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공자' 반전의 미스터리 여인 윤주 役 고아라 인터뷰
'귀공자' 배우 고아라/사진 = 스튜디오앤뉴
'귀공자' 배우 고아라/사진 = 스튜디오앤뉴
배우 고아라(33)가 전 소속사 대표였던 정우성과 이정재로부터 "잘 놀고 잘 쉬어야 한다"는 조언을 받았다고 밝혔다.

고아라는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소격동 한 카페에서 영화 '귀공자'(감독 박훈정) 관련 인터뷰에 나섰다. 경쾌한 스트라이프 셔츠에 세련된 헤어스타일의 고아라는 오랜 만의 인터뷰에서 밝은 에너지와 진솔한 매력으로 분위기를 주도했다

고아라의 스크린 컴백은 꽤 오랜 만이다. 특히, 영화로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감독 조성희, 2016) 이후 약 7년 만에 컴백이다. 지난 2020년 KBS 2TV 드라마 '도도솔솔라라솔'을 통해 시청자들을 만났던 고아라는 그 사이 별 다른 작품 없이 자신 만의 시간을 가졌다.

고아라는 그 시간에 대해 "배우로서 생각이 많아졌고, 고민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2003년 첫 방송된 KBS 2TV '반올림'으로 연기를 시작한 고아라는 벌써 데뷔 20년차에 접어들었다. 그 동안 여러 작품, 여러 캐릭터를 통해 대중과 만난 고아라지만, 여전히 연기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방향성을 고민했다고.

주변에 조언해 주시는 선배들이 있냐고 묻자 고아라는 "보통 작품할 때 만난 선배님들이나, 주로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하고 조언을 받는다"며 웃었다. 더불어 전 소속사 대표님이었던 배우 정우성과 이정재의 이야기도 전했다.

"전 소속사에서 좋았던 게 정우성, 이정재 선배님과 같이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많이 하셨던 말씀이 '놀 때도 잘 놀고 잘 쉬어야 작품에서 연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거였어요. 그런 조언이 제게 큰 도움이 됐죠. 이밖에 예전에 신원호 감독님도 그렇고 박훈정 감독님께도 많은 이야기를 들었고, 자문도 구하고 그랬어요."
영화 '귀공자' 캐릭터 스틸 /사진 = NEW
영화 '귀공자' 캐릭터 스틸 /사진 = NEW
고아라는 '귀공자'에서 함께 호흡을 맞췄던 배우 김강우, 김선호, 강태주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줬다. 김강우에 대해서는 "너무 멋있는 캐릭터였고, 연기를 정말 잘해 주신 거 같다"며 "기회가 된다면 '여자 한이사' 같은 역할을 해보고 싶다. 선배님께서 한이사 역을 악역으로 해석하지 않았다고 하셨다. 악역은 자기가 절실하기 때문에 그렇게 된 거라고 하셨는데, 그 말이 맞는 거 같다. 그런 캐릭터의 얼굴에 도전하고 싶다"고 미소 지었다.

또, 귀공자 역의 김선호와는 눈 마주치고 연기할 기회가 없어 아쉬웠다. 그는 "김선호 배우와는 짧게 겹치는 신이 있긴 하지만, 눈 마주치는 신은 없었다. 아무래도 아쉽다"고 했다. 이어 가장 호흡이 많았던 강태주와 연기하며 즐거웠다고 "태주 배우는 신인 티가 하나도 안 났어요. 오히려 또래?라서 제가 챙김 받기도 하고, 도움도 많이 받았죠. 차 안에서 같이 연기하면서 정말 좋았어요. 연기가 깊은 친구 같더라고요. 아, 태주 배우가 인터뷰에서 제 칭찬을 했다고요? 짜식, 잘했네, 하하!"
'귀공자' 배우 고아라/사진 = 스튜디오앤뉴
'귀공자' 배우 고아라/사진 = 스튜디오앤뉴
고아라는 올해 초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4' 멤버들을 만났던 것을 회상하며 미소를 감추지 못했다. "너무 오랜만에 만났어요. 다들 몇 년 만에 본 거였죠. 벌써 10년이냐고 했는데, 아직 10년이 아니래요. 오는 10월이 되어야 10년이라더라고요. 올해 새해가 되서 기념할겸 신년회 같은 걸 한 건데 이야기를 많이 나눴어요. 배우들 만의 고민거리들도 있고, 지금 하고 있는 작품도 있고 여러 이야기가 많이 나왔어요. '응답하라 1994' 촬영 당시 모두가 열정적으로 임했었기 때문에 여전히 너무 좋더라고요."

고아라의 대표 캐릭터인 '성나정' 역에 대한 의미를 묻자 "여전히 하숙집에서 잘 살고 있을 것 같은 친구"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귀공자'의 윤주에 대한 애정을 물씬 나타냈다. "윤주 캐릭터 정말 멋지지 않나요? 쿨하고, 신비롭고. 윤주처럼 멋있는 캐릭터를 또 연기해 보고 싶어요. 저 영화에서 윤주처럼 보였나요? 저는 감독님께서 잘 만들어 주신 거 같아서 좋았어요. 음, 윤주는 해외에서 잘 살고 있지 않을까요? 누가 뭐래도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하하"

반전을 품은 미스터리한 여인 윤주로 분한 고아라는 카체이싱을 비롯해 총기 액션으로 이미지 변신에 나섰다. 평소 겁이 없고 스피드를 즐긴다는 고아라는 이 역할을 만나 물 만난 물고기처럼 즐겁고 신났다고 했다.

"감독님 덕에 신선한 캐릭터로 만나 봽게 되어서 너무 기뻐요. 제 평상시 이미지가 귀엽고 여성스러운 느낌이어서 이런 캐릭터가 없었는데, 저에게 그런 모습을 봐주신 감독님께 감사드리죠. 전 더 빨리 달릴 수 있고, 총도 더 잘 쏠 수 있답니다. 로코를 하더라도 뭔가 다른 걸 하고 싶고, 딥한 멜로도 해 보고 싶어요. 사극도, 무협 영화도 너무 좋죠. 이번에 액션을 해 봤는데, 액션도 제가 못 해본 장르가 얼마나 많게요. 다양하게 도전해 보고 싶어요."

연기는 여전히 고아라의 '가장 재미있는 일'이다. "연기하면서 느끼는 재미가 세상 제일인 거 같다"는 고아라는 "다른 사람의 삶을 살 수 있고 알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런 게 정말 재미있어요. 제가 대학생 때도 심리학과 철학은 A를 받았거든요. 그 만큼 '사람'에 관심이 많답니다."

고아라는 다채로운 얼굴로 대중을 만나고 싶다고 바랐다. "이번 작품을 하면서 액션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됐어요. 액션 연기를 하게 된다면, 이 한 몸 불사르겠습니다. 고가도로 말고 빌딩에서도 뛰어내릴 수 있어요!"
영화 '귀공자' 캐릭터 스틸 /사진 = NEW
영화 '귀공자' 캐릭터 스틸 /사진 = NEW
'귀공자'는 필리핀 불법 경기장을 전전하는 복싱 선수 마르코(강태주 분) 앞에 정체불명의 귀공자(김선호 분)를 비롯, 각각 다른 목적을 지닌 세력인 한이사(김강우 분), 윤주(고아라 분) 등이 나타나 펼쳐지는 추격을 담는다.

반전의 미스터리 여인으로 윤주로 분한 고아라는 새로운 이미지로 신선한 느낌을 준다. 배우로서 스펙트럼을 확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귀공자'는 지난 21일 개봉했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