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아파트 화재 모습
의정부 아파트 화재 모습
의정부 아파트 화재 모습

경기도 의정부의 한 아파트에서 큰 불이 발생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10일 경기도북부재난안전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27분쯤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에 위치한 대봉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화재는 발생 2시간10여분만인 이날 오전 11시44분쯤 진압됐지만 3명이 숨지고 99명이 다쳤다. 발화 위치는 아파트 1층 우편함인 것으로 확인됐다. 화재로 인해 주차장 내 차량 12대도 모두 불에 탄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현재 방화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중이다.

현재까지 인명 피해 집계 상황은 3명 사망, 99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 피해가 커 진 것은 건물간 이격거리가 좁아 바로 옆 단지인 드림타운, 해뜨는마을 등 옆 단지로 불이 옮겨 붙었기 때문이다.

대봉그린과 드림타운의 주차장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돼 있는데 화재 당시 강한 바람이 불어 불길이 번지는 것을 막지 못했다. 외벽 등이 방염처리되지 않은 것도 한 요인이다.

지상 10층 이하 건물로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점도 화재를 키웠다. 건물 진입로가 좁고 뒷편이 지하철 철로여서 소방차 진입에 애를 먹은 것도 화재 초기 진화 걸림돌로 작용했다. 소방당국은 헬기 4대 등 장비 70대와 소방관 160명을 동원했지만 2시간이 지나도록 불길을 완전히 잡지 못했다.

화재가 발생한 시간대도 피해를 키운 요인 중 하나다. 휴일 오전에 불이 났기 때문에 주민들 대부분이 건물 안에 있었던 것이다. 게다가 맨 아래 층인 1층에서 화재가 발생한 탓에 출입구가 막혀 대다수 주민들이 대피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소방당국과 경찰은 현재 방화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중이다.

글. 장서윤 ciel@tenasia.co.kr
사진. 트위터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