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100-아티스트'
'레전드 100-아티스트'
케이블 음악채널 Mnet이 대한민국 100여 년의 대중음악사를 정리한 ‘레전드 100-아티스트’를 책으로 발간했다.

Mnet은 음악전문 집단 이즘(izm)과 호원대학교 정원영 교수, 대중음악 매거진 ‘사운드(SOUND)’ 박준흠 발행인을 비롯해 교수, 기자, 평론가, 뮤지션 등 각계각층의 음악 관계자 50명이 참여해 올해 초부터 대중음악을 빛낸 레전드 아티스트를 선정해 부문별로 매월 발표해 왔다.

‘레전드 100-아티스트’는 한국 최초의 대중음악으로 공인되고 있는 윤심덕의 ‘사의 찬미’를 발표한 시점(1926년)부터 2002년 12월 31일 사이 데뷔한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보컬 △싱어송라이터 △록&밴드 △퍼포먼스 △아이콘 5개 분야로 분류하고, 100명을 선정해 가요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이 같은 기획은 미디어 주도로 진행된 국내 최초의 기획이자 정리다.

가왕 조용필, 최고 여성 트로트 싱어송라이터 심수봉, 발라드 황제 신승훈을 비롯해 이승철, 패티김, 이미자, 주현미부터 원조 걸그룹 S.E.S, 문화대통령 서태지와 아이들, 국제가수로 거듭난 싸이까지 각 시대를 대표한 아티스트들로 선정했다.

또한 단순히 아티스트 선정에서 그치지 않고, 평론과 함께 사진 및 일러스트를 실고, 인터뷰 어록 또는 동료 뮤지션, 평론가 등의 솔직한 평가도 함께 실어 이해를 도왔다.

Mnet 방송 콘텐츠 기획팀 강희정 팀장은 “K-POP이 미국 빌보드 차트 상위권에 랭크되는가하면 유튜브 조회 수 신기록을 세우고 해외에서 성황리에 콘서트를 개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문화의 중심에서 연일 양적, 질적으로 팽창하고 있다”며 “이러한 대중음악적 영광은 결코 하루 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며 해당 뮤지션들만의 독자적인 성과도 아니다고 생각한다. 100여 년 가까이된 대중음악 역사 속에서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개척하고 실험하며 이뤄놓은 음악적 토양이 뒷받침 됐기 때문에 가능한 역사적 축적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레전드 100-아티스트’는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 보고 한국 대중음악의 기본을 다지는 동시에 그 뿌리를 찾아가는 의미 있는 작업”이라며 “기성세대에게는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숨겨진 명곡을 접하는 특별한 책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CJ E&M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