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거미집' 스틸컷.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거미집' 스틸컷.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거미집'(감독 김지운)에서 배우 장영남이 신성필림의 대표 ‘백회장’으로 분해 거침없는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거미집'은 1970년대, 다 찍은 영화 ‘거미집’의 결말만 다시 찍으면 걸작이 될 거라 믿는 김감독(송강호)이 검열, 바뀐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배우와 제작자 등 미치기 일보 직전의 악조건 속에서 촬영을 밀어붙이며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는 영화.

배우 장영남은 '거미집'에서 영화 속 영화 ‘거미집’의 제작자이자 한국 최고 영화사 신성필림의 대표 ‘백회장’ 역을 맡아 현실감과 긴장감을 부여할 예정이다. 연극 무대를 통해 관객과 직접 호흡하며 연기력을 쌓아온 장영남. 영화 '공조' 시리즈와 '변신', '늑대사냥' 과 드라마 '일타 스캔들', '검은태양', '사이코지만 괜찮아' 등에서 독보적인 존재감과 카리스마를 보여준 바 있다.
영화 '거미집' 스틸컷.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영화 '거미집' 스틸컷. /사진제공=바른손이앤에이
아무 문제없이 다 찍은 영화의 결말을 다시 찍겠다는 ‘김감독’의 고집이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백회장’은 재촬영을 용납할 생각이 없다. 하지만 출장으로 자리를 비운 사이 심의도 안 난 대본으로 촬영을 감행한 ‘김감독’ 때문에 영화사가 문닫을 위기에 처한다. 어떻게든 걸작을 다시 찍겠다는 ‘김감독’과 대척점에 서서 현실을 깨닫게 해주려는 ‘백회장’은 아수라장이 된 촬영 현장에 나타나 극의 긴장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린다.

송강호는 “장영남 배우가 연기한 ‘백회장’은 ‘김감독’과 제대로 붙는 역할인데 함께 연기하면서 아주 놀라운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가운 호흡과 경험이었다”라며 함께 작품을 촬영한 소감을 전했다.

전여빈은 “함께하는 첫 촬영부터 서로 통한다고 생각이 들었고, 배우로서의 동물적인 감각도 느꼈다. 그만큼 장영남 선배님의 ‘백회장’만 믿고 함께 하면 됐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영화 '거미집'은 2023년 추석 개봉 예정이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