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봉준호 감독. /사진=텐아시아DB
봉준호 감독. /사진=텐아시아DB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작품상 등 4관왕의 쾌거를 달성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일본에서 22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동원하는 등 흥행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배급사 ‘비타즈 엔드’에 따르면 ‘기생충’은 지난 1월 10일 일본에서 개봉한 이후 이달 22일까지 44일간 일본 전역에서 220만명을 동원했다. 일평균 관객 수가 5만명인 셈이다.

이 기간의 티켓 판매 수입은 30억엔(약 325억원)을 돌파했다. ‘기생충’은 이미 일본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 가운데 역대 흥행 수입 1위에 오른 바 있다.

봉 감독과 주연배우 송강호는 지난 23일 일본을 찾아 도쿄 지요다(千代田)구 일본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좌석이 부족해 일부 기자가 바닥에 앉기도 하는 등 언론인 약 200명이 몰렸다.

배우 송강호. /사진=텐아시아DB
배우 송강호. /사진=텐아시아DB
봉 감독은 아카데미상을 받아 영광이라면서 일본을 포함한 모든 나라의 관객이 수상 전부터 영화를 보고 뜨겁게 반응해 준 것이 무엇보다 기쁘다고 밝혔다. 이 영화의 주제인 빈부격차 문제에 대해서는 “양극화의 실상을 폭로하고 싶었다기보다는 우리들이 안고 있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솔직하게 영화 속에서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기생충’이 일본 관객분들에게 환영받아 기쁘다”면서 “양국 관계가 계속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2000년대 초반에는 한국영화가 일본에서도 많이 소개됐는데 그 후로는 교류가 적어졌다”며 “한국과 일본은 가까운 나라다. ‘기생충’을 계기로 서로의 작품에 관심을 갖고 성원을 보내는 2000년대 초반의 모습이 돌아왔으면 한다”고 전했다.

일본의 주요 언론 매체들은 ‘기생충’의 아카데미 4관왕에 찬사를 보냈다.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13일 ‘기생충’이 ‘미국적 가치관을 움직였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변화의 물결을 느끼게 하는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