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웅·최우식 주연의 범죄 수사극 '경관의 피'
긴장감 끌어올리는 인물들 간 묘한 관계성
세련되고 타격감 있는 액션신
영화 '경관의 피' 포스터 / 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영화 '경관의 피' 포스터 / 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리드미컬하고 섹시한 범죄 수사극이 탄생했다. 조진웅, 최우식 주연의 영화 '경관의 피'다. 의심과 우정 사이를 오가는 두 사람의 브로맨스 케미가 쫀쫀한 긴장감을 만들어낸다.

원칙주의자 신입경찰 최민재(최우식 분)는 감찰계장 황인호(박희순 분)에게 광역수사대 반장 박강윤(조진웅 분)의 내사를 지시 받는다. 박강윤은 더 악질적인 범죄자를 검거하기 위해 위법 수사도 개의치 않는 인물. '상위 1%' 범죄자를 만나기 위해서 그는 특별한 수사방식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그는 명품 슈트에 최고급 외제차까지 평범한 경찰들과는 다른 럭셔리한 생활을 즐긴다. 또한 경범죄자들과 손잡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박강윤과 한 팀으로 움직이게 된 최민재는 박강윤을 감시하고 그의 위법적 행위들을 낱낱이 기록한다. 그러던 중 최민재는 근무 중 범인에게 살해당한 자신의 아버지가 박강윤과 인연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영화 '경관의 피' 스틸 / 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영화 '경관의 피' 스틸 / 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경관의 피'는 검거를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광수대 에이스 박강윤과 그를 감시하게 된 언더커버 신입경찰 최민재의 위험한 추적을 그린 범죄 수사극이다. 영화 속 인물들 사이에 숨겨진 연결고리는 촘촘하다. 호의적 관계와 적대 관계를 명확히 정의내릴 수 없는 인물들의 묘한 관계성은 긴장감을 끌어올린다.

더 윗선의 우두머리를 잡기 위해 잔챙이 범죄자들을 이용한다는 캐릭터 설정은 클리셰적이다. 하지만 기존 수사물과 다른 경찰의 모습, 다른 수사 방식을 보여준다는 점이 흥미롭다. 미끈한 수트를 빼입고 수억대 외제차를 몰며 범죄자를 일망타진하러 다니는 조진웅과 최우식의 비주얼은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클럽과 선박에서 벌어지는 액션신은 세련되고 경쾌하다. 스케일이 크지 않은 대신 넓지 않은 공간을 활용한 타격감과 움직임이 생생하다.

조진웅은 이야기의 중심축을 단단히 잡아준다. 최우식은 융통성 없는 신입에서 노련한 경찰로 성장하는 모습을 설득력 있게 그려냈다. 12kg를 증량하며 부와 여유가 넘치는 비열한 범죄자를 표현한 권율의 모습도 인상적이다.

이 영화의 동명 원작은 경찰의 길을 택한 3대의 대서사를 담고 있다. 그렇기에 119분 러닝타임의 영화에는 일부만 담겼다. 후반부 이야기가 급하게 마무리되는 경향도 있다. 얽히고설킨 인간관계와 그들의 이야기가 영화 밖에 더 크게 존재한다는 점은 아쉽다.

'경관의 피'는 오는 1월 5일 개봉한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