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일기예보
기상청 일기예보
기상청 일기예보

[텐아시아=장서윤 기자]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4월 20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곡우가 올랐다.

# 봄 마지막 절기 ‘곡우’

오늘(20일)은 봄의 마지막 절기인 곡우(穀雨)다.

곡우는 24번째 절기 중 6번째 절기로 청명과 입하 사이에 있으며, ‘봄비가 내려 백곡을 윤택하게 한다’는 뜻이다. 곡우에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는 속담이 있으며, 또한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고 전해진다.

곡우는 본격적인 농사철을 뜻하며 이 때는 농사 뿐 아니라 조기잡이도 활발해진다. 이 시기에 잡은 조기는 조기 중 으뜸으로 ‘곡우사리’라고 부른다.

기상청에 따르면 20일 오전 전국적으로 비가 내린다. 이에 낮 동안에도 17도로 다소 선선할할 것으로 전해졌다. 비는 남부와 충청, 강원도를 중심으로 5-10밀리미터, 서울 경기와 제주도에는 5밀리미터 미만으로 더 내리다가 저녁에는 그칠 예정이다.

21일부터는 맑고 따뜻한 봄날씨가 예상된다.

장서윤 기자 ciel@
사진. 기상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