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석 '멍뭉이' 인터뷰 주인공 민수 役
배우 유연석 / 사진 = 키다리스튜디오
배우 유연석 / 사진 = 키다리스튜디오
"개들이 중요하죠."

배우 유연석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영화 '멍뭉이'(감독 김주환) 관련 인터뷰에 나섰다.

이날 유연석은 '멍뭉이' 출연 관련 개런티도 깎았다는 기자의 말에 "돈이 중요한 작품은 아니었다. 저 뿐만 아니라 다 그러셨다"며 "이런 이야기가 대작도 아니고, 관객들한테 선뜻 다가가지 못할 수도 있지만, 작품 자체에 대한 의미가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다들 비슷한 마음으로 시작했다"고 했다.

"아, 그랬지? 그런데 저는 그게 별로 중요하지 않았어요. 이걸 얼마 더 받고, 덜 받고가 뭐가 중요하겠어요. 사실 수치상으로 남는 관객이 몇 명 드는지도 사실 중요하지 않아요. '멍뭉이' 개봉 전에 서울동물영화제 폐막작으로 오픈할까 하는 고민도 있었어요. 의미가 더 중요했으니까요."

유연석은 '멍뭉이' 촬영을 마치고, 유기견 리타를 입양했다. 그는 "공교롭게 당시 카라의 대표가 임순례 감독님이었다. '제보자' 찍으면서 (박)해일이 형을 통해서 임순례 감독님을 알게 됐고, 임순례 감독님 통해서 리타를 입양하게 되는 그런 인연들이 있었다"며 "제가 당시에 카라를 위해서 하고 있는 작은 일들이 있었는데, 동물영화제가 있다고 해서 그 때 '멍뭉이'가 소개됐다"며 미소 지었다.
배우 유연석 / 사진 = 키다리스튜디오
배우 유연석 / 사진 = 키다리스튜디오
그런 만큼 유연석은 '멍뭉이'의 주연 배우를 출연하는 8명의 개들이라고 생각했다. "주연배우들 먼저 찍어야죠. 그리고 저희들은 남는 시간에 찍는 거에요. 당연한 과정이었죠. 저는 그저 제발 이분들(멍뭉이 8마리)께서 저희 영화를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람이었어요. 저희는 중요하지 않죠. 개가 중요해요. 이 분들의 짧은 집중력 안에 최상의 연기를 뽑아내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했습니다. 케이터링도 준비하고, 트레일러 준비하고. 개인 방도 마련해 드리고 쉬게 해 드리면서 그렇게 찍었죠. 헐리우드 시스템이었습니다."

'멍뭉이'는 사촌 형제 민수(유연석 분)와 진국(차태현 분)이 사랑하는 반려견 루니의 완벽한 집사를 찾기 위한 여정 속에서 뜻밖에 '견'명적인 만남을 이어가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3월 1일 개봉.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