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선정 올해의 K-POP(엑소, 에프엑스, 소녀시대)
빌보드 선정 올해의 K-POP(엑소, 에프엑스, 소녀시대)
빌보드 선정 올해의 K-POP(엑소, 에프엑스, 소녀시대)

대세그룹 엑소의 ‘으르렁’이 빌보드가 선정한 2013 최고의 케이팝곡으로 선정됐다.

엑소는 지난 23일 오후 (미국 현지시간), 미국 음악 전문지 빌보드가 케이팝 칼럼코너 ‘케이타운(K-Town)’을 통해 발표한 ’20 베스트 케이팝송 오브 2013(Best K-Pop Songs of 2013)’에서 히트곡 ‘으르렁’으로 당당히 1위에 올랐다.

빌보드는 “‘으르렁’은 보이그룹 엑소의 환상적인 2013년의 보석이었다. ‘으르렁’은 흔치 않는 남부 힙합 비트를 사용하여 12명 멤버들의 재능을 더욱 빛나게 했다. 랩과 R&B멜로디, 그리고 팝 후크의 조합인 이번 싱글은 모든 청중들을 매료시킬만한 무언가가 있다. ‘으르렁’의 뮤직비디오는 간단함, 원테이크 촬영기법에 중점을 두어 엑소의 재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였다. 하이패션이 아닌 안무 자체가 빛이 나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으르렁’은 미국에서의 관심과 더불어 (보이그룹 엑소는 미국 케이팝 시장에서 곡을 가장 많이 판매하는 대세 그룹에 이제 막 합류한 신인그룹이다.) 엑소를 케이팝의 지속적인 해외성장 안에서 주목해야할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하게 만들었다”고 언급하며 호평했다.

이로써 엑소는 ‘멜론 뮤직 어워드’와 ‘2013 MAMA’에서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중국의 유명 시상식 ’바이두 페이디엔 시상식’에서 2013 바이두 인기 그룹상을, ‘음악풍운방 신인성전’에서는 2013 최고 그룹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과 중국의 연말 시상식을 석권했음은 물론 미국 빌보드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케이팝곡 1위에도 선정되면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는 물론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스타로 성장했음을 입증시켰다.

이밖에도 3위에는 에프엑스의 ‘첫 사랑니’가 선정되었으며, 10위에는 소녀시대의 ‘아이 갓 어 보이(I Got a Boy)’가 올라 SM소속 가수들이 TOP 10에 랭크됐다.

에프엑스는 정규 2집 앨범 ‘핑크 테이프(Pink Tape)’으로 미국 음악 전문 케이블 FUSE TV가 발표한 ‘2013년 베스트 앨범 41’에 비욘세, 저스틴 팀버레이크등 세계적인 팝스타들과 함께 아시아 가수로는 유일하게 선정된 데 이어, 올해 발표한 히트곡 ‘첫 사랑니’로 빌보드가 선정한 2013 최고의 케이팝 노래에서도 3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게다가 소녀시대는 히트곡 ‘아이 갓 어 보이’로 아시아 가수로는 유일하게 ‘유튜브 뮤직 어워드’의 메인 부분인 올해의 뮤직비디오상을 수상했음은 물론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2013 올해의 노래 TOP 10′ 에서도 5위에 올랐으며, 이번에 발표된 빌보드 선정에서도 10위에 랭크돼 글로벌한 관심을 받는 최고의 걸그룹임을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빌보드에서는 소녀시대의 ‘아이 갓 어 보이’를 소개하며 “2013년 새해 첫날에 나온 이 걸그룹은 장르의 혼란과 템포 변화를 시도함으로써 2013년 케이팝의 기준을 높였다”고 평가해, 소녀시대 음악의 높은 완성도를 주목하기도 했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SM엔터테인먼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