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갑동이_2화 주요장면1_1
tvN갑동이_2화 주요장면1_1
tvN 금토드라마 ‘갑동이’가 지난 12일 2화 방송을 마치며, 연일 호평을 얻고 있다.

‘갑동이’는 단 2화만에 다양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일탄연쇄살인사건의 용의자 ‘갑동이’ 하나로 연결시키는 촘촘한 스토리 구성과 눈 돌릴 틈 없는 감각적인 연출력으로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시청률 조사회에서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갑동이’ 2화는 유로플랫폼 기준 평균시청률 2.1%, 최고시청률 2.6%를 기록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1화(1.8%) 보다 0.3% 상승했다. 최고의 1분을 기록한 장면은 오마리아가 치료감호소에서 눈을 가리고 숨바꼭질 놀이하며 손 감촉으로 갑동이를 찾으려고 했던 장면이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10~40대 여성시청층에서 최고 3% 육박하는 시청률로 케이블, 위성, IPTV 통합 동시간대 1위를 차지, 시청률 견인을 한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갑동이’(연출 조수원, 극본 권음미, 제작 팬엔터테인먼트)는 가상의 도시인 일탄에서 벌어진 연쇄살인사건을 배경으로 한 20부작 미스터리 감성 추적극이다. 17년 전 연쇄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를 지칭하는 ‘갑동이’를 추적하는 형사 하무염(윤상현)을 중심으로 ‘갑동이’에 대해 저마다의 사연을 지니고 있는 인물들의 얽히고설킨 관계와 스토리를 담았다.

‘갑동이’는 17년 전 일탄 지역에서 부녀자강간살인을 저지른 용의자로, 당시 유력 용의자로 떠올랐던 하무염의 아버지 하일식이 강압수사 중 죽게 되면서 사건은 오리무중이 되고, 공소시효까지 끝나면서 결국 체포되지 않고 증발한 듯 사라져버린 살인마다.

2화 방송에서는 치료감호소에서 자신의 영웅인 실제 ‘갑동이’를 마주했던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닌 류태오(이준)가 출소 직후부터 본색을 드러내며 살해 대상을 물색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류태오는 자신의 정체를 숨긴 채 커피숍에 취직한 뒤 크리스마스이브 케이크을 들고 가는 여자를 대상으로 표적을 찾았다. 그리고 같은 날 한 여성이 케이크를 들고 집으로 향하다 살해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살해 방법과 시기는 과거 ‘갑동이’가 벌인 1차 사건과 일치. 진짜 갑동이이거나, 갑동이 카피캣(모방범죄)일지 모르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주인공들을 긴장케 했다.

이 소식을 접한 하무염 경장과 양철곤 형사과장(성동일), 정신과전문의 오마리아(김민정)는 온 신경을 곤두세우며, 각자의 직감과 방식으로 ‘갑동이 찾기’에 나섰다. 과거에 갑동이로 오해를 받은 채 죽게 된 아버지의 무죄를 증명하고픈 하무염, 여전히 하무염을 ‘갑동이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양철곤, 과거 갑동이 사건에서 유일하게 생존해 후유증에 시달리는 오마리아, 과거의 악몽을 다시금 꾸게 된 세 사람의 모습이 긴박하게 그려졌다.

특히 하무염이 과거 갑동이 사건과 일치하는 사건현장을 보며 사건이 벌어지는 범행과정을 상상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는 반응이다. 하무염이 사건 속으로 들어가 범인이 되어 재현하는 모습이 파격적이면서도 색다르게 보여졌다는 것. 또, 청순한 의사의 모습과 비밀스러운 모습으로 삶을 살던 오마리아가 과거 갑동이 사건에 휘말린 인물이었다는 사실이 과거 회상신과 현재 샤워신이 오버랩되며 설명되는 장면은, 김민정의 뛰어난 내면연기가 더해져 함께 보는 이들의 감정을 절정으로 이끌어냈다는 평이다.

류태오는 과거 갑동이 2차 사건 범행 장소에서 범행 상대를 찾기 위해 손이 다친 것처럼 위장해 지나가던 한 여자(이영은)의 차를 얻어 타게 된다. 선한 얼굴과 순박함을 어필하며 그녀의 작업실까지 함께 가게 된 이후에야 본색을 드러냈다. 팔 보호대를 풀면서, 좀비게임을 제안한 것. 사람과 좀비 중 어떤 걸 하겠냐고 물어봤고, 이에 여자가 사람이라고 답하자 류태오는 확 달라진 표정으로 “좀비였으면 좀 더 쉬웠을 텐데..”라는 섬뜩한 말을 남겼다. 이때, 과거 갑동이 사건을 기록한 노트를 통해 과거의 갑동이 2차 사건 범행 장소를 찾은 하무염은 번호판이 없는 류태오의 오토바이를 발견, 수상해하고 확인을 하던 중 류태오에게 뒤에서 공격을 당하고 기절 한다. 하무염의 기절로 인해 현재 다시 발생한 ‘갑동이 사건’이 어떤 국면을 맞게 될지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tvN ‘갑동이’ 캡처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B1A4 진영, 떨려 네 눈, 네 코, 네 입술 4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