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
강풀 작가 인터뷰
강풀 작가 인터뷰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의 극본을 쓴 강풀 작가가 반응에 대해 언급했다.
강풀 작가는 28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무빙'과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아픈 비밀을 감춘 채 과거를 살아온 부모들의 이야기를 그린 휴먼 액션 시리즈.
이날 강풀 작가는 '무빙' 인기를 체감하느냐는 물음에 "사실 제가 물어보고 싶었다. 주변 반응 밖에 잘 모르지 않나. 원래 만화 그릴 때는 댓글을 안 봤었다. 끝나고만 봤다. 이번에는 아침에 일어나면 검색해보고 있다. 저도 하게 되더라. 반응이 제 생각보다 더 좋은 것 같다. 즐거운 마음"이라고 답했다.
그는 '기억에 남는 반응'에 대해 "원작보다 낫다고 하더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내가 웃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더라. 실제로 그런 반응을 처음 들어봤다. 원작과 항상 비교당하는 입장이었는데, 비교할 대상이 원작이지 않나. 대부분 원작보다 좋다는 반응이 있더라. 만화한테 미안하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강풀 작가의 동명 웹툰인 '무빙'은 누적 조회수 2억 뷰를 기록, 초능력을 지닌 부모와 아이들의 이야기를 거대한 세계관 내 흥미롭게 그려냈다. 특히 강풀 작가가 직접, 처음으로 각본에 참여했다. 강풀 작가는 더 많은 이야기를 담아 20부작으로 구성하는 것을 직접 제안했다고.
강풀 작가는 "'무빙' 각본을 직접 쓰게 된 계기는 제 것은 영화화할 때 항상 벽에 부딪히더라. 처음에 다들 좋다고 계약해서 가져가는데, 조금 지나면 이상하다고 전화가 오더라. 이번에 드라마이기도 하다 보니 사실 다른 분이 썼었다. 이렇게, 저렇게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하게 되더라"고 털어놓았다.
그는 "완성된 시나리오를 안 봤었다. 그런 자세를 가졌던 건 만화는 내 것이지만, 영화는 감독님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드라마는 호흡이 길고, 제가 '무빙' 자체에 애정이 많았다. 안 해본 거라 저도 조금 고민이 되더라. 역으로 제안해서 한 번 써볼 테니 보고 판단해달라고 했다. 쓰는데 2~3달 걸렸던 것 같다. 만화는 나만 알아보면 되는 시나리오로 썼다. 그런데 드라마는 감독과 배우 다 알아봐야 하는 시나리오 써야 하는 게 낯설었다. 다 좋다고 해서 쓰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강풀 작가는 "(서사에 대해) 욕심을 가지게 된 건 만화는 어쩔 수 없이 하다 보면 덜어내는 게 많다. 결국 마감이 정해져 있어서 캐릭터가 납작해진다. 만약에 월요일, 목요일에 마감한다고 하면 하고 싶은 걸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만화는 여백을 쓴다고 하더라도 작가 입장에서는 마감에 쫓겨서 못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강풀 작가는 "하지만 '무빙'은 내가 할 수 있겠다 싶었고, 협업을 해보고 싶었다. 하다 보니 마음가짐이 달라지더라. 제가 계속 반응을 검색하는 것도 만화 그릴 때는 저 혼자만 보면 그만이었다. '무빙'은 많은 사람이 같이하는 거라 달라지더라. 만화는 만화대로 했지만, 더 넣고 싶은 것을 넣었다"라고 전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강풀 작가는 28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무빙'과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아픈 비밀을 감춘 채 과거를 살아온 부모들의 이야기를 그린 휴먼 액션 시리즈.
이날 강풀 작가는 '무빙' 인기를 체감하느냐는 물음에 "사실 제가 물어보고 싶었다. 주변 반응 밖에 잘 모르지 않나. 원래 만화 그릴 때는 댓글을 안 봤었다. 끝나고만 봤다. 이번에는 아침에 일어나면 검색해보고 있다. 저도 하게 되더라. 반응이 제 생각보다 더 좋은 것 같다. 즐거운 마음"이라고 답했다.
그는 '기억에 남는 반응'에 대해 "원작보다 낫다고 하더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내가 웃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르겠더라. 실제로 그런 반응을 처음 들어봤다. 원작과 항상 비교당하는 입장이었는데, 비교할 대상이 원작이지 않나. 대부분 원작보다 좋다는 반응이 있더라. 만화한테 미안하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강풀 작가의 동명 웹툰인 '무빙'은 누적 조회수 2억 뷰를 기록, 초능력을 지닌 부모와 아이들의 이야기를 거대한 세계관 내 흥미롭게 그려냈다. 특히 강풀 작가가 직접, 처음으로 각본에 참여했다. 강풀 작가는 더 많은 이야기를 담아 20부작으로 구성하는 것을 직접 제안했다고.
강풀 작가는 "'무빙' 각본을 직접 쓰게 된 계기는 제 것은 영화화할 때 항상 벽에 부딪히더라. 처음에 다들 좋다고 계약해서 가져가는데, 조금 지나면 이상하다고 전화가 오더라. 이번에 드라마이기도 하다 보니 사실 다른 분이 썼었다. 이렇게, 저렇게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하게 되더라"고 털어놓았다.
그는 "완성된 시나리오를 안 봤었다. 그런 자세를 가졌던 건 만화는 내 것이지만, 영화는 감독님의 것이라고 생각했다. 드라마는 호흡이 길고, 제가 '무빙' 자체에 애정이 많았다. 안 해본 거라 저도 조금 고민이 되더라. 역으로 제안해서 한 번 써볼 테니 보고 판단해달라고 했다. 쓰는데 2~3달 걸렸던 것 같다. 만화는 나만 알아보면 되는 시나리오로 썼다. 그런데 드라마는 감독과 배우 다 알아봐야 하는 시나리오 써야 하는 게 낯설었다. 다 좋다고 해서 쓰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강풀 작가는 "(서사에 대해) 욕심을 가지게 된 건 만화는 어쩔 수 없이 하다 보면 덜어내는 게 많다. 결국 마감이 정해져 있어서 캐릭터가 납작해진다. 만약에 월요일, 목요일에 마감한다고 하면 하고 싶은 걸 못 하는 경우가 많다. 만화는 여백을 쓴다고 하더라도 작가 입장에서는 마감에 쫓겨서 못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강풀 작가는 "하지만 '무빙'은 내가 할 수 있겠다 싶었고, 협업을 해보고 싶었다. 하다 보니 마음가짐이 달라지더라. 제가 계속 반응을 검색하는 것도 만화 그릴 때는 저 혼자만 보면 그만이었다. '무빙'은 많은 사람이 같이하는 거라 달라지더라. 만화는 만화대로 했지만, 더 넣고 싶은 것을 넣었다"라고 전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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