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스타 코리아’ 출연진, 료니 김동형 구혜영, 차지량(위부터 아래로)

어느 금요일의 오후 4시, 스튜디오 사진 촬영으로 시작된 예술작가들과의 만남은 자연스레 늦은 밤의 술자리로 이어졌다. 그렇게 무려 12시간이었다. 그럼에도 나눈 대화는 충분치 못했다. 허공에 흩어진 말들도 많다. 그렇지만 열띤 얼굴을 가진 이들과의 만남은 세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절감하며 사는 것에 익숙해져 만성적인 무기력증과 냉담함으로 다양하게 피어나는 감정을 감추고 살았던 방식을 되돌아보게 하기 충분한 시간이었다.

그들, 스토리온 채널에서 선보인 ‘아트스타 코리아’(이하 아스코)라는 프로그램에서 서바이벌 중인 네 명의 신진작가, 구혜영, 김동형, 료니 그리고 차지량이다. 우리와 같은 공간을 살면서 사유하는 것들을,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이들, 그것 자체가 곧 예술이라는 것을 믿는 진정 살아있는 이들이다. 그 표현은 구혜영에게는 퍼포먼스로, 김동형에게는 테이프 아트로, 료니에게는 회화와 설치 미술로, 차지량에게는 미디어 아트로 발현된다.

비단 그 작업 뿐 아니라 살아가는 방식 자체에 타인의 정서의 환기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었다. 그래서 네 작가들에게 변화를 질문했다.

‘아트스타 코리아’ 출연진, 료니 구혜영 김동형 차지량(위 중앙부터 시계방향)

변화를 믿고 행동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네 작가들 모두가 가진 스무 살과 같은 열띤 얼굴은 퍽 아름다웠다. 지금의 우리만큼이나 어지러운 세상을 살아냈던 유럽의 어느 작가가 말했듯, 그 얼굴을 목격하는 것은 ‘감동적인 순간’이었다. ‘우리가 매일 스무 살인 것은 아니니까.’

우리에게 없는 스무 살의 얼굴을 가진 네 작가들은 TV라는 지극히 대중적 플랫폼 속에 뚜벅뚜벅 걸어 들어갔다. 이미 많은 이들이 우려 가득한 시선을 바라보고 있던 프로그램이었으며, 이들 역시도 왜곡의 위험이 있을 것을 알고 있었다. 그 모든 것을 무릅쓰고서라도 말이 참 많았던 프로그램에 출연하게 된 것은, 대중과 만나 소통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이었다. 그것 역시 하나의 행동이다.

앞으로 대중과 이들의 접점이 넓어지길 바란다. 그렇다면 그들의 삶만큼 우리의 삶 역시도 풍요로워지리라 믿는다.

또 하나, 불과 12시간의 만남만으로 이들의 작업이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게 된 것은 상대를 직설적으로 설득하려하지 않아서였다. 변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힘을 가득 실었으나 여러 왜곡이 담긴 웅변이 아닌 마음에 불 하나를 지펴주는 것 아닐까. 그들의 작업에는 바로 그 ‘정서를 환기시키는 매력’이 존재했다.



‘아트스타 코리아’ 료니

Q. ‘아스코’ 출연 계기를 들려 달라.
료니 : 가장 큰 이유는 가족들과 내 지인들이었다. 또한 경제 여건을 잠시 뒤로하고 마음껏 작업하고 싶었다.

Q. ‘아스코’ 전후 작업을 함에 있어 달라진 고민이 있다면?
료니 : 나는 늘 혼자 작업을 해왔기 때문에 다른 작가들과의 교류나 그들이 어떻게 작업을 하고 어떻게 풀어나가는 것인지에 대한 경험이 없었다. ‘아스코’에서 나는 15명이 작업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향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달라진 고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나이기 때문에 가능한 작업들에 대해서 보여주고 싶다고 생각했던 나의 신념이 조금 더 확고해졌다.

Q. 대중과 소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료니 : ‘아스코’는 분명 나에게 좋은 경험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교감이 보다 설명적으로 많이 이루어 졌다는 것이다. 작가들은 항상 자유를 갈망하는 반면, 반대로 관람자에게는 자유를 강탈하는 것 같았다. 노먼 오 브라운(Norman O. Brown)의 말 중 ‘의미는 사물 안에 있지 않다. 그들과 사물 사이에 존재한다’(Meaning is not in things but in between them)라는 말이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표현한 것이 어떠한 것인지가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 지이다. 즉 열려있는 새장이 탈출한 새를 의미하는 것인지 앞으로 갇힐 새를 암시하는 것인지는 받아들이는 자의 몫이라 생각한다.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은 일방적인 소통의 언어가 아닌 그들의 “상상이나 생각을 자극하는 작업을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아트스타 코리아’ 료니

Q. 아직 현대예술 장르에 다가가기 어려워하는 대중에 한 마디 해준다면
료니 : 예술을 경험하기 위해 꼭 갤러리에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갤러리에 가면 재미있는 것이 관람객들의 태도다. 어떤 작업을 볼 때 의미를 찾고 해석하며 자신만의 재미를 찾는다. 갤러리에 들어오는 순간 떨어진 물병조차도 작품을 대하듯 바라보는데 그런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우리는 이미 예술 안에 살고 있다.

Q. 아스코 이후 앞으로 활동 계획
료니 : 모즈(김동형)와 MR이라는 팀을 꾸려 활동하려고 계획 중이다. 꼴통들의 반란 기대해 달라.

4인4색 아스코①구혜영, 예술! 알고 싶다면 부디 뛰어들라!(인터뷰)
4인4색 아스코②김동형, 사소함의 힘을 믿는다(인터뷰)
4인4색 아스코③료니, 우리는 이미 예술 안에 살고 있다(인터뷰)
4인4색 아스코④차지량, 그가 발견한 가능성 그가 보여줄 가능성(인터뷰)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료니의 인터뷰와 사진은 텐아시아가 발행하는 매거진 ’10+Star’(텐플러스스타) 6월호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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