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거미집' 포스터.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거미집' 포스터.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거미집'(감독 김지운)이 ‘김감독’을 둘러싼 배우, 스태프, 제작진을 한눈에 보여주는 인물관계도를 공개했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다시 찍으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감독(송강호)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며 벌어지는 일들을 유쾌하게 그리는 영화.

공개된 인물관계도는 꿈속에서 본 장면으로 결말을 다시 촬영하기 위해 모두를 촬영 현장에 모은 ‘김감독’과 그를 둘러싼 다채로운 캐릭터들의 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먼저 ‘김감독’과 제작사 ‘신성필림’의 핵심 인물들의 흥미로운 관계가 눈에 띈다. 재촬영을 하려면 제작사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김감독’의 결말 재촬영은 제작사 신성필림 대표 ‘백회장(장영남)’에게 단칼에 거절당한다.
영화 '거미집' 인물관계도.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거미집' 인물관계도.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백회장이 출장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 창립자의 딸이자 백회장의 시조카, ‘신성필림’의 후계자 ‘신미도(전여빈)’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게 되어 일사천리로 촬영을 시작한다. 김감독의 뜻을 유일하게 이해하고 물심양면으로 돕는 ‘신미도’의 모습은 때로는 ‘김감독’조차 당황하게 하며 유쾌한 웃음을 선사할 전망이다.

모든 배우를 다시 촬영장으로 불러들이는 데 성공한 ‘김감독’이지만, 이번엔 배우들을 이해시켜야만 하는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오랜 시간 산전수전을 겪은 노장 배우 ‘오여사’(박정수)는 촬영 내내 불만을 토로하지만 금세 현장에 적응한다. 베테랑 배우 ‘이민자’(임수정)는 바뀐 결말이 이해하기 힘들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증명해내듯 카메라만 돌면 완벽한 연기를 선보인다.

바뀐 대본보다는 자신의 외모와 다른 생각에 빠진 바람둥이 톱스타 ‘강호세’(오정세)와 급하게 모인 만큼 열악한 현장이 마음에 안 들고 드라마 촬영을 위해 촬영장을 빠져나갈 궁리만 하는 ‘한유림’(정수정)까지 각양각색의 개성을 가진 인물들은 신선한 앙상블을 예고한다.

영화 속 영화 ‘거미집’에서 배우들이 분한 역할의 관계도 또한 시선을 사로잡는다. 엄마와 아들 사이인 ‘오여사’와 ‘강호세’, 부부 사이인 ‘이민자’와 ‘강호세’, ‘강호세’의 눈에 띄는 신입 여공 ‘한유림’의 관계는 영화 속에 펼쳐지는 또 하나의 스토리를 예고한다.

영화 '거미집'은 올 추석 개봉 예정이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