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의 독고진(차승원)과 구애정(공효진)은 해피엔딩을 맞았다. 여전히 이혼설과 별거설에 시달리지만 악의적인 소문들을 대수로이 여길 만큼 행복한 가정을 꾸렸고, 열정을 쏟던 일도 계속 할 수 있게 되었다. 도저히 어울리지 않던 ‘급’이 다른 이들이 사랑을 이루고, 꿈꾸던 미래를 현실로 만들 수 있었던 동력은 무엇일까? 최지은 기자와 윤이나 TV평론가는 그 실마리를 독고진이라는 ‘최고의 남자’에게서 풀어냈다. /편집자주

로맨틱 코미디란 결국 ‘두근두근’ 노래 가사처럼 “우린 처음부터 어울리지는 않았죠”로 시작해 “참 이상한 걸요 어느새 맘이 통해서” 결국 “그대 때문에 영원히 이 심장이 두근두근”한 결말에 이르는 장르다. 이 정의에 비추어 보았을 때 MBC 은 꽤 잘 만들어진 로맨틱 코미디다. 알고 보면 거만한 톱스타와 알고 보면 참 좋은 사람인 비호감 연예인이 우연히 서로 만나고 얽히고 부딪히면서 발생한 감정의 스파크는 살아있는 육체의 전류를 타고 흘러 심장을 뛰게 하고 서로를 바라보게 만든다. 은 독고진(차승원)과 구애정(공효진) 사이에 자석처럼 서로 끌리고 또 멀어지는 감정의 변화만으로도 설득력 있는 로맨스를 그려냈다. 하지만 이들 사이에 진짜 이야기를 만들어 주는 것은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상, 연예계다.

독고진의 사랑이 ‘최고의 사랑’인 이유
<최고의 사랑> vs <최고의 사랑>│최고의 남자라 가능했던 로맨스의 세계
vs <최고의 사랑>│최고의 남자라 가능했던 로맨스의 세계" />독고진과 구애정에게 쏟아지는 것은 스포트라이트가 아니라 플래시다. 전자는 대상을 돋보이게 만들어주는 구실을 한다면, 후자는 숨기고픈 장면까지 적나라하게 비춘다. 은 약육강식의 논리가 지배하는 생태계인 연예계에 현미경까지는 아니어도 돋보기 정도는 비춘다. 애정이 올린 병실 사진으로 인해 독고진의 영화 촬영이 무산되는 에피소드는 한 장의 사진, 한 줄의 글, 루머가 어마어마한 속도로 퍼지고 재생산될 수 있는 현실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이 보여주는 대중의 반응이나 미디어의 행태는 단순화 되어있긴 하지만 결코 과장은 아니다. 연예인들의 일거수일투족이 카메라 앞에서 낱낱이 까발려질 때, 다들 그 빛에 눈이 멀어 정신없이 돌아가던 카메라가 멈춘 순간에도 그들이 남들과 다르지 않은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은 보지 못한다. 애정과 같은 비호감 연예인은 인기라는 이름의 새로운 계급 맨 밑바닥에서 존재 자체를 무시당하며 일상적인 조롱과 비웃음 속에서 살아가야 하고, 그것이 당연하게 여겨진다. 연예계는 그렇게 잔인할 뿐만 아니라, 애정을 취재하러 왔던 기자가 애정이 넘어져 있는데도 끝까지 카메라와 마이크를 들이미는 장면에서 보듯 기본적인 상식도 지켜지지 않는 일이 흔한 곳이다.

하지만 이 사막같이 메마른 현실 속에서도 구애정이 ‘꽃’이 피어날 내일을 상상할 수 있는 것은 독고진 때문이다. 독고진은 애정과는 달리 현실에 있을 법하지 않은 존재다. 톱스타라는 정체성을 제외하고는 어떠한 생활감도 느껴지지 않는 캐릭터인 독고진에게는 사실 약점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다. 그의 성품이 어떠하건, 호감인 그의 이미지는 모든 것을 덮을 수 있다. 극의 초반에 독고진의 심장박동이 애정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는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 이후로 독고진의 고장난 심장은 애정을 보호하기 위해서 존재한다. 자신에게 유일하게 어려운 문제였던 구애정이라는 존재가 자신의 앞에서 ‘해제’된 순간부터, 독고진은 기꺼이 애정의 슈퍼히어로가 되어주었다. 그는 인간적인 의리를 지키고 자신이 져야 할 책임을 다 하느라 비호감 연예인이 된 애정에게 “나를 팔아”도 된다고 말하며 애정을 지켜준 처음 사람이다. 무엇보다 독고진의 사랑이 진짜 ‘최고의 사랑’인 이유는,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무엇도 희생하지 않는 그 세계에서 애정과의 관계를 책임지고, 애정을 위해 희생해 주었기 때문이다.

누가 수많은 구애정들의 독고진이 되어줄 수 있을까
독고진이 구애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처럼, 시청자들은 구애정이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를 안다. 하지만 안에서 연예인 구애정을 바라보고 있는 대중은 그것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애정의 교통사고 기사 밑에 아무런 죄의식 없이 “아깝다 죽을 수 있었는데”라고 댓글을 달고, 루머를 퍼뜨린다. 은 지속적으로 그 대중이 평범한 사람, 곧 지금 의 시청자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킨다. 그리고 그 인식은 자연히 현실의 구애정들, 그리고 참 ‘이상한’ 현실의 연예계를 돌아보게 한다. 필주(윤계상)는 애정을 자신의 눈에 너무도 ‘이상한 나라’인 연예계에서 데려나오고 싶어 했지만, 이상한 것은 연예계를 넘어 이 세상 자체다. 연예계는 엔터테인먼트 업계만을 의미하는 단어가 아닌지 오래다. 모두가 진실을 요구하지만 진심에 대해서는 아무런 관심이 없고, 비호감 연예인이 범법자보다 더한 비난을 감내해야 하는 세상. 이미지를 살리고 오해와 억측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죽으면 되”는 세상. 어른이 되어갈수록 지켜야 하는 것들은 늘어만 가는데, 살기 위해서 이 세상은 소중한 것을 포기하라고 강요한다. 의심할 바 없이 달콤하고 따뜻하게 보이는 해피엔딩을 다시 봐야 하는 건 이 때문이다. 행복한 독고진-구애정 부부가 별거하고 있다고 수군거리는 오늘, 여기 이런 세상에서 대체 누가 수많은 구애정들의 독고진이 되어줄 수 있을까.
글 윤이나

은 한 마디로 ‘독고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다. 대한민국 최고의 톱스타, 남녀노소 모두가 사랑하는 독고진이 생계형 연예인이자 비호감의 대명사 구애정을 짝사랑하고 서로 사랑에 빠진다. 물론 사랑은 두 사람이 함께 하는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가 먼저 움직이지 않으면 사랑은 시작되지 않는다. 한 쪽에서 조금이라도 더 세게 끌어당기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다. 그리고 에서 그 역할을 맡은 것은 독고진이었다. “너를 좋아해서 행복하다”가 아니라 “그래서 나는 내가 너무 수치스러워” 라는, 고백이 아니라 ‘자백’부터 해 버린 황당한 남자 말이다.

극 초반, 독고진은 구애정에게 말한다. “너는 나랑 밴을 나눠 탈 수 있는 레벨이 아니”라고. 인간을 ‘급’으로 나누고 아무에게나 ‘버럭’대는, 부족한 것 없이 다 가졌기 때문에 ‘차도남’이든 ‘까도남’이든 이해받을 수 있는 그는 오만하고 독선적이며 치사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좋아하는 여자에게 고백하기 위해 돈으로 그녀의 시간, 즉 행사를 사들이는 독고진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강의 아우라인 금테를 두른 왕자님이다. 어설픈 ‘밀당’이 아니고서야 감히 그 누가 독고진의 사랑을 거부할 수 있을 것인가.

구애정은 독고진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최고의 사랑> vs <최고의 사랑>│최고의 남자라 가능했던 로맨스의 세계
vs <최고의 사랑>│최고의 남자라 가능했던 로맨스의 세계" />그러나 현실에 발 딱 붙인, 꿈꾸기를 두려워하는 여자 구애정은 독고진의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고, 결국 독고진은 “싼 티 나는 껍데기에 빈티나는 배경을 가진” 구애정을 향해 “도대체 내가 널 왜 좋아하는 걸까?”라는 근본적 질문을 던지며 자신의 사랑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사실 로맨틱 코미디에서 중요한 것은 여주인공의 사랑스러움이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의 모습이다. 독고진은 원래 멋진 남자지만 구애정을 간절히 사랑하게 되면서 자신의 완벽한 이미지를 처참히 무너뜨렸고, 역설적으로 그 과정을 통해 더 멋진 남자가 되었다. 어린 시절에는 병약함 때문에, 자라서 심장 수술을 한 뒤에는 성공 덕분에 오로지 자신을 중심으로 한 세상 속에 살던 남자는 사랑에 빠지면서 두려움과 안타까움을 배우고 마침내 구애정을 향해 “나는 네가 하나도 안 쉽고 아주 어려워” 라고 털어놓으며 감정 앞에 ‘급’의 헛됨을 깨닫는다.

그래서 자신이 구애정을 좋아한다는 사실이 남에게 알려지는 것조차 겁내던, 이 기본적으로 이기적이고 종종 경박하기까지 한 남자가 사려 깊고 다정다감한 윤필주(윤계상) 대신 사랑을 쟁취하는 과정은 이 배경으로 하는 연예계의 특성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윤필주는 구애정을 이 ‘이상한 나라’에서 꺼내 주고 싶어 하지만 독고진은 구애정과 데이트할 기회를 얻기 위해 “에 인터뷰 요청할까?” 묻거나 “내가 구애정 남자라고 인터뷰할까” 제안한다. 연예계는 자신과 구애정이 살아온 세계이며 그것이 자신에게 그렇듯 구애정에게도 삶의 일부이기 때문에 고통스러워도 쉽게 단절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강세리(유인나)나 필주 모(박원숙)가 아니라 매스컴과 대중이 악역을 맡은 그 세계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방식으로 최대한의 사랑을 해 나가는 것은 윤필주와는 다른 독고진의 배려인 동시에 상대에 대한 이해였던 셈이다.

이미 최고가 되었던 ‘독고의 사랑’
그래서, 연예계라는 ‘이상한 나라’에 대한 이야기였던 은 ‘니나’의 역할이던 구애정의 수난기로 시작해 ‘마왕’인 것 같았지만 마침내 그를 구해주는 ‘폴’, 독고진의 내면을 드러내는 것으로 끝난다. 이미지로 평가받는 세상의 최강자가 그 이미지를 버리며 한 사람을 지키기까지의 과정은 집 바깥의 세상에서 모든 것을 가진 사람이 그것을 포기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자신의 사회적 이미지와 심장을 뛰게 만드는 진심 사이의 고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모습이기도 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일도, 명예도, 심장도 모두 걸고 사랑할 수 있는가. 은 독고진과 구애정이 ‘영원히’일지는 알 수 없지만 대중의 예상보다는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하지만 심장수술을 앞둔 독고진이, 자신의 이미지를 팔며 살아왔던, ‘급’ 떨어지는 걸 죽기보다 두려워하던 그 남자가 구애정에게 “나를 갖다 팔아”라고 말하던 그 순간만으로도 ‘독고의 사랑’은 이미 최고가 될 수 있었다. 그 사랑으로 구애정은 처음으로 ‘이상한 나라’에서 위로를 받았고, 독고진은 만들어진 이미지가 아닌 자신의 진심 안으로 들어온 사랑을 만났다. 은 정말로 ‘최고의 사랑’이 되었다.
글 최지은

글. 최지은 five@
글. 윤이나(TV평론가)
편집. 이지혜 seven@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