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 노미네이트
윤여정, '유력' 여우조연상 후보 거론됐으나 불발
'미나리', 작품상 아닌 외국어영화상 부문이라는 비판 일어
영화 '미나리' 윤여정 / 사진제공=판씨네마
영화 '미나리' 윤여정 / 사진제공=판씨네마
영화 '미나리'(감독 정이삭)가 미국 제78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올랐다. 윤여정은 앞서 미국의 크고 작은 영화 시상식에서 20관왕에 오르며 골든글로브의 유력한 여우조연상으로 점쳐졌지만 아쉽게 최종 후보에 들지 못했다.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는 3일(현지시간) 제78회 골든글로브 각 부문 후보를 발표했다.

외국어영화상 후보에는 '미나리'와 함께 '어나더 라욷느'(덴마크), '라 로로나'(프랑스, 과테말라), 라이프 어헤드'(이탈리아), '투 오브 어스'(미국, 프랑스)가 이름을 올렸다.
영화 '미나리' 포스터 / 사진제공=선댄스 영화제
영화 '미나리' 포스터 / 사진제공=선댄스 영화제
'미나리'의 윤여정은 현지매체들이 유력한 여우조연상 후보로 거론했으나 최종적으로는 노미네이트되지 못했다. 윤여정은 '미나리'에서 딸과 사위의 부탁으로 어린 손주들 돌보기 위해 미국에서 함께 살게 된 한국 할머니 순자 역을 맡았다. 윤여정은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가 뽑은 아카데미(오스카) 유력 조연상 후보에도 선정된 바 있어 이번 지명 불발이 더욱 아쉬움을 남긴다.

이번 여우조연상 트로피를 두고는 '힐빌리의 노래'의 글렌 클로즈, '더 파더'의 올리비아 콜맨, '모리타니안'의 조디 포스터, '맹크'의 아만다 사이프리드, '뉴스 오브 더 월드'의 헬레나 젱겔이 경쟁을 벌이게 됐다.
영화 '미나리'가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올랐다. / 사진=골든글로브 홈페이지, SNS 캡처
영화 '미나리'가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올랐다. / 사진=골든글로브 홈페이지, SNS 캡처
앞서 '미나리'는 골든글로브의 작품상 후보로 오를 것이라 전망됐으나 외국어영화상 부문으로 분류돼 영화계 인사들과 전 세계 영화팬들의 비판을 산 바 있다. HFPA는 대화의 50% 이상이 영어가 아닌 경우 외국어 영화로 분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미나리'에서는 주로 한국어가 사용되기 때문에 외국어 영화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다만 '미나리'가 결국 외국어영화상 최종 후보에 올라 작품상 후보가 되지 못한 아쉬움을 조금은 덜었다.
윤여정 출연 '미나리',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 지명…아쉬운 이유 [종합]
'미나리'는 제36회 선댄스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및 관객상 수상을 시작으로 미국 영화협회 및 시상식을 싹쓸이하며 59관왕 110개 노미네이트라는 기록을 세웠고, 윤여정은 연기상 20관왕에 올랐다.

'미나리'는 오스카 레이스에 일찌감치 청신호를 켜며 '기생충'을 이을 작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 상황. '미나리'가 '아카데미의 전초전'으로도 불리는 골든글로브의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르면서 오스카 전망은 더욱 밝을 전망이다.

윤여정의 골든글로브 후보 지명 불발이 오스카에서는 성사될 수 있을지도 관심을 모은다. 윤여정이 이번 오스카 조연상을 수상한다면 아시아 배우로는 1957년 '사요나라'의 우메키 미요시에 이어 두 번째다. 오스카 후보에 선정된다면 우메키 미요시, 아그다슐루 쇼레(2003년, 모래와 안개의 집), 기쿠치 린코(2007년, 바벨)에 이어 네 번째다.
영화 '미나리'의 정이삭 감독 / 사진제공=부산국제영화제
영화 '미나리'의 정이삭 감독 / 사진제공=부산국제영화제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 땅으로 이민을 간 한국인 가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한국계 미국인인 정이삭 감독이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각본을 쓰고 연출했다.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 등이 주연으로 나섰으며, 브래드 피트의 플랜B가 제작을 맡았고 출연배우인 스티븐 연이 브래드 피트와 함께 총괄 프로듀서로 이름을 올렸다. 국내에서 '미나리'는 오는 3월 3일 개봉 예정이다.

1944년 시작된 골든글로브는 아카데미(오스카)와 함께 미국 양대 영화상으로 꼽힌다.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 회원들의 투표로 수상작을 정해지며, 영화, 뮤지컬, 코미디, 드라마 부문으로 나눠 작품상, 감독상, 남녀주연상 등을 시상한다. 시상식은 매년 1월 개최됐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미뤄져 이달 28일 열린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