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청룡영화상 개최
'모가디슈' 최우수작품상·감독상 등 수상
'자산어보' 스태프상 휩쓸어
김선영·허준호 남녀조연상
공승연·정재광 신인상
사진=제42회 청룡영화상 생중계 캡처
사진=제42회 청룡영화상 생중계 캡처
영화 '모가디슈'가 제42회 청룡영화상의 최우수작품상으로 선정됐다. 배우 문소리, 설경구가 남녀주연상을, 배우 김선영, 허준호가 남녀조연상의 영예를 안았다. '자산어보'는 스태프상 부문을 휩쓸었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제42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열렸다. 배우 김혜수와 유연석이 진행을 맡았다.

최우수작품상인 영화 '모가디슈'의 제작사 외유내강의 강혜정 대표는 "제가 기억나는 이름은 361만 관객들이다. 코로나 4단계에도 극장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 제 돈을 들여 다시 극장에 갈 수 있도록 하겠다. 저는 촌스럽게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다. 한국영화는 한국영화 관객들이 있기에 존재한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날 앞서 '모가디슈'로 최다관객상을 수상하며 무대에 올랐던 강 대표는 "회사 창립 후 가장 받아보고 싶었던 상이다. 361만이나 되는 관객들이 극장을 찾아주셨다는 걸 살면서 잊지 않고 매번 기억하겠다"고 전했다.

류승완 감독은 시상자로 나온 배우 정우성과 이정재에게 감독상 트로피를 건네 받았다. 류승완 감독은 "감사하다. 화면을 보며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다면 정상이다. 앞사람들 때문이다. 감사하긴 한데 이 사람들과 붙이면 대한민국 그 어떤 영화 감독도 좋아할 사람이 없을 거다. 이거는 참고해달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류승완 감독은 "되게 떨린다. 세상에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영화는 혼자 할 수 없는 일이고, 그 중에서도 이 영화는 특별히 더 그렇다. 모든 수없는 배우들과 그 먼 케냐에서 모로코까지 왔던 수많은 배우들, 그 분들이 4개월 동안 제게 믿음을 주고 험난한 과정을 함께해줬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리 모든 아티스트들, 크루들 감사하다. 혹시 빼먹었다고 해도 서운해하지 말아달라"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한 "듣는 여러분들은 지루할 수 있지만 의미 있는 분들이 많다"며 영화에 참여해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외유내강을 든든히 지켜주는 조성민 부사장과 가족들, 무엇보다 강혜정 대표님(아내), 제가 못살게 굴어도 언제나 응원해주고 제 엉덩이 걷어차주며 정신 차리게 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류승완 감독은 "영화를 만들며 안 좋을 때도 있고 좋을 때도 있는데 오늘은 좋을 때다"며 "어떤 때는 들뜬 적도 있고 제 경력이 끝날 만큼 막막한 순간도 있었다. 어떻게 버티고 가다보니 이 자리에 온 것 같다. 지금도 답답하고 어둠 속에서 고생하고 계시는 영화인들, 버티면 좋은 날 온다"며 영화인들을 응원했다.

류승완 감독은 "코로나 4단계에 개봉하는 거 정말 고민 많았다. 개봉하고 여전히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해주고 만든 사람들의 모든 손길이 담긴 화면과 사운드들을 온전히 감상해준 관객들에게 정말 감사하다. 제 영화를 지지해주는 관객들이 제 동지다. 영화 동지와 함께 이 상을 나누고 싶다"고 인사했다. 또한 "마지막으로 제가 연출부 막내 시절부터 많은 가르침을 주셨던 분이 있다. 씨네2000의 이춘연 대표님에게 이 상을 마치고 싶다"고 말했다.

'세자매'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문소리는 영화에 함께 출연한 배우 김선영과 장윤주까지 모두 딸이 있다며 "그 딸이 폭력의 시대나 혐오의 시대를 넘어 당당하고 환하게 웃으며 살아가는 마음을 담은 영화이고, 이 땅의 모든 딸들에게 전해졌으면 했는데 저희가 코로나 시국에 개봉해서 많이 전해지지 못한 것 같아서 아쉽다. 오늘 이 자리를 빌려서 더 전해졌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어 "윤여정 선생님, 아까 멋진 축하 무대 보여준 홀리뱅 언니들, 그런 멋진 언니들이 있어서 우리 딸들의 미래가 조금 더 밝은 것 같다"고 말했다.

문소리는 "제가 이런 자리 종종 섰는데 한 번도 가족들 얘기를 못한 것 같다. 저를 헌신적으로 뒷바라지 해준 어머니가 70세에 배우에 도전하셔서 최근에 단편영화 주인공에 캐스팅됐다. 오늘도 연습실에서 대본 연습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촬영을 며칠 앞두고 있다. 아버님이 아프셔서 몸이 아프다고 하시는데 촬영하러 간다고 하시더라. 그치만 저는 어머니 응원한다. 엄마의 열정이 언제나 큰 가르침이다. 감사하다"고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또한 "아까 류승완 감독님 말씀 듣다가 생각하는데 저희 집에 있는 장준환 감독(남편)이 시나리오가 잘 안 풀려서 힘들어한다. 매번 시나리오 쓸 때마다 그런다. 본인은 재능이 없는 것 같다고 한다. 창작의 고통에 빠진 모습이 예전에는 멋있었는데 나이드니까 짠하다. 장준환 머릿속에 있는 세계가 얼마나 아름다운 세계인지 저는 확신한다. 기운 내셨으면 좋겠다. 더 멋진 여자들 얘기 나오는 얘기로 여러분 또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남우주연상을 받은 설경구는 "'자산어보'로 배우상을 주신다면 우리 (변)요한에게 줬으면 했다"며 미안함과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이어 특별출연해준 많은 동료들을 언급하며 "저희 촬영장이 신안 앞바다에서 배 타고 1시간 넘게 가는 섬까지 갔어야 했다. 왕복 12~13시간 되는 거리를 오갔다. 이준익 감독님은 한 신 찍는데 2~3시간이면 끝나는데 그 한 신 찍으려고 그 먼 길을 와서 갈 때 '힐링하며 간다'고 하며 자신을 희생해가며 보물 같은 영화를 만드는 데 큰 힘을 보탰다. 저희는 사극인데도 예산이 작은 영화였는데 그런 배우들 덕분에 큰 영화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설경구는 소속사 대표와 스태프들을 비롯해 "저의 동지 송윤아 씨에게 감사드린다. 저를 항상 염려해주고 응원해주는 팬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저희 '자산어보' 대사처럼 구정물 흙탕물 다 묻어도 마다않는 자산 같은 배우가 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사진=제42회 청룡영화상 생중계 캡처
사진=제42회 청룡영화상 생중계 캡처
'세자매'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김선영은 "모르실 수 있는데 제가 여우조연상을 많이 받아서 아무 생각을 안하고 왔다"며 울먹였다. 이어 "소리 언니가 없었다면 이 영화에 들어갈 수 없었다. 소리 언니, 윤주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선영은 "작은 영화인데 청룡영화상 후보 5개 부문에 올랐다. 저는 이 상을 안 받아도 너무 작은 저희 영화가 청룡영화상 후보 5개 부문 후보에 오른 것을 너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여기 계신 선후배 배우님들, 감독님들이 제가 연기하는 데 모두 교과서고 감사하다. 저는 늘 훔쳐보고 있다"며 눈물을 훔쳤다. 이어 "마지막으로 저를 낳아주고 사랑으로 키워준 우리 엄마와 아빠, 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딸 혼자서 집에서 보고 있는데 너무 사랑한다. 제가 좋은 영화에 출연할 수 있게 열심히 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모가디슈'로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허준호는 "제가 좀 살았다. 그러다보니 행복한 순간들이 소중해진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작품 하면서 소중한 순간들이 간혹 있었는데 2019년에 행복한 작품을 만났다. 류승완이라는 사람이 해달라는 믿음 하나로 아무 것도 없이 달려갔는데 거기 있는 모든 이들이 그 위험한 작품을 한 명도 안 다치고 했다. 꿈에 그리던 현장이었다. 한국영화가 발전한다는 얘길 들었지만 저는 공백 기간이 있어서 그 경험을 아주 벅차게 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또한 "행복한 작품이 기록이 아닌 기억으로 남을 수 있다는 얘기에, 또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작품을 하게 돼서 감사드린다. 오늘도 하루만 즐기겠다. 다시는 사고 안 치는 배우 되겠다"고 덧붙였다.

신인남녀상의 트로피는 '혼자 사는 사람들'의 배우 공승연과 '낫아웃'의 정재광에게 돌아갔다. 공승연은 "혹시나 해서 어제 급하게 수상 소감을 준비했는데 동생(트와이스 정연)이 비웃더라. 내가 너무 오버했나 생각했다. 이럴 줄 알았다면 제대로 준비할 걸 그랬다"며 눈물을 흘렸다. 이어 "여기 계신 분들의 연기를 보며 배우의 꿈을 키웠고, 연기를 시작하며 이 자리에 오게 될 날을 너무 꿈꿨다. 이 자리에 참석한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고 행복한데 이렇게 귀한 상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한 "'혼자 사는 사람'과 진아(극 중 이름)를 만들어준 감독님과, 영화를 같이 만들어준 스태프들과 배우들, 작고 소중한 영화인데 열정과 사랑으로 찍었다. 함께 했던 모든 분들, 사랑하는 영화 계속 만들며 살았으면 좋겠다"며 영화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공승연은 "엄마, 아빠 잘 보고 있지. 연말에 집에서 시상식을 집에서 보고 있는 게 조금 슬프기도 하고 미안했는데 이렇게 떨어져 있으니 너무 좋다. 앞으로도 떨어져 있자"며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소속사 대표님과 직원들, 그대들 덕분에 제가 이 자리에 와 있다. 감사하다. 앞으로도 제가 배우로서 길을 잘 걸어갈 수 있도록 도와달라. 사랑한다"고 말했다.

정재광은 "감사하다. 너무 긴장되고 떨린다. 수상소감을 준비해 놨는데 떨려서 잘할지 모르겠다"며 떨리는 마음을 드러냈다. 이어 "유명하지도 않는 저에게 상을 주는 이유는 열정을 잃지 말라는 뜻인 것 같다. 코로나임에도 열정 하나로 함께 달려왔던 감독님, 촬영 감독님, PD 이하 스태프, 배우들을 대표해 저에게 주신 거라고 생각한다"며 "물심양면 도와주는 소속사 대표님, 직원들, 원장님, 그리고 가족들과 어디선가 보고 있을 하늘에 계신 어머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잘 풀리지 않을 때마다 저를 돌아보고 열정이 부질없이 느껴질 때도 있었지만 열정을 잃어가는 분들이 열정을 잃지 않았으며 좋겠다. 좋은 순간은 찾아오니까. 초심으로 한 걸음 한 걸음 정진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내가 죽던 날'로 신인감독상을 받은 박지완 감독은 예상 못한 수상에 울먹였다. 그는 "감독으로 부족한 저를 계속 마주하게 돼서 개봉한 지 1년이 됐는데 내가 언제 이 영화를 편하게 볼 수 있을까 생각했다. 제가 영화를 찍고 얻은 가장 큰 것은 그 전에는 막막함과 불안을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떠올리며 다잡았다면 영화를 찍고 나서는 '내가 죽던 날' 크레딧 엑셀 파일을 열어보며 그 배우들과 스태프들, 감사한 사람들의 이름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잡았다"며 눈물을 연신 닦아냈다.


배우 송중기, 구교환, 임윤아, 전여빈은 인기스타상을 받았다. 임윤아는 "청룡영화상에 온 것만 해도 영광인데 이렇게 상을 받게 돼서 감사하다"며 "영화 '기적'을 응원해주셨던 분들과 저를 항상 응원해준 팬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객석에서부터 동료들에게 많은 축하를 받으며 무대에 올라온 구교환은 "'모가디슈' 팀에게 인기 많은 건 알고 있었는데 밖에서도 인기가 많은 걸 몰랐다"는 재치 있는 소감으로 웃음을 자아냈다. MC 유연석이 "끝이냐"고 묻자 구교환은 "화이팅!"이라고 외쳤다. 전여빈은 "제가 너무 존경하는 선배님들, 배우님들과 함께 이 자리에 있게 돼서 기쁘다"며 "뜬금없지만 (문)소리 선배님 감사하다"고 말했다. 송중기는 "'승리호'가 코로나 상황에 개봉을 못하고 있다가 공개됐는데 더 많이 사랑 받은 것 같다"며 "이렇게 큰 상을 받으니 용기 내라고 준 상 같아서 더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날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던 배우 윤여정이 무대에 올라 후배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조언을 건네 훈훈함을 자아냈다. 윤여정은 "노배우 윤여정이다"며 자신을 소개했다. 이어 "저는 텔레비전 일을 많이 했는데 지금 보니 영화도 조금씩 한 거 같다. 어느덧 제가 이제 바라볼 것 보다는 돌아볼 게 많은 나이가 됐다. 그런데 또 돌아보게 해준다. 올해 한 해는 어리둥절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윤여정은 "며칠 전에 영국 가디언지와 인터뷰를 했는데 기자가 묻더라"며 "BTS, 기생충, 오징어 게임 등 한국 대중예술이 갑자기 각광 받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하길래 우리는 언제나 늘 좋은 영화, 좋은 드라마가 있었다, 단지 세계가 갑자기 우릴 주목할 뿐이라고 대답했다. 이 말에 책임을 지게 해주셔야 한다. 앞으로 바라볼 게 많은 영화들이 좋은 얘기들, 많은 얘기들을 영화로 만들어서 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제 바람이다. 제가 영화를 책임지게 될 사람은 아닌데 이런 말을 하게 된다"며 후배들에게 당부했다. 이어 "오늘은 여러분께 너무 감사해서 인사드리러 나오게 됐다"며 "특히 평창동 주민들께 감사드린다. 제가 행사 마치고 도착하니 동네 어귀에 주민 여러분들이 '자랑스러운 우리 동네 윤여정'이라고 육교 위에 플랜카드를 붙여주셨더라. 그걸 보니 뭉클하고 조국의 품에 안겼구나 싶었다. 잘 못하는 영어 하느라 힘들었는데 지금도 한국말로 할 수 있어 좋다. 세종대왕님께도 한글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며 특유의 위트 있는 면모를 뽐냈다.

제41회 청룡영화상 후보자(작)과 수상자(작)는 지난해 10월 30일부터 올해 10월 14일까지 개봉한 한국영화를 대상으로 영화인 및 영화 관계자들과 일반 관객이 함께 진행한 설문조사, 그리고 심사위원단의 평가 등을 통해 선정됐다.

◆ 제42회 청룡영화상 수상자(작)

▲ 최우수작품상='모가디슈'(제작 덱스터스튜디오, 외유내강, 감독 류승완)
▲ 감독상=류승완 감독('모가디슈')
▲ 여우주연상=문소리('세자매')
▲ 남우주연상=설경구('자산어보')
▲ 여우조연상=김선영('세자매')
▲ 남우조연상=허준호('모가디슈')
▲ 신인여우상=공승연('혼자 사는 사람들')
▲ 신인남우상=정재광('낫아웃')
▲ 신인감독상=박지완 감독('내가 죽던 날')
▲ 각본상=김세겸('자산어보')
▲ 촬영조명상=이의태, 유혁준('자산어보')
▲ 편집상=김정훈('자산어보')
▲ 음악상=방준석('모가디슈', '자산어보')
▲ 미술상=김보묵('모가디슈')
▲ 기술상=정철민, 정성진 ('승리호' VFX)
▲ 청정원 인기스타상=송중기, 구교환, 전여빈, 임윤아
▲ 청정원 단편영화상='오토바이와 햄버거'(감독 최민영)
▲ 최다관객상='모가디슈'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