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성웅.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박성웅. /사진=조준원 기자
‘보호자’의 배우 박성웅은 감독으로 만난 정우성에게 보호받는 느낌이었다고 설명했다.

24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보호자’(감독 정우성)의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정우성, 배우 김남길, 박성웅, 김준한, 박유나가 참석했다.

‘보호자’는 10년 만에 출소해 몰랐던 딸의 존재를 알고 평범하게 살기를 원하는 수혁과 그를 노리는 이들 사이의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다.

감독 겸 배우 정우성은 평범한 삶을 꿈꾸는 남자 ‘수혁’ 역을 연기했다. 배우 김남길은 성공률 100%의 해결사, 일명 세탁기 ‘우진’ 역으로 분했다. 배우 박성웅은 ‘수혁’이 몸담았던 조직의 보스 ‘응국’ 역을 맡았다. 열등감에 시달리는 조직의 2인자 ‘성준’ 역에는 배우 김준한, ‘우진’의 파트너이자 사제 폭탄 전문가 ‘진아’ 역의 박유나가 등장한다.

정우성의 첫 장편영화 ‘보호자’에 참여한 소감에 관해 박성웅은 “이유는 딱히 없었다. 이 위치를 어떻게 지킬까 하는 동경했었는데, 현장에서 이게 진정한 갑을관계라고 생각했다. 손발이 묶인 상태에서 연기를 하다가, 마지막 테이크에서 마음껏 연기하라고 하더라. ‘디테일이 살아있는 감독이구나’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정우성은 박성웅을 캐스팅한 비하인드에 관해 “박성웅은 의리파다. 프로듀서를 통해서 연락했다. 호탕한 마음으로 접근을 해줬다. 그것을 넘어서기 위한 감독으로서의 퍼포먼스를 보여줘야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성웅은 “원래 다른 배우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김남길 배우가 ‘나쁜 놈은 박성우이지’라는 말에 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맞는가”라고 물었다. 이 대답을 들은 정우성은 “그건 사실이 아니다. 카리스마가 있고 피지컬적인 부분이 있어서 박성웅 배우를 캐스팅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답했다.

30년 차 베테랑 배우이지만, 신인 감독으로 분한 정우성과의 호흡에 관해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 감독님이 30년 차 되는 배우 출신이다 보니, 약간 보호받는 느낌이었다. 첫날 정도만 힘들었다. 다음날 촬영이 없을 때는 촬영한 만큼 캐릭터 이야기를 하면서 술을 먹었다. 연기에 도움이 되고 가면 갈수록 테이크를 가는 것이 줄어들더라. 처음에 연기를 하다가 ‘컷’을 하니 독특한 경험이었다”라고 덧붙였다.

‘보호자’는 오는 8월 15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