이런 음악을 원하는데 넌 어떤 무대를 만들고 싶냐’는 얘기를 많이 나누죠. 그러다보니 서로 부딪힐 일은 많이 없어요.

롱런하는 길을 찾는 게 새로운 목표라는 슈퍼주니어 D&E. / 사진제공=SJ레이블
롱런하는 길을 찾는 게 새로운 목표라는 슈퍼주니어 D&E. / 사진제공=SJ레이블
10. 15세에 처음 만나 인생의 절반이 넘는 시간 동안 함께 해왔어요. 서로의 첫 인상, 기억 나요?
은혁: 그 때 동해는 목포에서 갓 올라온, 말수 적고 순수한 아이였어요. 사실 굉장히 남자다운 성격을 가진 친구였는데 그 땐 잘 몰랐죠. 회사에 동갑내기 친구가 별로 없을 때라 동해가 들어왔을 땐 친구가 생겼다는 생각에 기분 좋았어요.
동해: 저한테 은혁이는 그냥 선배였어요. 저보다 1년 반 정도 일찍 회사에 들어왔으니까요. ‘빨리 친해져야 여기서 살아남을 수 있겠구나’, 뭐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웃음)
은혁: 동해와 전 그 때나 지금이나 별로 변한 게 없어요. 팬들이 보실 때도 저희가 마냥 장난꾸러기 같고 형제 같은가 봐요. 가끔 인터넷에 저희를 연인처럼 만들려는 사진도 있던데… 하하. 그만큼 저희 둘이 있는 모습을 좋아해주시는 것 같아요. 그만큼 저희의 호흡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할 거고요.

10. 슈퍼주니어-K.R.Y가 규현 씨의 대체 군 복무 때문에 활동이 어려운 상태니까, 슈퍼주니어의 유닛 가운데서는 D&E가 활동할 수 있는 유일한 팀이에요. 책임감이 더 느껴지진 않아요?
은혁: 슈퍼주니어의 공백기 동안 새로운 음악을 들려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음악을 좀 더 시도하려고도 하고요.

10. 슈퍼주니어는 ‘한류 제왕’이라고 불려요. 그런데 요즘엔 K팝 가수들의 북미 진출 시도도 활발하고 그 방법도 달라지고 있잖아요. 슈퍼주니어에게도 새로운 전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은혁: 개인적으로는 후배들을 보면 뭉클해요. 자부심도 느끼죠. 한류가 이어지고 혹은 커지는 과정에서 우리가 해낸 역할이 분명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항상 1등만 바랄 순 없다고도 생각해요. 훌륭한 후배들은 더욱 성장해야 하고 그러면서 세대교체도 되겠죠. 계속 1등을 바라기보단 오래 갈 수 있는 길을 찾는 게 지금 저희의 목표에요.
동해: 슈퍼주니어는 항상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가령 얼마 전부터 남미 지역의 문을 계속 두드리고 있거든요. 앞으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도전을 계속 해나갈 것 같아요. 좋은 콘텐츠가 있으면 언제든 보여드릴 생각이고 지금 준비 중인 것도 있어요. 얼마 지나지 않아서 여러분에게 또 다른 모습으로 인사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은호 기자 wild37@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