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늘, 동생 이현배 사망 후 김창열과 갈등
"이현배 죽음, 김창열도 원인이다"
"억측과 추측은 자제해달라"
사진제공=SBS
사진제공=SBS
고(故) 이현배의 안타까운 죽음을 두고 그룹 DJ DOC의 이하늘과 김창열이 갈등을 빚고 있다. 이현배의 친형인 이하늘은 동생의 죽임이 자신와 김창열 때문이라고 울분을 토해낸 가운데 이현배의 빈소에서 만난 두 사람의 입에 대중이 관심을 갖고 있다.

여러 언론을 통해 이현배의 장례식장에서 대화를 나눴고, 오해를 풀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그러나 이 갈등의 시작은 이현배의 유가족인 이하늘의 입에서 시작됐다. 이하늘이 이현배의 사망 원인 중 하나를 김창열이라고 정확히 지목했고, 상반된 주장이 나왔던 만큼 의혹들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감이 옳다.

관계자가 양측을 대신해 입을 열고 있지만, 놀랍게도 이하늘은 아직 입을 열지 않았다. 이하늘의 말이 이 논란의 유일한 오피셜이다.

이현배는 지난 17일 제주 서귀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부검 결과 심장의 우심실 쪽이 늘어난 상태였으나 치명적인 외상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확한 사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약독물 검사 이후 밝혀진다.
사진=최자 인스타그램
사진=최자 인스타그램
고인의 빈소는 지난 20일 서울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2호실에 차려졌다. 이하늘이 상주로 자리를 지켰다. 많은 연예계 동료들이 걸음해 마지막을 배웅한 가운데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김창열도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김창열의 조문 이후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눴고, 갈등을 봉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앞서 이하늘은 이현배의 비보 직후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켜 김창열의 만행와 그의 언론 플레이를 폭로했다. 이하늘은 동생을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과 자신에 대한 분노를 먼저 쏟아냈다. 이현배가 김창열, 정재용을 대신해 작곡과 작사까지 해줬지만 돈을 쥐어주지 못한 것도 원망했고, 부유한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 한 것도 원망했다.

동생을 잃은 슬픔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이하늘은 "가장 첫 번째가 가난하게 산 내 잘못이다. 그리고 두 번째가 김창열 때문"이라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제주도 게스트 하우스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TEN 이슈] 김창열과 갈등 끝? 이하늘은 아직 입을 열지 않았다
이하늘은 제주도에 땅을 가지고 있었고, 인근에 좋은 건물이 나오자 김창열, 정재용에게 매입을 제안했다. 당시 돈이 없었던 정재용 몫까지 이하늘이 내면서 해당 토지에 대한 지분은 김창열과 이하늘이 2분의 1씩 갖게 됐다.

이 건물이 아까워 세 사람은 리모델링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하늘은 리모델링 제안을 김창열이 먼저 했다고 주장했고, 김창열 측은 이하늘이 먼저 이야기를 꺼냈다고 주장 중이다. 어쨌든 제주도 건물의 리모델링은 시작됐고, 정재용이 빠지면서 이현배가 정재용 지분을 안고 뛰어들었다. 인천 아파를 정리하고 전 재산을 투자했지만, 김창열이 예산이 더 나온다며 중간에 비용을 낼 수 없다며 투자를 철회해 갈등이 시작됐다.

이현배는 손수 나무를 깎고 돌을 옮기며 인테리어 시공을 했고, 생계가 어려워지자 배달 아르바이트와 건설일용직, 방송 리포터 등으로 생활을 이어갔다. 그 과정에서 교통사고를 당하기도 했다. 이하늘은 자금을 위해 DJ DOC 새 앨범을 내고 싶었지만, 김창열은 적극적이지 않았고 오히려 DJ DOC 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도 했다고 했다.
사진제공=SBS
사진제공=SBS
"나도 잘못했고 너(김창열)도 잘못했다. 이렇게까지 현배를 만든 것에 대해 (김창열은) 주홍글씨처럼 가져갈거고 같이 무게를 안고 살자고 했다. 그런데 김창열이 언론 플레이를 한다. 이건 내 동생을 기만하는 거다. 지키고 싶어서 참았는데 이제는 지킬 마음이 없어졌네. 지키고 싶지도 않고 이제는." (이하늘 라이브 中)

이하늘은 갈등의 시발점이 된 제주도 게스트 하우스와 더불어 DJ DOC의 4집부터 유령 작곡가·작사가로 활동했던 이현배의 이야기도 꺼냈다. 이현배는 형인 이하늘을 위해 참았다고 했고, 이하늘은 DJ DOC를 지키기 위해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참았다는 설명이었다. 'DJ DOC의 관계자'가 텐아시아에 전화를 걸어와 멤버들의 관계와 해당 사건을 설명했다. 이들을 10년 넘게 봐온 측근은 이하늘이 밝힌 것과 정반대의 이야기만 해줬다.
사진=Mnet 방송화면 캡처
사진=Mnet 방송화면 캡처
김창열은 이현배의 추모글에 어울리지 않는 물결(~)을 사용해 비난을 받았다. 이후 추모글은 점(...)으로 바뀌었다. 이하늘의 폭로 라이브 이후 김창열은 사업상 문제로 좋지 않은 상황이 있었음을 인정하면서도 "혼란스럽고 애통한 시기인 만큼 억측과 추측을 자제해달라"고 부탁했다.

이현배의 발인은 오는 22일, 장지는 경기 광주 한남공원이다.

우빈 텐아시아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