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
"제 매력포인트는 '정동원 그 자체'입니다. 음악을 하고 있지만 드라마, 영화 촬영도 하고 있고 예능도 계속 촬영 중입니다. 앞으로는 트로트뿐만 아니라 K팝, 힙합, 랩 등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다는 게 제 매력이죠."

가수 정동원이 '올라운더 뮤지션'을 약속했다.

정동원은 17일 오후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첫 번째 정규앨범 '그리움, 아낌없이 주는 나무'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었다.

'그리움, 아낌없이 주는 나무'에는 더블 타이틀곡 '잘가요 내사랑'과 '물망초'를 비롯해 '너라고 부를게' '할아버지 색소폰' '천개의 바람이 되어' '우리 동네' '너라고 부를게' '먼 훗날' '소녀여' '육십령' 등 12곡이 수록됐다.

이날 정동원은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가수로 무대에 설 수 있던 건 할아버지 덕분이었다. 할아버지가 그동안 저한테 주셨던 사랑들이 아낌없이 주는 큰 나무처럼 느껴져서 앨범명을 '그리움, 아낌없이 주는 나무'로 짓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감사한 마음과 사랑한다는 말을 직접 전해드릴 순 없지만 노래를 통해 할아버지께 첫 정규앨범을 선물해드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잘가요 내사랑'은 소중했던 이들을 떠나보낸 모든 사람들에게 위로와 아름다운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곡이다. 더블 타이틀곡 '물망초'는 '나를 잊지 말아요'라는 꽃말의 물망초를 곡명으로 지은만큼 슬픈 이별을 아름답게 승화시키는 감성적인 곡이다.
사진제공=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
정동원은 "'잘가요 내사랑'은 조영수 작곡가님이 프로듀싱해주신 팝 발라드다. 소중했던 사람을 떠나보낸 분들에게 위로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물망초'는 물망초의 꽃말이 '나를 잊지말아요'라고 하더라. 이별 자체는 슬프지만 그 마음을 아름답게 표현하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그리움,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정동원이 1년 반을 투자한 앨범. 정동원은 "마음가짐 자체가 달랐다. 오래 준비하다보니 내가 성장하는 과정이 담겼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또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동원은 "제가 언제까지 아이일 수 없으니까 성숙함에 대한 열망이 있는 것 같다. 그동안 노래가 좋고 재밌어서 불렀다면 앨범을 준비하면서는 순간순간을 생각하고 고민하면서 불렀다"고 덧붙였다.

모든 노래가 소중하지만 애착가는 노래는 '먼 훗날'이다. 정동원은 "일단 가사가 정말 좋고 녹음을 30분 만에 끝냈다. 다른 노래들은 여러 번 끊어서 녹음했는데 이 곡은 몇 번 쭉 부르고 노래가 완성됐다"며 "'나랑 잘 맞는 노래인가?'라고 생각했는데 작곡가님도 그렇게 말씀해주셨다. 그래서 '먼 훗날'은 '정동원 그 자체'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이 더 간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쇼플레이엔터테인먼트
앨범을 준비하는 동안 유일한 변수는 정동원의 변성기. 조영수 작곡가는 "'미스터트롯' 때 음역대를 생각하고 곡을 썼는데 변성기가 와서 키가 내려갔더라. 녹음 첫날은 녹음을 못하고 연습만 했는데 녹음할 때마다 음역이 달라지고 톤도 달라졌다. 당황스럽기도 하고 재밌기도 했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조영수 작곡가는 정동원에 대해 "음악적으로 딱 정해진 친구가 아니고 많은 가능성 있는 친구라 녹음하면서 가능성을 봤다. 또 한 곡 녹음할 때마다 발전하는 모습이 보여서 뿌듯한 마음으로 작업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영수는 "정동원의 장점은 빠른 흡수력이다. 기본적으로 감성이 타고난 친구고 목소리가 좋아서 음악을 멋있게 꾸미지 않아도 메시지 전달이 감동으로 다가온다"고 칭찬했다.

정동원은 "그동안은 TOP6 막내 정동원으로 불렸는데, 막 홀로서기를 시작한만큼 '가수 정동원'으로 불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음악방송 1위를 해서 트로피를 받아보는 게 소원이다. 고마운 분들께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꼭 말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