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진
경수진
이런 게 반전 매력일까. 가을 하늘을 닮은 맑은 웃음과 청순한 외모 뒤에는 “오직 연기!”만을 외치는 진취적인 느낌이 한껏 묻어났다. 케이블채널 tvN ‘아홉수 소년’을 통해 꽃피운 배우 경수진에 대한 이야기이다.

‘아홉수 소년’의 마세영은 그야말로 경수진만을 위한 캐릭터였다. 새초롬한 표정과 대비되는 털털한 성격부터 두 남자를 녹이는 생기발랄한 미소까지. 경수진은 ‘아홉수 소년’을 통해 앞서 전작 드라마 ‘밀회’에서 연기한 박다미와는 또 다른 매력으로 브라운관 밖 남심(男心)을 훔쳤다.

‘적도의 남자’를 통해 데뷔한 경수진은 ‘드라마스페셜-스틸사진’, ‘상어’, ‘TV소설 은희’, ‘밀회’ 등을 통해 쉼 없이 달려왔다. 스물여섯이라는 남들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데뷔, 매 작품에 배우를 꿈꾸는 이의 간절한 마음을 담아왔던 그녀는 ‘아홉수 소년’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증명하며, 배우 인생의 두 번째 장을 열어젖혔다. 스타가 아닌 배우를 꿈꾼다는 경수진. 진취적인 그녀의 도전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Q. 근 세 달간을 마세영으로 살았다. 개인적으로는 ‘밀회’의 다미보다 더 당신에게 꼭 맞는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었다.
경수진: 내가 가진 다양한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삼식이(극 중 마세영의 별칭)’는 여러모로 정이 갔던 캐릭터다. 다미보다 더 털털하고, 밝고, 먹는 것도 잘 먹었으니까, 하하하. 애착이 컸던 만큼 작품이 끝난 뒤 공허함도 느꼈다.

Q. 진구 역의 김영과의 호흡도 화제였다. 항간에서는 실제로 사귀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경수진: 동갑내기에, 알고 보니 고향(인천)도 같더라. 함께 뮤직비디오 찍을 때와는 또 다르게 동질감이 형성됐다. 촬영 내내 장난도 많이 치고 즐겁게 지냈다. 아마 그렇게 편한 사이였기 때문에 더 그림이 잘 나온 것 같다.

Q. 마세영은 여행사 직원, 먹방녀 등 다양한 설정이 가득했던 캐릭터였다. 작품에 들어가기 전 준비는 어떻게 했나.
경수진: 직장인 역할은 처음이었다. 근데 생각보다 직장과 관련해 다룬 내용은 없어서…, 하하. 그보다는 ‘어떻게 먹어야 잘 먹는 것처럼 보일까’를 고민했다. 캐릭터 설정에 ‘먹는 것에 행복을 느낀다’는 부분이 있었다. 피자, 햄버거 등 다양한 먹거리를 먹는 방식을 연구했다.
경수진
경수진
Q. 초반의 톡톡 튀던 느낌과 달리, 후반부에는 갈수록 ‘공분’을 일으키는 캐릭터로 변해가더라. 세영이 어떤 지점에서 진구와 재범(김현준)을 놓고 갈등하는지 좀 자세히 그려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수진: 아무래도 남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상황들에 대한 이야기라, 세영의 감정선은 약하게 다뤄졌다. 나도 그 부분이 아쉽다.

Q. 사실 ‘밀회’ 속 다미는 작품의 무게감이 상당했던 터라 배우가 스스로 표현해낼 영역이 많지는 않았다. 이번 작품에서는 어땠나.
경수진: 유학찬 PD님이 굉장히 리얼한 걸 좋아하셨다. 디렉션도 거의 없었을 뿐더러, 대본에 나온 대사를 다 해도 컷 사인 없이 계속 찍으시더라. 정말 표현하고 싶은 만큼 표현했던 것 같다. 스스로 연기력이 얼마큼 올라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좋은 캐릭터를 만났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다.

Q. 세영-진구 외에 다른 커플들의 호연 덕분인지, ‘아홉수 소년’은 시청률보다도 체감 반응이 좋았던 작품이었다.
경수진: 이전 작품과는 반응이 다르더라. 작품 시작할 때쯤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는데, 그때는 팔로워 수가 20명 정도였다. 근데 작품이 끝나니까 만 명이 넘었다. 예전에 일일드라마와는 반응이 확연히 달랐다.

Q. 작품을 통해 배운 것도 많을 것 같다.
경수진: 미니시리즈를 길게 출연해본 건 처음이다. 정말 모든 게 빠르더라. 애드리브에 대한 순발력도 키우고, 감정신이 많다 보니 표정연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 또 한 단계 올라선 느낌이다.
경수진
경수진
Q. 드라마 ‘상어’ 이후 텐아시아와의 첫 인터뷰에서 당신이 했던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소속사와 처음으로 계약을 맺던 날 일기장에 ‘나는 지금 이 순간을 잊지 않을 것이다’고 적었다”고. 어느덧 데뷔한 지 3년이 지났고 그때와는 마음이 또 다르겠다.
경수진: 그때는 오직 배우가 되는 게 꿈이었다. 너무나도 간절히 배우가 되고 싶었다. 그래서 지금 굉장히 행복하다. 아직 시청자와 대중에게 인정받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꿈에 가까이 다가가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여배우’로 산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 않나.
경수진: 인기가 높아질수록 자유를 잃게 되는 것 같다. 나는 오히려 현장이 더 편하다. 모두 일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이니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어진다. 무엇보다도 요즘 나를 사로잡고 있는 건 ‘연기’다. 정말 애증의 관계가 따로 없다. 잘 되면 좋고, 안 되면 힘들고. 배우로 사는 동안 계속 안고 가야 할 문제다.

Q. 올해로 스물여덟이다.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포기해야 할 것도 많았다. 연애할 시간도 없지 않나.
경수진: 지금은 일단 일에 매진하고 싶다. 일에 대한 욕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사랑은 서른 살이 넘어서 이쪽 분야에서 인정받은 뒤에 시작하고 싶다, 하하.

Q. 근 10편에 가까운 작품으로 대중을 만났는데, 여전히 개인적인 부분은 베일에 싸여있다. 예능 등을 통해 좀 더 당신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드러내 보이고 싶은 생각은 없는지 궁금하다.
경수진: 아직은 때가 아닌 것 같다, 잘 맞을 것 같지도 않고. 방송에 적합한 캐릭터는 아닌 것 같다. 말주변도 없다. 또 배우로서 걱정이 되기도 한다. 힘겹게 쌓아온 청순한 이미지가 무너져 버릴까봐, 하하하.
경수진
경수진
Q. 외모와는 다르게 성격이 굉장히 진취적이다. 그렇게 스스로를 몰아붙이다 보면 지칠 법도 하다.
경수진: 그렇지도 않다. 일이 없을 때는 소소한 일들을 하며 기분전환을 한다. 예를 들면, 한강에서 음악을 들으며 자전거를 탄다거나, 영화를 보고, 캠핑을 하는 등의 것들.

Q. 최근 재밌게 본 영화가 있나.
경수진: 안 그래도 작품을 마친 뒤 ‘비긴 어게인’을 봤다. 그것도 혼자서 조조로, 하하하. 평소에 음악을 굉장히 즐기는 편이라 더 즐겁게 봤다. 영화 속 프로듀서와 작곡가의 만남이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하더라. 일상의 속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순간이 예술이 되는 경험. 정말 낭만적이지 않나, 극 중 키이라 나이틀리의 연기도 정말 좋았다. 그런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Q. 그 ‘긍정적인 에너지’라는 게 당신이 배우를 꿈꾸는 이유와도 관계가 있을 것 같다.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경수진: 다양한 작품, 장르, 캐릭터로 대중을 만나고 싶다. 아직 보여드리지 못한 모습이 많다. 사극도 도전해보고 싶다. 그렇게 계속 새로운 것을 쫓다 보면, 언젠가는 마세영처럼 내게 잘 맞는 옷을 또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글. 김광국 realjuki@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