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01742_749478341788025_6032265237949539639_n
10801742_749478341788025_6032265237949539639_n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는 3일 오전 10시 반부터 오후 3시까지 서울 양천구 국과수 서울분원에서 故신해철의 부검을 실시했다. 같은 날 최영식 서울과학수사연구소장은 현장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위를 설명했다. 최 소장의 브리핑 내용을 토대로 고인의 죽음에 대한 의문점을 짚어봤다.

1. 사망 원인은?
“법의학적 사인은 복막염 및 심낭염 그리고 이에 합병된 패혈증으로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생각된다”

- 풀어 설명하면.
장협착 수술을 받다가 천공이 발생함으로써 복막염 및 심낭염 그리고 이에 합병된 패혈증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 것으로 보임.

2. 사망 유발한 천공은?
“심낭에서 0.3㎝가량의 천공이 심낭 내 복강 내를 연결돼 있는 천공된 부위를 봤다.” “소장 천공 여부는 아산병원에서 이미 수술이 시행돼 소장의 일부가 절제 후 봉합된 상황이라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추후 병원에서 조직 슬라이드와 소장 적출물을 인계받아서 검사 진행할 예정이다.”

- 풀어 설명하면.
사망 원인이 유력한 천공은 심낭 내 천공, 그리고 소장 내 천공 두 가지다.

3. 천공 원인은?
“사망 유발한 천공은 복강 내 유착을 완화하기 위한 수술 당시나 또는 이와 관련돼 발생한 것으로 생각한다.”

- 풀어 설명하면.
위 용적을 줄이는 수술을 하다가 천공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4. 천공이 의료사고로 발생했을 가능성은?
“횡경막 천공 원인은 주로 외상, 질병 등이 흔한 원인이지만 본건의 경우 수술 부위와 인접돼 발생했고, 심낭 내에 깨와 같은 음식 이물질 발견된 등의 이유로 해서 의인성(의사에게 원인이 있는) 손상의 가능성이 우선 고려되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검사가 끝나야 천공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나 사건 개요 고려하면 이 역시 의인성 손상에 기인한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을 생각한다. 이런 부가적 검사 실시 후에 최종적으로 본건 의료 시술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잇을 것이며 응급상황 대처에 대한 1차 의료기관의 적정성 문제와 의료 과오 및 설명 의무에 대한 판단이 추가로 이뤄질 것으로 생각된다.”

- 풀어 설명하면.
사망의 유력한 원인인 심낭 내 천공, 그리고 소장 내 천공 둘 다 의사의 과실로 인한 손상의 가능성이 크다. 의료사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

5. 유족이 주장한 위를 접어서 축소하는 수술을 시행했는가?
“위장에 보면 커브가 큰 쪽 부분에 외벽 부위를 15㎝가량 서로 봉합한 것이 보이는데 소위 말하는 위 용적을 줄이는 시술로 생각된다. 쉽게 말해서 위 용적 줄이는 수술을 한 것으로 보인다.”

- 풀어 설명하면.
실시했다.

6. 위밴드 수술이 사망에 영향을 미쳤는가?
“위 상방에서 밴드 수술을 했던 흔적으로 보이는 링 모양의 흔적을 봤다. 특별히 이상 소견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 풀어 설명하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성수(聖水)로 촉촉하게 젖은 고(故) 신해철의 영정
성수(聖水)로 촉촉하게 젖은 고(故) 신해철의 영정
성수(聖水)로 촉촉하게 젖은 고(故) 신해철의 영정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 팽현준 pangpang@tenasia.co.kr, MBN 사진캡쳐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