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 두근두근 긴급구호
, 두근두근 긴급구호" /> 5회 MBC every1 토 밤 11시 30분
새 에피소드 ‘두근두근 윤박연대’를 공개하며 윤성호 감독은 블로그에 이런 글을 남겼다. “이번 주 에피의 제목과 내용에는 딱히 뭐 정치적인 함의나 풍자 그런 거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모 정당 청년 비대위원 영재(김영재)가 등장하는 이번 에피소드는 얼핏 정치적 풍자로 가득해 보인다. 스타 셰프의 유명세 뒤에 숨은 MSG의 실체에 대해 다룬 3회가 그랬던 것처럼, 5회 역시 거창한 타이틀을 뒤집어 쓴 쭉정이들을 까발리고 있기 때문이다. “씨네이십일쩜영에서 선정한 올해의 유망주 20인에 뽑힌” 윤박(윤박)은 회사 등쌀에 떠밀려 유두 리프팅 수술을 해야 할 처지고, ‘매경에서 차세대 리더 50인으로 뽑아 준” 영재는 수시로 희본(박희본)의 어깨나 더듬는 변태에 불과하다. 타이틀에 기대 권위를 세우는 이들의 초라한 모습을 까발리는 에피소드에서 풍자의 흔적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에피소드를 풍자로만 보기 어려운 이유는, 편을 갈라 ‘그들’의 위선을 고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런 허세가 우리에게도 있음을 직시하는 솔직함에 있다. 사실 (이하 )의 등장인물들은 모두 거창한 기표로 스스로 처한 현실을 감추려 애쓴다. 시급 4500원을 받는 나‘인턴’(나수윤), 생계를 위해 용역 알바를 뛰는 박‘감독’(박종환), 그리고 일도 돈도 없어 무허가 컨테이너에 세 들어 사는 ‘구대표’ 희본까지. 는 인물들의 초라한 오늘을 애써 포장해주는 대신,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허장성세가 아니라 서로에게 손을 내미는 연대라고 말한다. 영재와의 악몽 같은 저녁식사 후 한강변에 주저앉아 울고 있는 희본과 우연히 마주친 윤 PD(황제성)는, 왜 울고 있느냐 묻는 대신 희본이 폭죽에 불을 붙일 수 있도록 입고 있던 점퍼를 벗어 바람을 막아준다. 물론 이런 긴급구호가 희본이 처한 현실을 근본적으로 바꿔주진 못 한다. 하지만 불어오는 바람을 대신 막아주는 이들이 있는 한, 우리는 기표의 갑옷 없이도 폭죽을 쏘아 올릴 수 있다. 거창한 구원이나 백마 탄 왕자들로 가득하던 TV에서 간만에 만난 작지만 알찬 위로다.

글. 이승한(자유기고가) 외부필자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