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 더빙 참여한 한승연과 정진운, ‘너의 목소리가 들려’
더빙에 참여한 한승연(왼쪽), 정진운" />영화 <에픽:숲속의 전설> 더빙에 참여한 한승연(왼쪽), 정진운

요즘 한국의 아이돌에게 노래실력은 기본이다. 춤, 연기력, 예능감까지 갖춰야 한다. 카라 한승연과 2AM 정진운도 대표적인 만능 아이돌이다. MBC <장옥정>, KBS2 <드림하이2>를 통해 연기자로 데뷔했던 그들이 이번엔 더빙에 도전했다. 8월 7일 개봉하는 애니메이션 <에픽:숲속의 전설>에 목소리 출연한 것. 한승연과 정진운은 각각 용감한 소녀 엠케이와 숲의 전사 노드 역할을 맡았다. 비밀스런 숲 속 세계를 그리는 <에픽>은 <아이스 에이지> 시리즈, <리오>를 제작한 블루스카이 스튜디오가 새롭게 내놓는 3D 애니메이션이다. 개봉을 한 달여 앞둔 2일, 한승연과 정진운은 서울 CGV압구정에서 열린 <에픽> 쇼케이스에서 첫 더빙의 소감을 전했다.

〈에픽〉 더빙 참여한 한승연과 정진운, ‘너의 목소리가 들려’
더빙에 참여한 한승연" />영화 <에픽:숲속의 전설> 더빙에 참여한 한승연

쑥스럽지만 자신 있어요

둘은 이번 쇼케이스장에서 완성된 더빙판 영상을 처음 봤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무대에 오르는 순간부터 어딘지 쑥스러운 기색이다. 정진운은 “아무래도 본인들 목소리다 보니까 안 좋은 점이 먼저 들려서 많이 부끄럽다”며 민망한 듯 웃었다. 그동안 더빙을 해본 경험도 없었기 때문에 느낀 바도 많았다. 한승연은 “영어로 된 대사를 듣고 한국말로 그 느낌을 그대로 살리는 게 어려웠다”며 고충을 털어놨고, 정진운은 “상대 배역과 마주보고 연기하는 게 아니라 목소리만 듣고 거기에 맞춰야 하니까 힘들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더빙에 대한 자신감도 은근히 드러냈다. 한승연은 자신에게 언젠가는 애니메이션 더빙 제의가 올 줄 알았다며, 그 이유로 목소리의 특징을 꼽았다. 평소 높은 톤의 목소리를 써왔기 때문에 애니메이션과 잘 어울릴 거라 생각했다고 한다. 또한 2010년 영화 <알파 앤 오메가>에서 이미 더빙을 경험한 카라 멤버 박규리를 언급하며 “나처럼 규리씨도 톤이 높고 맑은 목소리다. 규리 씨에게 더빙 제의가 온 걸 보고 언젠가 나도 한 번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한승연은 특히 비명을 지르는 장면에서 칭찬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그 부분만큼은 할리우드판 더빙을 맡은 아만다 사이프리드보다 내가 더 낫지 않았을까”라고 덧붙였다. 정진운은 “가수라는 직업의 특성상 내 목소리를 들으면서 녹음하는 게 어색하지 않았다”며 드라마 연기보다 더빙이 오히려 좀 더 편했다고 말했다.

〈에픽〉 더빙 참여한 한승연과 정진운, ‘너의 목소리가 들려’
더빙에 참여한 정진운" />영화 <에픽:숲속의 전설> 더빙에 참여한 정진운

캐릭터에 딱이네!

같이 만나 녹음한 건 아니었지만, 둘은 서로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갖고 있었다. 정진운은 “대본과 영상을 받고 나서야 승연누나가 캐스팅된 걸 알았다”며 “누나와 잘 어울리는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외모까지 닮아서 외모 때문에 캐스팅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전했다. 더빙하기 전 먼저 녹음된 정진운의 목소리를 들어 본 한승연은 친근한 느낌을 받았다고. 정진운이 카라 멤버 니콜과 절친한 친구 사이라, 오며가며 정진운의 이름을 많이 들어왔기 때문이다. 한승연은 “장난끼 넘치는 노드와 정진운의 평소 성격이 잘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노래는 물론, 드라마, 예능, 더빙까지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는 이들의 다음 행보는 무엇일까. “영화를 너무 하고 싶다”는 정진운은 어떤 장르, 어떤 역할이든 상관없다고 말할 정도로 절실했다. 그런 생각이 든 건 2AM 멤버 슬옹이 출연한 2012년 개봉작 <26년>을 보고 나서라고 한다. 평소 스릴러 장르를 좋아한다는 그는, 겉으로 선하게 웃으면서 죄의식 없이 살인을 저지르는 이중적인 살인마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얼마 전 종영한 <장옥정>에 출연했던 한승연은 “영화를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연말까지 카라 활동이 이어질 예정이라 당분간은 힘들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도 “사극은 사실 좀 부담스러운 시작이었다”며 앞으로는 좀 더 익숙한 모습으로 인사드리고 싶다고 다짐했다.

글. 기명균 kikiki@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사진제공. 이십세기폭스코리아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