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남이시네요> 9회 SBS 수-목 밤 9시 55분
고미남(박신혜)은, 물론 판타지의 인물이다. 그것은 시청자에게 뿐 아니라 드라마 속의 인물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이야기다. 그리고 사랑받기 위해 자신의 모습을 끝없이 꾸며야 하는 헤이(유이)와 불특정 다수의 사랑을 받지만 한없는 결핍에 굶주린 태경(장근석), 그리고 준만큼의 사랑을 끝내 받아낼 수 없을 것 같은 신우(정용화)는 존재를 좀처럼 감추지도 못할 만큼 어설프지만 그런 점마저 사랑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만들어 버리는 미남이라는 판타지와 각자의 방식으로 싸운다. 지난 방송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신기루를 두고 그것을 물리치거나, 소유하거나, 혹은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이들의 방식을 확실하게 분류했다. 덕분에 지난 한 회는 아이들이 성장하기 위해 배워야 할 점들을 보다 뚜렷하게 보여준 방송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 와중에 미남이 한 일은 오직 제자리걸음뿐이었다. 위기 상황을 맞이해도 해결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그녀는 그저 나머지 아이들을 자극하기 위해 등장한 것 뿐, 자신의 성장을 일궈낼 어떤 계획도 없는 인물처럼 보였다. 심지어 방송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등장한 ‘셋 ! 누가 좋아?’라는 질문은 미남의 역할이 화살표일 뿐, 스스로는 어떤 지표가 될 수 없음을 계속해서 각인시키는 듯 보일 정도였다. 그러나 이것이 캐릭터의 몰락은 아닐 것이다. 미남은 고비마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했고, 그 에너지로 지금의 사랑을 이끌어낸 인물이었다. 이제 정체가 탄로 날 위기에 처할 그녀가 다시금 그 특유의 긍정적인 기운으로 상황을 반전시키기를 기대한다. 사실 기대감을 준다는 것만으로도 고미남, 넌 성공적인 캐릭터다.
글 윤희성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MBC 수 밤 11시 5분
‘라디오스타’가 반가웠다. 아 뭐 박진영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무릎 팍 도사’에 미국에서 고군분투 중인 원더걸스가 나왔기 때문에 매우 짧은 시간 방송됐고, 걸그룹에 뒤이어 어느덧 예능의 감초가 된 20년 차 가수들이 등장했지만, 경양식 식후 마신 청량음료처럼 개운했다. 비록 1등 MC 강호동의 무병장수와 1등 코너 ‘무릎 팍 도사’의 선전을 기원하는 자존심보단 생존이 절실한 프로그램인지라 매우 짧게 방송됐지만 이승철과 김종진, 전태관을 들었다놨다하며 주식 투자 실패 이야기, 수입 배분의 문제, 3시 전에 연습을 못 하는 사정 등의 근황과 다음 주를 위한 브릿지를 만들어놓았다. 그 와중에 얼핏 ‘라스’만의 위대함이 엿보인다. 윤종신과 김구라를 깐죽거리고 비아냥거리는 캐릭터라고만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들은 수십 년간 대중문화의 온갖 서브컬처를 종횡무진 누비며 살아온 사람들이다. 홍콩영화 이야기를 할 때면 오요한을 꺼내고 어제는 70년대 가수 함중아를 언급했다. 이들의 방대한 레퍼런스가 만들어내는 토크는 다른 토크쇼에선 만날 수 없는 이야기다. 부활과 이승철의 관계는 익히 많이들 알려졌고 예능에서도 많이 소비되었지만, 김종진에게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 시절의 고 김현식, 고 유재하에 대해 물어본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이승철의 1집 앨범 프로듀서가 김종진이었던 것도 라디오스타가 아니면 듣기 힘든 이야기니까. <스타 부부쇼 자기야> 분위기이든, MC들의 드센 기를 아랑곳하지 않는 아저씨 포스를 보이든 관록이 붙은 청춘을 어떤 식으로 이야기해줄지 궁금하다.
글 김교석
고미남(박신혜)은, 물론 판타지의 인물이다. 그것은 시청자에게 뿐 아니라 드라마 속의 인물들에게도 똑같이 해당되는 이야기다. 그리고 사랑받기 위해 자신의 모습을 끝없이 꾸며야 하는 헤이(유이)와 불특정 다수의 사랑을 받지만 한없는 결핍에 굶주린 태경(장근석), 그리고 준만큼의 사랑을 끝내 받아낼 수 없을 것 같은 신우(정용화)는 존재를 좀처럼 감추지도 못할 만큼 어설프지만 그런 점마저 사랑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만들어 버리는 미남이라는 판타지와 각자의 방식으로 싸운다. 지난 방송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신기루를 두고 그것을 물리치거나, 소유하거나, 혹은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이들의 방식을 확실하게 분류했다. 덕분에 지난 한 회는 아이들이 성장하기 위해 배워야 할 점들을 보다 뚜렷하게 보여준 방송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 와중에 미남이 한 일은 오직 제자리걸음뿐이었다. 위기 상황을 맞이해도 해결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그녀는 그저 나머지 아이들을 자극하기 위해 등장한 것 뿐, 자신의 성장을 일궈낼 어떤 계획도 없는 인물처럼 보였다. 심지어 방송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등장한 ‘셋 ! 누가 좋아?’라는 질문은 미남의 역할이 화살표일 뿐, 스스로는 어떤 지표가 될 수 없음을 계속해서 각인시키는 듯 보일 정도였다. 그러나 이것이 캐릭터의 몰락은 아닐 것이다. 미남은 고비마다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했고, 그 에너지로 지금의 사랑을 이끌어낸 인물이었다. 이제 정체가 탄로 날 위기에 처할 그녀가 다시금 그 특유의 긍정적인 기운으로 상황을 반전시키기를 기대한다. 사실 기대감을 준다는 것만으로도 고미남, 넌 성공적인 캐릭터다.
글 윤희성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MBC 수 밤 11시 5분
‘라디오스타’가 반가웠다. 아 뭐 박진영 때문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무릎 팍 도사’에 미국에서 고군분투 중인 원더걸스가 나왔기 때문에 매우 짧은 시간 방송됐고, 걸그룹에 뒤이어 어느덧 예능의 감초가 된 20년 차 가수들이 등장했지만, 경양식 식후 마신 청량음료처럼 개운했다. 비록 1등 MC 강호동의 무병장수와 1등 코너 ‘무릎 팍 도사’의 선전을 기원하는 자존심보단 생존이 절실한 프로그램인지라 매우 짧게 방송됐지만 이승철과 김종진, 전태관을 들었다놨다하며 주식 투자 실패 이야기, 수입 배분의 문제, 3시 전에 연습을 못 하는 사정 등의 근황과 다음 주를 위한 브릿지를 만들어놓았다. 그 와중에 얼핏 ‘라스’만의 위대함이 엿보인다. 윤종신과 김구라를 깐죽거리고 비아냥거리는 캐릭터라고만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들은 수십 년간 대중문화의 온갖 서브컬처를 종횡무진 누비며 살아온 사람들이다. 홍콩영화 이야기를 할 때면 오요한을 꺼내고 어제는 70년대 가수 함중아를 언급했다. 이들의 방대한 레퍼런스가 만들어내는 토크는 다른 토크쇼에선 만날 수 없는 이야기다. 부활과 이승철의 관계는 익히 많이들 알려졌고 예능에서도 많이 소비되었지만, 김종진에게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 시절의 고 김현식, 고 유재하에 대해 물어본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이승철의 1집 앨범 프로듀서가 김종진이었던 것도 라디오스타가 아니면 듣기 힘든 이야기니까. <스타 부부쇼 자기야> 분위기이든, MC들의 드센 기를 아랑곳하지 않는 아저씨 포스를 보이든 관록이 붙은 청춘을 어떤 식으로 이야기해줄지 궁금하다.
글 김교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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