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이한은 ‘개과천선’을 막 끝냈음에도 ‘기황후’에 대한 잔상이 더 강렬하다고 말했다
진이한은 ‘개과천선’을 막 끝냈음에도 ‘기황후’에 대한 잔상이 더 강렬하다고 말했다
진이한은 ‘개과천선’을 막 끝냈음에도 ‘기황후’에 대한 잔상이 더 강렬하다고 말했다

진이한은 여전히 갈증이 나는 듯 보였다. MBC ‘기황후’의 탈탈 역으로 주목을 받았고, 곧장 쉴틈없이 MBC ‘개과천선’에 투입됐다. 지금 그는 막 스퍼트를 올리고 있는 참이었다. 당장은 휴식이 절실하다며 응석도 부렸지만, “사실, 하루 이틀 쉬고 나면 또 달라질 마음이란 걸 알아요”라며 웃는다.

그 말 그대로, 쉬겠다고 해놓고서는 곧장 차기작 소식을 들려줬다. tvN 월화드라마 ‘마이 시크릿 호텔’로 8월 말이면 또 다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듯 보인다.

차기작으로 뜨거운 여름 다시 돌아올 진이한의 못다한 이야기
차기작으로 뜨거운 여름 다시 돌아올 진이한의 못다한 이야기
차기작으로 뜨거운 여름 다시 돌아올 진이한의 못다한 이야기

Q. ‘기황후’ 탈탈로 전에 없던 주목을 받았는데, 전후의 삶에 변화가 있나요.
진이한 : 글쎄요.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요. 그저 좋아서 하는 일을 하는 것뿐이죠. 캐릭터가 더 돋보여야한다는 것보다 늘 그 신 자체를 어떻게 잘 표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을 뿐인데요.

Q. ‘기황후’의 경우, 그런 의도가 잘 통한 사례이겠군요.
진이한 : 그렇죠. 작가님이 생각하셨던 것을 배우인 내가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인가를 늘 고민하는데, 그 때는 작가님도 많이 좋아해주셨고 힘이 된다고 말씀해주셨으니까요. ‘생각 이상으로 표현해주고 노력해줘 고맙다’라고 하시더군요.

Q. 그렇다면 ‘개과천선’은요? 상대적으로 아쉬울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진이한 : 장르물인데다 전문직 캐릭터였으니까요. 전문직이기에 한계를 두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틀 안에 박혀있는 모습이 있을 수밖에 없잖아요. 그 점을 표현하기 위해 고민을 했어요. 아마 김명민 형도 이 점을 많이 고민했을 거예요.

Q. 진이한 씨가 연기한 지원이 판사에서 변호사가 된 인물인 만큼, 직접 그 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만나보고 관찰하기도 했나요.
진이한 : 판사는 못 만났고요, 변호사분은 봤어요. 인상이라면 대화할 때 항상 여유가 있으시더군요. 미소가 끊이지 않아요. 그러면서도 설명하기 묘한 강한 면도 함께 가지고 계시더군요.

Q. 캐릭터 면에서는 아쉬울 수 있으나, 워낙 ‘개과천선’이라는 드라마가 전한 메시지가 강렬했고, 그래서 많이 회자됐다는 점에서는 참여한 배우로서 뿌듯했을 텐데요.
진이한 : 사실 사회적인 의미까지는 생각을 못했어요. 시작할 때는 오로지 작품성만을 생각했거든요. 법정 드라마라는 장르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과, 김명민 선배, 김상중 선배와 함께 호흡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고요. 실제 사건을 다루게 될 거라고는 예상도 못했어요. 그런데 이런 드라마는 시즌제로 가야한다고 생각하게 됐어요.

Q. 시즌제? 왜죠?
진이한 : 사건을 중심으로 다루다보니 캐릭터가 표현되지 못한 것이 있었어요. 사건 풀기에도 바빴으니까요. 이해는 됐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쉬울 수밖에 없었죠. 아마 다른 배우들도 그랬을 거예요.

Q. 그럼에도 그 안에서 느낀 작가의 메시지는요?
진이한 : 현실의 모습을 보여준 부분이 많았지만,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아요. 결국 각자 자기만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느꼈어요. 저는 그냥 그 정도라고 생각을 했어요.

쉴 틈 없이 이어진 강행군 속에 지친 기색이 역력한 그는 현재 충전 중이다
쉴 틈 없이 이어진 강행군 속에 지친 기색이 역력한 그는 현재 충전 중이다
쉴 틈 없이 이어진 강행군 속에 지친 기색이 역력한 그는 현재 충전 중이다

Q. 여하튼 두 작품 연속 했으니, 지금 상당히 지쳐있을 듯합니다. 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겠어요.
진이한 : 좀 쉬어야 할 것 같아요. ‘기황후’를 무려 8~9개월 찍었잖아요. 이후 쉴 틈 없이 ‘개과천선’에 투입이 되었으니까요. 체력적으로 한계가 왔어요. 게다가 드라마 현실 상 쪽대본의 반복이었고, 특히나 ‘개과천선’은 전문 용어들이 많아 힘든 부분도 있었고요.

Q. 최근에 끝낸 것은 ‘개과천선’이지만, ‘기황후’가 여전히 가슴에 많이 남은 듯 보이는데요,
진이한 : 긴 작품이라 더 그런 것도 같고요. 무려 50개짜리였잖아요. 작가님과 통화도 자주하고 선배들과 호흡할 시간도 많았어요. 긴 작품이 가진 장점이 아닌가 싶어요. 현장 분위기도 늘 좋았고요. 누구 하나 모난 사람이 없어 그럴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정말이지 제게는 ‘기황후’가 인생의 작품으로 꼽을 만한 드라마예요. 사극에서 그렇게 매력 있는 캐릭터를 맡기가 힘들지 않을까요? 배우 생활하면서 앞으로도 그렇게 좋은 역할을 맡을 수 있는 기회는 별로 없을 것 같아요.

Q. 참, 그런데 포털 사이트에서 나이를 검색해보다 깜짝 놀랐어요. 30대 중반을 넘어섰을 것이라곤 생각도 못했거든요.
진이한 : 다들 그런 말씀을 하시죠. ‘기황후’ 할 때 전국환 선생님도 그러셨고요. 그래서 저를 ‘애늙은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사실 그냥 ‘늙은이’인데, 하하. 그런데 저로서는 제 나이처럼 안 보이는 게 더 스트레스예요. 주름이 지금보다 더 늘어난다면 이 말을 후회할 수도 있을 테지만, 지금으로서는 배우에게는 동안이 장점만은 아닌 듯 하네요.

Q. 주름도 매력 있을 수 있잖아요, 충분히.
진이한 : 주름 생기는 게 싫지는 않아요. 오히려 배우에게는 특히나 남자배우에게는 더 큰 매력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 역시 결국은 늙어가겠죠. 담배를 그렇게 많이 피는데요, 뭐. 그런데 저 머리 스타일만 바뀌어도 확 달라 보이기는 해요. 만약 스포츠헤어로 짧게 깎는다면 고등학생처럼도 보이죠. 그건, 장점이네요. 생각해보니.

Q. 인간 진이한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별로 없어요. 성격은 어떤 편인가요.
진이한 : 매사에 가식적인 것을 싫어해요. 매순간 순간 진실하려고 노력하죠. 배우이기 전에 인간이니까요. 한 번 ‘고생하셨다’ 인사를 하더라도 진짜 그렇게 생각을 하면서 말해요. 정작 상대방은 제가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하더라도. 항상 그렇게 살려 노력했던 것 같아요.

Q. 자, 이제 정말이지 쉴 수 있는 타이밍인데, 구체적 계획은요.
진이한 : 지금은 좀 지친 상태라 쉬고 싶은 생각밖에 없지만, 쉬다 보면 다시 갈증이 생길 거란 걸 알아요. 성격이 워낙에 하고 싶을 때 하는 성격이다 보니. 또 쉬다보면 몸만 더 뻐근해져서는 아마 시놉시스를 찾아서 보고 있을 거예요.

Q. 여행은 안가세요?
진이한 : 굳이 해외가 아니더라도 지방 계곡 같은 곳에 낚시라도 한다든지, 혼자만의 생각을 할 수 있는 곳에 갔다오고 싶은데. 또 한 편으로는 몸을 움직이는 것 자체도 힘들 정도예요. 집에서 편하게 아무 생각도 안하고 있는 것이 가장 절실합니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진이한의 인터뷰는 텐아시아가 24일 발행하는 매거진 ’10+Star’ 8월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