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골든크로스’
KBS2 ‘골든크로스’
KBS2 ‘골든크로스’

상위 0.001%의 비밀클럽 ‘골든 크로스’를 배경으로 이들의 암투와 음모 그리고 이에 희생된 평범한 한 가정의 복수가 펼쳐지는 탐욕 복수극 KBS2 ‘골든 크로스’. 매회 우리 사회의 섬뜩한 기시감을 선사하는 명대사들로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9일 제작진 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잔상을 남긴 드라마 속 명대사 베스트 7을 소개했다.

# “고통분담? 이건 고통전담이야. 당신들이 언제 책임진 적 있어?”

1회에서 강주완(이대연)은 한민은행의 BIS 비율을 조작하라는 윗선의 지시를 받게 된다. 이는 앞서 불법은행 퇴출과 관련해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시위에 앞장설 당시, 담당자였던 서동하(정보석)에게 내뱉은 말로 곧 절대권력층을 향한 소시민들의 처절한 분노를 담은 부르짖음이다.

# “진실은 팩트가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거, 그게 바로 진실인 거야”

3회에서 ‘청담동 친딸 살인사건’의 살인범인 서동하에게 변호사 박희서(김규철)의 한마디로 ‘골든 크로스’가 세운 진실에 대한 새로운 정의다.

#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 아니라 신명공화국이야”

5회에서 국회의원 임경재(박원상)가 박희서의 법률회사 ‘신명’에 들어가려는 강도윤(김강우)을 극구 말리며 내뱉은 말. 극 중 강도윤이 상대해야 할 적은 대한민국 상위 0.001%의 비밀클럽 ‘골든 크로스’로, 박희서가 대표 변호사로 있는 ‘신명’은 ‘골든 크로스’의 로펌이다. 따라서 모든 ‘골든 크로스’의 치부를 덮어주고 비리를 막아주는 온상이 바로 ‘신명’으로, 절대 권력과 일맥상통한다.

# “세상에서 사악한 것들은 애국이란 이름 뒤에 숨는다”

6회에서 마이클 장(엄기준)은 서동하를 싫어하는 이유를 묻는 홍사라(한은정)에게 “세상에서 가장 사악한 것들은 애국이란 이름 뒤에 숨는다는 말이 있지! 난 쌤의 민낯을 보고 싶어! 애국심이란 가면을 벗고 욕망과 탐욕이 검버섯처럼 다글다글한 얼굴로, 내 발 아래 엎드려 살려달라고 읍소하는 모습”이라며 서동하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 “죄지은 새낀 떳떳하게 기자들 불러서 브리핑하고, 죄 없는 사람은 어둠 속에서 숨어 있고”

불의한 사회에 대한 인터넷 짱돌뉴스 기자 갈상준(박병은)의 질타 섞인 한마디. 8회에서 갈상준이 사모펀드 규제완화와 관련해 서동하의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전 내뱉은 혼잣말. 이는 곧 살인을 저지른 서동하는 떳떳하게 기자간담회를 하고, 죄 없는 강도윤 가족은 어둠 속에서 숨어 있다는 뜻. 믿는 구석에 떳떳하지 못한 선을 대고도 가면을 쓴 채 큰소리치는 권력층에 대한 고발이다.

# “언론이야 사탕 하나 물려주면 되고, 미개한 국민들이야 언론이 떠드는 대로 믿어버릴 텐데”

8회에서 서동하의 장인 김재갑(이호재)은 마이클 장이 서동하에게 강하윤(서민지)을 스폰으로 붙여줬다는 사실에 대해, 루스벨트의 “어떤 중대한 역사적 사건이든 우연은 없다”는 말을 인용해 은연 중에 떠보게 된다. 이에, 김재갑이 자신의 계략을 꿰뚫고 있다 직감하게 된 마이클 장.

그는 김재갑에게 한민은행을 넘겨주겠다며 은밀한 거래를 제안하게 되고, 자신들의 뒷거래에 대해 “언론이야 사탕 하나 물려주면 되고, 미개한 국민들이야 언론이 떠드는 대로 믿어버릴 텐데”라고 단정짓는다.

# “고양일 무는 쥐새낀 생태계를 파괴하는 거야”

13회에서 박희서에게 강도윤을 죽이라는 서동하의 섬뜩한 한마디로, 그에게 있어 절대권력층에게 덤비는 소시민은 자기의 주제도 모르는 존재에 불과하다. 이에, 자신에게 가족의 복수를 하겠답시고 칼날을 들이밀고 덤비는 강도윤이야말로 하찮은 쥐가 고양이에게 덤비고 있다는 상황을 드러낸다.

‘골든크로스’는 매주 수,목 밤 10시에 방송된다.

글. 최예진 인턴기자 2ofus@tenasia.co.kr
사진. KBS2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