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김동철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이 탈당을 선언했다.

지난 13일 안철수 의원 탈당 이후 광주 지역에서 현역 의원이 탈당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동철 의원은 20일 열린 탈당 발표 기자회견 현장에서 “국민의 요구와 승리의 길을 외면하는 지금의 새정치연합은 더 이상 희망이 없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정권교체를 ‘이 시대 최고의 개혁’으로 여기며 정권교체를 위해 문재인 대표의 살신성인 결단을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신뢰 받는 수권 대안정당으로 거듭나기를 수도 없이 호소했다”며 “그러나 저의 절박한 호소는 대표 흔들기, 공천 구걸세력, 분열 조장세력으로 매도됐다”고 토로했다.

김 의원은 “(새정치연합은) 국민들의 계속적인 경고에도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체질개선과 정권교체의 길을 외면하는 정당에 더 이상 머물러야 할 이유도, 여지도 없다. 떠날 수밖에 없는 심정은 참담하지만 패배할 수밖에 없는 정당에 남아 적당히 봉합하는 것이야말로 역사와 국민 앞에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탈당 이유를 밝혔다.

아울러 “이제 뜻을 함께하는 분들과 새로운 각오로 야권 재편의 초석을 놓겠다”며 “국민이 갈망하는 새정치의 길을 가겠다. 야권의 창조적 파괴를 통한 대통합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이뤄낸다면 국민은 우리를 지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연쇄 탈당 가능성도 암시됐다. 김 의원은 “우리가 곧 교섭단체가 될 것”이라며 호남 지역에서 추가 탈당자가 나올 가능성을 제시했다.

앞서 지난 13일 안철수가 새정치민주연합에서 탈당한 뒤, 유성엽, 황주호 의원 등이 추가로 탈당을 공식 선언한 바 있다.

온라인 이슈팀
사진. YT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