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음레협, 레이블·공연기획사 정산 및 출연료 조사 실시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가 레이블 및 아티스트들의 권익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이하 음레협)는 대중음악산업 정산 및 출연료 지급 관련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회계감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레이블 및 공연기획사를 상대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공연 기획사 엠피엠지(MPMG)를 상대로 한 조사 결과를 밝혔다.

음레협은 "지난 2023년까지 엠피엠지가 진행한 모든 공연에서 출연료 미지급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 또 '뷰티풀민트라이프2014'는 사회적 이슈로 취소되었음에도 전 아티스트의 출연료가 지급되었고, '뷰티풀민트라이프2018'은 우천 등의 이유로 관객들에게 입장료 전액이 환불되었음에도 모든 아티스트의 출연료가 지급된 걸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소속 아티스트 정산의 경우에는 누적 적자인 상황에서도 수익이 발생하는 부분은 빠짐없이 정산되었으며, 계약 종료 이후에도 최근까지 꾸준히 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음레협은 "회사와 아티스트 간 정산 및 업무 진행은 얼마든지 오해가 발생할 수 있다. 다만, 직접적인 소통이 아닌 제3자가 대행이라는 미명 아래 언론 및 SNS를 통해 허위 주장을 유포하고 여론을 이용하는 행위는 회사는 물론 아티스트에게도 긍정적인 방향은 아니다"고 전했다.

또한 "특히 정산 및 출연료 지급과 관련해 제3자가 회사와 아티스트 사이를 무분별하게 이간질할 경우, 템퍼링의 기조를 만들 뿐 아니라 산업 구조를 무너트리는 행태라 판단한다. 음레협은 앞으로도 레이블, 공연기획사 등을 대상으로 조사를 더욱 철저하게 진행할 계획이다"고 쓴소리를 냈다.

음레협은 음악 활동 시 지급받지 못한 정산금, 출연료, 용역비 등이 발생한 대중음악예술인 또는 레이블을 위해 관련된 신고 내용을 적극적으로 접수하고, 그들의 권익을 위해 다방면으로 앞장설 계획이다.

한편 한국 대중음악시장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음레협은 암표 근절, 방송 3사 음반 심의 무료 대행 사업 등을 통해 다양한 뮤지션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윤준호 텐아시아 기자 delo410@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