情 없고 색깔 잃은 '유퀴즈'…높아진 시청률, 평범해진 토크쇼 [TEN스타필드]
≪우빈의 조짐≫
우빈 텐아시아 기자가 연예계에서 일어나거나 일어날 조짐이 보이는 이슈를 짚어드립니다. 객관적 정보를 바탕으로 기자의 시선을 더해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사랑스러운 예능이었다. 국민 MC 유재석이 이끌었지만, 주인공은 언제나 '우리'였다. 평범하지만 특별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 어린이, 학생 혹은 할머니와 할아버지, 우리네 엄마 아빠의 이야기였다.

정답고 포근했다. 시민들의 소소한 일상, 다양한 인생 이야기, 꾸며내지 않은 솔직함은 웃게 했고 눈물도 흘리게 했다. 유명인의 성공 스토리보다 울림을 줬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우리'가 주인공인 프로그램이었으니까.

'길 위에서 만나는 우리네 이웃의 삶, 저마다 써 내려간 인생 드라마의 주연들, 어쩌면 당신의 이야기'
情 없고 색깔 잃은 '유퀴즈'…높아진 시청률, 평범해진 토크쇼 [TEN스타필드]
2018년 처음 방송된 '유퀴즈'의 시작은 길거리였다. 평범한 사람들의 인생 무대인 길거리에서 낮에는 태양을, 밤에는 가로등을 조명 삼는 퀴즈토크쇼라는 콘셉트. 유재석과 조세호은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샤넬 미용실에서 만난 사람들, 싱그러웠던 초등학생, 결혼을 앞둔 커플 등 '유퀴즈'는 보통 사람이 사는 이야기로 흥했다. 평범하고 소박한 이야기는 대본으로 촘촘히 짜여진 예능보다 흥미로웠고 따뜻했다.
情 없고 색깔 잃은 '유퀴즈'…높아진 시청률, 평범해진 토크쇼 [TEN스타필드]
지금의 '유퀴즈'는 변질됐다. 주인공이 '우리'에서 '그들'이 되면서 평범한 토크쇼가 됐다. 화제가 된 인물들, 작품 공개를 앞둔 배우들, 주식으로 돈 번 사람, 대선 주자 등 라인업은 화려해졌지만 빛을 잃었다.

물론 모든 출연자가 유명인인 건 아니다. 간호사, 구급대원, 소방관, 독립운동가의 후손, 교도관, 장례지도사 등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감사함을 느끼고 감동을 주는 에피소드도 여전히 존재한다.

'유퀴즈' 변화의 시점은 코로나. 코로나로 인해 길거리 촬영이 어려워지면서 실내 토크쇼가 됐다. 실내 촬영이 이어지며 출연진을 섭외해야 한다는 새로운 과제가 생겼고, 자연스럽게 화제의 인물의 출연이 주가 됐다.

코로나 초반엔 의미 있는 특집을 준비했다. 코로나에 맞서는 의료진의 이야기로 감동을 줬고 방송국 특집, CEO 특집, 제헌절 특집 등 직업의 세계를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중간엔 주식 타령, 돈 타령하는 증권업계 인물의 출연, 고학력자의 출연이 반복되며 지적도 받았다.
情 없고 색깔 잃은 '유퀴즈'…높아진 시청률, 평범해진 토크쇼 [TEN스타필드]
'유퀴즈'는 여전히 재밌다. '유퀴즈'가 아니면 못 보는 특별한 인물들의 이야기는 흥미롭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예능판에서 오아시스 같은 존재인 것도 만족스럽다.

소박함 속에 피는 소소한 행복이 좋았던 시청자는 아쉽다. 출연진은 화려해졌고 흥미로운 이야기도 많지만 따뜻하지 않다.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따라가느라 좋았던 초창기 취지를 잃고 다른 예능들과 비슷해지고 있다.

색깔을 잃어가는 '유퀴즈', '사람을 여행하는 프로그램. 어디로 갈지, 어디서 끝날지 모르는 여정'이라던 '유퀴즈'의 초심이 그립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