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안투라지’가 리메이크의 함정에 빠졌다. 수박 겉핥기식의 리메이크는 시청자들이 가장 먼저 눈치 챘다.
24일 종영한 tvN ‘안투라지’(극본 서재원 권소라, 연출 장영우)는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총 여덟 시즌으로 미국 HBO에서 방영된 동명 드라마의 세계 최초 리메이크작이다.
원작이 전 세계 스타들이 모이는 할리우드 연예계 현실을 그린다면 ‘안투라지’는 서울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토대로 했다. 차세대 스타로 떠오른 차영빈(서강준)과 그를 톱스타로 만드는데 올인한 매니지먼트 대표 김은갑(조진웅), 그리고 차영빈의 친구들인 차준(이광수)·이호진(박정민)·거북(이동휘)의 연예계 일상을 담은 특별한 케미스토리를 표방했다.
사실 국내 정서와 맞지 않기 때문에 미국 드라마(미드) 리메이크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첫 미드 리메이크작인 tvN ‘굿와이프’는 한국적 정서를 잘 살리면서도 원작의 디테일은 놓치지 않으며 미드 리메이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원작의 큰 틀 안에서 국내 현실에 맞는 각색과 배우들의 명연기가 어우러지며 호평을 받았다. 때문에 ‘안투라지’ 역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베일을 벗은 ‘안투라지’는 1회부터 혹평에 휩싸였고, 24일 16회로 조용히 퇴장했다.
원작은 전 세계 스타들이 모이는 할리우드의 현실을 거침없이 그려냈다. 블랙 코미디와 남자판 ‘섹스 앤 더 시티’로 불릴 만큼 직설적인 발언과 마약, 폭력, 성생활 같은 높은 수위를 특징으로 한다. ‘안투라지’는 원작의 화려함은 따랐다. 차영빈과 그의 친구들은 좋은 집에 살고, 몰려다니며 파티를 즐기고 레드카펫에 서며 대중들의 관심을 받았다. 하정우·박찬욱 감독·송지효·박한별·이성민 등 초호화 카메오 군단은 드라마에 화려함에 화려함을 더욱 끼얹었다. 그러나 그 뿐이었다. ‘안투라지’는 화려한 연예계 일상을 담아냈지만 그 일상을 적나라하게도 매력적으로도 그려내지 못했다.
제작진은 원작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한국 특유의 감성과 리얼리티를 가미해 한국형 ‘안투라지’의 탄생을 예고했으나 이야기는 빈약했고, 수위는 어정쩡했다. 19금 원작으로 15세로 맞추다보니 입만 야한 드라마가 됐다.
제작사와 방송사가 리메이크 작품에 주목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이미 검증된 콘텐츠에 원작의 팬덤까지 안고 갈 수 있기에 실패 위험이 적다. 무엇보다 미드 같은 경우는 국내 드라마와는 그 성격이 달라 시청자들의 관심 역시 배가된다. 그러나 리메이크 작품에는 함정이 있다. 원작과의 끊임없이 비교가 된다. 원작을 너무 따라도, 또 원작과 너무 달라도 질타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심도 있는 이해와 각색은 리메이크 이전에 선행돼야 한다. ‘안투라지’는 이런 리메이크의 함정에 빠진 작품이 됐다. 원작의 겉모습은 닮았지만 각색에서 한국적 정서를 잘 살리지 못했고, 원작의 디테일도 놓치며 리메이크의 안 좋은 예로 남게 됐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24일 종영한 tvN ‘안투라지’(극본 서재원 권소라, 연출 장영우)는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총 여덟 시즌으로 미국 HBO에서 방영된 동명 드라마의 세계 최초 리메이크작이다.
원작이 전 세계 스타들이 모이는 할리우드 연예계 현실을 그린다면 ‘안투라지’는 서울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토대로 했다. 차세대 스타로 떠오른 차영빈(서강준)과 그를 톱스타로 만드는데 올인한 매니지먼트 대표 김은갑(조진웅), 그리고 차영빈의 친구들인 차준(이광수)·이호진(박정민)·거북(이동휘)의 연예계 일상을 담은 특별한 케미스토리를 표방했다.
사실 국내 정서와 맞지 않기 때문에 미국 드라마(미드) 리메이크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첫 미드 리메이크작인 tvN ‘굿와이프’는 한국적 정서를 잘 살리면서도 원작의 디테일은 놓치지 않으며 미드 리메이크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원작의 큰 틀 안에서 국내 현실에 맞는 각색과 배우들의 명연기가 어우러지며 호평을 받았다. 때문에 ‘안투라지’ 역시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베일을 벗은 ‘안투라지’는 1회부터 혹평에 휩싸였고, 24일 16회로 조용히 퇴장했다.
제작진은 원작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한국 특유의 감성과 리얼리티를 가미해 한국형 ‘안투라지’의 탄생을 예고했으나 이야기는 빈약했고, 수위는 어정쩡했다. 19금 원작으로 15세로 맞추다보니 입만 야한 드라마가 됐다.
제작사와 방송사가 리메이크 작품에 주목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이미 검증된 콘텐츠에 원작의 팬덤까지 안고 갈 수 있기에 실패 위험이 적다. 무엇보다 미드 같은 경우는 국내 드라마와는 그 성격이 달라 시청자들의 관심 역시 배가된다. 그러나 리메이크 작품에는 함정이 있다. 원작과의 끊임없이 비교가 된다. 원작을 너무 따라도, 또 원작과 너무 달라도 질타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심도 있는 이해와 각색은 리메이크 이전에 선행돼야 한다. ‘안투라지’는 이런 리메이크의 함정에 빠진 작품이 됐다. 원작의 겉모습은 닮았지만 각색에서 한국적 정서를 잘 살리지 못했고, 원작의 디테일도 놓치며 리메이크의 안 좋은 예로 남게 됐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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