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겸 배우 정우성. /사진=조준원 기자
감독 겸 배우 정우성. /사진=조준원 기자
‘보호자’의 감독 겸 배우 정우성은 감독으로서 고민이 많았다고 전했다.

24일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보호자’(감독 정우성)의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감독 정우성, 배우 김남길, 박성웅, 김준한, 박유나가 참석했다.

‘보호자’는 10년 만에 출소해 몰랐던 딸의 존재를 알고 평범하게 살기를 원하는 수혁과 그를 노리는 이들 사이의 이야기를 그린 액션 영화다.

감독 겸 배우 정우성은 평범한 삶을 꿈꾸는 남자 ‘수혁’ 역을 연기했다. 배우 김남길은 성공률 100%의 해결사, 일명 세탁기 ‘우진’ 역으로 분했다. 배우 박성웅은 ‘수혁’이 몸담았던 조직의 보스 ‘응국’ 역을 맡았다. 열등감에 시달리는 조직의 2인자 ‘성준’ 역에는 배우 김준한, ‘우진’의 파트너이자 사제 폭탄 전문가 ‘진아’ 역의 박유나가 등장한다.

정우성은 첫 장편영화를 찍게 된 소감에 관해 “단순하게 대답할 수 없는 영화다. 처음 제안을 받았을 때는 배우로서 제안받았다. 그 이후로 연출까지 하게 됐다. 스토리를 들어보면 단순한 구조다. 어디에서 봤을 법한 이야기의 구조다. 배우가 아닌 감독으로서 작품을 대할 때는 어떤 시선으로 다가갈지 고민이 컸다. 편안하면서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은 익숙한 스토리 안에서 나의 색을 넣는 큰 도전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어떻게 연출을 하게 됐는지 묻자 “그 시기에 액션 영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프로듀서가 시나리오를 건넸는데, 빠른 시간 안에 액션을 보이기에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입봉을 준비하던 감독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연출을 못하더라. 이 프로젝트로 시간을 비워뒀으니 연출을 해볼까라고 생각했는데, 기다렸다는 듯이 ‘네 선배님’이라고 하더라. 그래서 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수혁’ 역을 연기하면서 “폭력이 가장 자연스러웠던 사람이 부자연스러운 상태에 놓였을 때, 10년 전의 모든 삶을 후회하는 상황에 놓일 때는 어떤 행위들이 이뤄질까를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 액션을 단순히 아이를 찾기 위한 분노로만 표현할 수는 없었고, 이 사람이 지닌 정당성을 찾아갔어야만 했다. 그런 상황에 놓인 성난 황소의 몸부림처럼 하려고 노력했다”라고 답했다.

이어 ‘수혁’에 대해 “우유부단한 상황에 놓인 인물이다. 사실 그에게 평범한 삶도 막연하다. 세상에 나갔을 때, 모든 것을 찾아가야 하는 상황이다. 예전 방식으로는 할 수 없기에 수동적이고 막연한 리액션만을 할 수밖에 없는 인물이다”라고 말했다.

‘보호자’는 오는 8월 15일 개봉한다.

이하늘 텐아시아 기자 greenworld@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