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육룡이 나르샤
육룡이 나르샤
‘육룡이 나르샤’ 속 유아인이 변했다. 그것도 아주 무섭게 변하기 시작했다. 그만큼 보는 재미는 더해졌다.

지난 18일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육룡이 나르샤'(극본 김영현 박상연, 연출 신경수)에서는 서서히 변화하는 이방원(유아인)의 모습이 짜임새 있게 담겼다. 단순한 변화가 아닌, 변할 수밖에 없었고 그 변화 속에서 무척이나 많은 고민을 해야 했던 이방원의 복잡한 심리가 차곡차곡 60분을 채워나갔다.

이날 방송은 이방원이 정도전(김명민)과 정몽주(김의성)의 대화를 엿듣고 충격에 휩싸이는 장면에서 시작됐다. 이방원은 두 사람의 대화를 통해, 새 나라 조선에서 아버지 이성계(천호진)는 ‘임금’이라는 이름의 감옥에 갇힌 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성계의 아들인 자신 역시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무력감에 빠져 있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았다.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정치가 꿈이었던 이방원에게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이야기이다.

이방원은 집으로 돌아와 앓아 누웠다. 식은땀을 흘리며 과거 신조선방에 처음 들어섰을 때, 정도전의 계획을 알고 심장이 두근거렸던 때를 떠올렸다. 그리고 그토록 믿고 따랐던 스승 정도전과 자신의 뜻이 다름을, 스승의 뜻을 거스르고 자신이 변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아챘다. 결국 이방원은 스스로 변할 것을 다짐했고 상투를 틀었다.

이 같은 이방원의 마음을 읽기라도 한 듯, 무명의 초영(윤손하)은 이방원을 자극했다. 초영은 정도전과 정몽주의 대화를 꺼내며, 이방원에게 토지 개혁을 멈춰준다면 무명이 이방원의 편에 서겠다고 제안한 것. 이방원은 이 기회를 활용하기로 결심, 정도전을 찾아가 자신이 무명의 미끼가 되어보겠다고 밝혔다. 겉으로 초영의 회유에 넘어간 척하며 무명의 속내를 알아내겠다는 책략을 생각해냈다.

정도전이 고개를 끄덕이자 이방원은 “일단 제가 사병을 따로 가져보려 합니다. 허면 저를 믿지 않겠습니까?”라며 망설임 없는 움직임을 보였다. 정도전은 이방원의 번뜩이는 지략에 감탄하며 그를 믿었다. 하지만 이방원은 마음 속으로 다른 생각을 품었다. “이제 애가 아니니까요”라는 마음 속 한 마디 속에 이방원이 품고 있는 굳은 변화의 다짐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후 이방원의 움직임은 더욱 빨라졌다. 이방원은 다시금 초영을 만나, 무명의 제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단, 자신은 과거 무명이 쓰고 버린 홍륜처럼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깊게 강조했다. 이어 이방원은 아내 민다경(공승연)과 더불어 분가했고, 가별초가 아닌 자신만의 사병을 기르기 시작했다. 급기야 유배를 가게 된 하륜을 찾아가 “꼭 살아서 돌아오시오. 돌아온다면 내가 당신을 거느릴 것이오”라며 진정한 철혈군주의 면모를 보여줬다.

‘육룡이 나르샤’는 역사가 스포인 팩션사극이다. 따라서 이방원의 변화는 이미 예견된 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 중 이방원이 진짜로 변화를 시작하자 안방극장의 긴장감은 극대화됐다. 차곡차곡 쌓아온 탄탄한 스토리와 완벽한 ‘폭두 이방원’의 모습을 표현한 유아인의 섬세한 연기력이 더해진 결과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SBS ‘육룡이 나르샤’ 방송화면 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