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윤준필 기자]
빅뱅 탑 / 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빅뱅 탑 / 사진제공=YG엔터테인먼트
빅뱅 탑(본명 최승현)이 신경안정제 과다 복용 소견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한 가운데, 그의 주치의가 탑의 치료 과정과 현 상태 등을 밝혔다.

탑이 입원해있는 서울 이대 목동병원 측은 7일 병원 대회의실에서 탑의 현재 상태 등에 대해 브리핑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6일 응급실로 후송된 탑에 대해 가족과 경찰 측의 입장 차가 뚜렷했던 만큼 주치의가 직접 탑의 정확한 상황을 알렸다.

이날 김한수 이화의료원 홍보실장은 “환자는 처음 응급실에 왔을 때 강한 자극에만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주치는 바늘로 찌르거나 강한 통증을 줬을 때 움찔 거리는 정도로 탑이 반응했다고 말했다. 이어 “브리핑 직전 오후 3시 30분 검사를 시행했을 때는 자극에 반응하고 눈을 뜨지만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의식이 명쾌하게 회복된 상황이 아니다”고 밝혔다.

주치의는 ‘약물 과다 복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덕희 응급의학과 교수는 “혈액 검사로는 환자가 얼만큼의 약물을 복용한 상태인지 알 수 없다”며 “환자의 현재 상태로 봤을 때 상당히 많은 약물을 먹었다고 추정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용재 신경의학과 교수는 “혈액검사상 이산화탄소 농도가 굉장히 높았다”며 “부지불식간에 호흡정지가 올 수 있는 상황이라 중환자실로 옮겨 환자의 상태를 지켜봤다”고 했다.

병원 측은 향후 “신경의학과와 정신건강의학과의 협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한수 실장은 “탑의 경우에는 정신의학과 담당의의 면담이 필요하다. 벤조다이제핀(신경안정제)을 과다 복용한 이유를 주치의가 알고 적절한 처방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며 “앞서 두 차례 진료를 시도했으나 환자의 의식이 명료하게 회복되지 않아 진행하지 못했다. 환자가 호전되면 정신전문의의 협진이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탑은 지난 6일 양천구 신월동 서울지방경찰청 4기동단 부대에서 신경안정제 과다 복용으로 추정되는 증세를 보여 이대 목동병원으로 이송됐다. 탑은 7일 현재까지 이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다. 소속사와 가족에 따르면 탑은 현재까지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경찰 측은 “의사 소견으로 위독한 상태가 아니다. 신경안정제에 수면제 성분이 들어있어 잠을 자고 있는 상태로 1~2일 정도 약 성분이 빠지면 생활하는 데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또 발견 당시 탑은 의식이 있는 상태였으며 이름을 부르거나 꼬집으면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탑은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네 차례에 걸쳐 가수연습생 A씨와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로 지난 5일 불구속 기소됐다. 서울경찰청 홍보담당관실 군악대 소속으로 강남경찰서에서 복무하던 탑은 이날 4기동단으로 전보 조치됐다.

윤준필 기자 yoo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