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
강동원
강동원

배우 강동원은 결국 4일 오후 예정된 영화 ‘더 엑스’ GV에 참석했다. 이날 오후 6시 모습을 드러낸 강동원은 “잘 왔나 못 왔나 모르겠다”라면서도 “그래도 관객분들 뵙게 위해서 왔다. 좋은 대화 나눴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지운 감독은 “(관객들이) 저만 오는 줄 알고 표정이 별로 안 좋?던데, 강동원 씨를 특별히 모셨다. 비행기를 막 타고 오셨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강동원은 “부산에서 강동원 씨를 뵙게 돼서 영광이다. 부산에서의 일정을 알려달라”며 떨리는 음성으로 질문하는 한 여성관객에게 “좀 전에 도착했는데 끝나자마자 바로 간다”라고 답했다. 이날 행사를 진행한 것은 남동철 프로그래머. 남 프로그래머는 강동원의 GV행사가 끝난 후인 이날 오후 7시 다시 기자들과 만나야 했다. 바로 개막식부터 영화제를 뜨겁게 달구었던 ‘논란’ 때문이다.

논란의 시작은 강동원이 당초 예정된 ‘더 엑스’ GV에 참석하지 못한다는 소식이 개막식 당일인 3일 오후에 알려지면서부터다. 당시 강동원 소속사 UAA측은 “영화제 측(남동철 프로그래머)에서 개막식 레드카펫에 참석하지 않는다면, 영화제 자체에 오지 말라고 했다”며 불참 이유를 몇몇 매체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남동철 프로그래머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며 어리둥절한 분위기. 양측의 주장이 맞서면서 논란은 커졌다.

논란 속에서 강동원은 결국 부산행을 택해 예정된 일정대로 팬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후 남동철 프로그래머는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과 만났다. “제가 갑자기 유명인사가 돼가지고”라며 머쓱한 표정으로 들어선 남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입장을 종이에 써서 준비한 것을 읽어내렸다.

다음은 남동철 프로그래머와의 기자회견 내용 전문이다.

“강동원 씨 불참과 관련해서 기사가 여러군데 났는데, 거기에 대한 제 입장을 말씀드리려고 귀한 시간을 뺏었다. 먼저 강동원 소속사가 주장하는 핵심인 레드카펫 안 할 거면 영화제에 오지 말라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그간 강동원 측과의 의사소통은 영화 ‘더 엑스’의 제작사인 CGV를 통해서 했다. 사실상 소속사와 직접 대화한다기 보다 제작사를 통해 여러가지 일을 전달한다. 통상적인 일이다. CGV는 강동원의 요구라며 영화제에서 GV만 참석하겠다고 했고, 기자회견은 따로 하지 못하며, GV에도 기자가 들어오지 않도록 해달라고 막아달라고도 했다. 개막식 참석에 관해서는 CGV에서 강동원 씨가 참석하도록 설득하겠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참석 여부에 관해 최종시점까지 잘 모르는 상태로 진행됐다.

그 와중에 영화제 개막일인 3일 5시 CGV센텀에서 ‘더엑스’ 기술시사가 열리고 그 때 강동원이 참석한다고 하니 개막식으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CGV 측에서 전해왔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강동원은 기술시사는 오지만 개막식에는 못 온다고 9월 30일에 이야기를 전해왔다. 개막식이 열리기 직전에 오는데 개막식 참석은 못한다는 것이었고 영화제 측에서는 3일부터 5일까지 항공 숙박 등을 제공키로 돼있는 것도 그대로 제공해달라고 하더라. 3일에 영화제 행사에 오는 것이 아닌데도 항공 숙박을 다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온 것이다. 물론 배우에게 나가는 항공 숙박이 엄청난 금액은 아니고, 비용은 부차적인 문제라고는 생각한다.

그러다 1일 강동원 소속사 최정남 이사와 통화를 했고 ‘개막식 시간에 CGV센텀에 오는데 개막식에 안 온다면 이유를 어떻게 설명하냐’며 ‘개막식에 오시거나 다음 날 기자회견을 해주시거나 둘 중 하나는 꼭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 요구에 최정남 이사는 흥분해, ‘강동원은 GV를 비롯해 부산영화제 행사 일체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날 통화는 그렇게 끝났다. 이후 CGV 측에서 강동원의 비용을 그쪽에서 부담해서 기술시사에 데리고 가고 싶다고 전해왔다. 이해가 안되는 대목이 강동원이 영화를 미리 봐야한다면 서울에서 봐도 되는데 굳이 개막식 시간에 CGV센텀에 온다는 대목이다. 그것은 자신이 출연한 영화를 선정한 영화제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고 영화제에 참석하는 다른 영화인들에 대한 예의도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럼에도 계속 고집을 하더라. 결국 개막일에 기술시사에 오지 않는 것으로 합의가 됐다.

이후 최정남 이사와 다시 통화를 했는데, 3일 일정을 묻는 것에 기분 나빠했다. 어쨌든 ‘개막식 레드카펫에 오지 않을거면 영화제에 오지말라’고 한 것은 사실이 아니고, 거짓말로 영화제를 비방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배우가 영화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듯, 그 영화를 선정한 영화제에도 최소한의 예의를 갖췄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나 부산국제영화제나 일을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한 점이 분명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미스도 있을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런 점은 관객 여러분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정황들이 진실게임처럼 번져나갈텐데, 부산국제영화제의 처신이 옳았는지 아닌지 상식 선에서 판단해주시길 바란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문답이다.

Q. 강동원이 결국은 GV에 참석했다. 그 과정이 궁금하다.
남동철 프로그래머 : 자발적으로 오셨다. 관객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었다. 강동원 씨가 와주셔서 감사하다.

Q. 최정남 이사의 주장(최정남 이사는 3일 개막식 직후 몇몇 기자들과 만나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다)에 다르면, 영화제 측에서는 강동원이 오지 않는다면 영화제에서 ‘더 엑스’의 상영을 하지 못하게 할 것이고, 이후 다른 영화제에도 불이익을 줄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한다. 사실인가.
남동철 프로그래머 : 다른 영화제에 못 가게 하는 것은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다만 ‘정말 그렇게 (CGV센텀에) 나타나시면 영화 상영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한 적은 있다. 프로그래머로서 영화를 선정하는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그런데 그 영화가 어떤 이유로 영화제를 무시한다거나 하면 상영이 안 될 수도 있는 문제라 생각하고, 어쨌든 제가 당시 그런 말을 한 것은 그런 사태가 안 벌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야기를 한 것이다.

Q. ‘더 엑스’는 기존 부산영화제의 갈라 초청작과는 사뭇 다르다. 어찌보면 CGV라는 멀티플렉스의 광고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상업적인 프로젝트의 일환이기도 한 이 영화를 초청한 기준은 무엇인가.
남동철 프로그래머 : 여러분이 어떻게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기술적으로 굉장히 새로운 영화다. 새로운 영화에 대해 의미부여를 안하시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나 저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질 수 있는 기술이 아닌가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한국에서 세계최초로 개발한 기술이라고 하고 그 기술을 가지고 김지운 감독이 단편을 찍었다. 그 영화가 제가 보기에는 괜찮은 영화다. 새로운 기술이라는 측면에서 화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갈라 선정 기준 중 가장 큰 것은 감독이다. 거장 감독의 영화를 상영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저도 그 부분이 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말씀드린 것처럼 이것이 당연히 기술적으로 새로운 진일보한 앞으로 어떤 장편이 나올지 모르는 그런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

Q. 이번 기자회견으로 강동원 측과 진실공방이 확산될 수도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남동철 프로그래머 :
제가 어떻게 하던 진실공방이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제가 생각하는 진실은 한 번도 이야기 한 적이 없어서, 그 뒤에 여러 골치아픈 일이 생길 수 있지만 저도 제가 오해받는 것에 대해 해명을 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 이후 벌어지는 일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해명을 하고 싶지 않다. 딱 한 번만 해명을 하고 싶다.

남동철 프로그래머 측을 통한 영화제의 입장을 들어보면 양측 모두 이번 일에 대해 감정이 앞서 일처리를 하다보니 오해가 불거진 것으로 보인다. 강동원 측은 대중과 만나고 영화를 사랑하는 영화인들과 만나는 영화제라는 열린 공간에서만큼은, 또 적어도 자신의 영화를 알리는 자리인만큼 평소의 신비주의를 벗고 보다 열린 마음으로 임해야하지 않았었나라는 아쉬운 마음이 든다. 영화제 측 역시도 강동원의 개막식 참석 여부와 관련, 긴 시간 강동원 측과의 간접적인 의사 소통 속에서 스타배우의 까다로운 요구가 고까웠을 수 있으나 감정을 앞세우지 않고 보다 매끄럽게 일처리를 했다면 영화제의 명예에 흠집이 생기는 이번 일은 사전에 예방할 수 있지 않았을까.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