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02913491734849-540x468
2013102913491734849-540x468


엑소가 음악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한국대중음악상’에서 3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회 측은 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후보를 발표했다. 작년 최고의 인기 아이돌그룹으로 떠오른 엑소는 제11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으르렁’으로 ‘올해의 노래’에 지명된 것을 포함해 ‘올해의 신인’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에 후보로 올랐다.

여성 싱어송라이터 장필순은 5개 부문 후보에 오르며 최다부문 후보자가 됐다. 작년에 11년만의 7집 ‘수니 세븐(Soony Seven)’을 발표한 장필순은 종합분야인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올해의 음악인’을 비롯해 장르분야의 ‘최우수 모던록 음반’ ‘최우수 팝 노래’ 총 5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4개 부문에 지명된 후보는 조용필, 이승열, 윤영배 총 3팀이다. 19집 ‘헬로’로 작년 한해 열풍을 일으킨 발표한 조용필은 ‘올해의 노래’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팝 음반’ ‘최우수 팝 노래’ 4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4집 ‘브이’를 통해 실험적인 음악세계로 평단의 극찬을 얻어낸 이승열은 ‘올해의 음반’ ‘올해의 음악인’ ‘올해의 모던록 음반’ ‘올해의 모던록 노래’에 노미네이트됐다. 역시 앨범 ‘위험한 세계’로 평단의 찬사를 받았던 윤영배는 ‘올해의 음반’ ‘올해의 노래’ ‘올해의 모던록 음반’ ‘올해의 모던록 노래’에 후보로 올랐다.

3개 부문 후보에 오른 팀은 엑소를 포함해 무려 7팀이다. 2집 ‘이츠 오케이, 디어(It’s Okay Dear)’를 발표하면서 최고의 실력파 여성 싱어송라이터로 떠오른 선우정아는 ‘올해의 음반’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팝음반’에 지명됐다. 8집 ‘렌토(Lento)’로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재즈 보컬리스트 나윤선은 ‘올해의 음반’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재즈&크로스오버 – 재즈음반’에 노미네이트됐다.

이와 함께 평단의 지지를 얻어낸 재즈 색소포니스트 김오키, 옐로우몬스터즈, 자이언티, 김예림, 로큰롤라디오가 3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작년에 ‘빠빠빠’ 돌풍을 일으킨 크레용팝은 ‘올해의 노래’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노래’ 2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눈길을 끈다.

작품성을 바탕으로 심사하는 ‘올해의 음반’에는 나윤선 ‘렌토’, 선우정아 ‘이츠 오케이, 디어’, 윤영배 ‘위험한 세계’, 이승열 ‘브이’, 장필순 ‘수니 세븐’이 후보에 올랐다. 작품성과 함께 대중성을 함께 고려하는 ‘올해의 노래’에는 엑소 ‘으르렁’, 윤영배 ‘위험한 세계’, 장필순 ‘맴맴’, 조용필 ‘바운스(Bounce)’, 크레용팝 ‘빠빠빠’가 지명됐다. ‘올해의 음악인’에는 옐로우 몬스터즈, 나윤선, 선우정아. 이승열, 장필순, 조용필이 후보에 올랐다. 최고의 신인을 가리는 ‘올해의 신인’에는 자이언티, 김예림, 김오키, 로큰롤라디오, 엑소가 지명됐다.

특별분야인 ‘공로상’에는 ‘한국 재즈의 대모’ 박성연이 선정됐다. 재즈 보컬리스트 박성연은 재즈클럽 야누스를 현재까지 35년 동안 운영해오며 재즈 불모지인 한국에 재즈 연주자들이 설 무대를 마련하는데 평생을 헌신해왔다

제11회 한국대중음악상의 후보는 2012년 12월 1일부터 2013년 11월 30일까지 12개월 동안 발매된 음반을 대상으로 해 총 4개 분야, 24개 부문을 수상한다. 선정위원회는 학계, 대중음악평론가, 음악담당기자, 음악방송 PD. 시만단체 관계자 등 각계 전문가 64명으로 구성됐다. 일반인들이 선정하는 ‘네티즌이 뽑은 올해의 음악인 부문’ 3개 부문(남자/여자/그룹)은 2월 4일부터 20일까지 한국대중음악상 홈페이지를 통해 투표를 진행된다. 시상식은 2월 28일 예스24 무브홀에서 개최된다.

2004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11회째를 맞이한 한국대중음악상은 ‘한국의 그래미상’을 표방하는 한국 최초의 ‘음반’ 중심 시상식이다. 가수보다 음반과 곡에 주목하고 판매량이 아닌 음악적 성취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주류와 비주류의 경계 없이 한국대중음악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만드는 것이 이 상의 목적이다.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제공. SM엔터테인먼트

[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뉴스스탠드 "MY뉴스" 설정 경품 이벤트]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달콤달콤 이현우, 해피 밸런타인데이! 2월 구매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