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멸망', 매주 월·화 방송
박보영X서인국 출연
'김은숙 키즈'의 판타지 로맨스
제2의 '도깨비' 만들까
/사진=tvN 월화드라마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메인 포스터
/사진=tvN 월화드라마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메인 포스터


≪박창기의 흥청망청≫
흥행 드라마의 성공의 비결과 망작 드라마의 실패 요인을 시청자의 눈으로 분석하겠습니다. 박창기 텐아시아 기자의 사견은 덤입니다. 시청률부터 등장인물, 제작의도까지 더욱 낱낱이 파헤쳐 미처 보지 못했던 내용을 짚어드리겠습니다.


"'멸망'과 '도깨비'"

tvN 월화드라마 '어느 날 우리 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이하 '멸망')가 베일을 벗었다. 곳곳에는 2017년 tvN 드라마 '도깨비'의 냄새가 스멀스멀 풍긴다. 극 설정만큼이나 흥행 성적도 따라갈 수 있을까.

'멸망'은 사라지는 모든 것들의 이유가 되는 존재 멸망(서인국 분)과 사라지지 않기 위해 목숨을 건 계약을 한 인간 탁동경(박보영 분)의 이야기를 담은 판타지 로맨스물이다.

배우 박보영과 서인국의 조합으로 일찍이 주목받았다. 무엇보다 박보영이 건강상의 문제로 활동을 잠정 중단한 이후 복귀작이라는 점에서 더욱 큰 화제를 모았다.

지난 10일 첫 회를 내보낸 '멸망'은 단 2회 만에 박보영과 서인국의 아슬아슬한 케미로 쾌조의 스타트를 알렸다. 1회는 4.1%, 2회는 4.4%(닐슨코리아 제공)를 기록했다. 조금씩 상승 기류를 달리며 각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추세다.

판타지 로맨스라는 큰 틀 안에는 소년 소녀 가장과 직장인의 고충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삶의 애환이 스며든 대사는 가슴을 울리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시한부 선고라는 탁동경의 특수한 설정은 자칫 어두운 분위기로 이끌려 몰입도를 해칠 수도 있었으나, 적정선을 유지하며 멸망과의 위태로운 관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사진='어느 날 우리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5인 포스터
/사진='어느 날 우리집 현관으로 멸망이 들어왔다' 5인 포스터
'멸망'의 극본을 맡은 임메아리 작가는 '시크릿 가든', '태양의 후예',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 '더킹: 영원의 군주' 등의 히트작을 집필한 김은숙 작가의 보조 작가 출신이다. 일명 '김은숙 키즈'라고도 알려져 있다.

임 작가는 김 작가의 품을 떠나 2018년 JTBC 드라마 '뷰티 인사이드'로 입봉했다. 당시 첫 회 2.9%로 시작해 꾸준히 시청률 기도를 달리며 5.2%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이를 통해 역량을 입증받으면서 다수의 드라마 팬층을 형성했다.

원작이 있는 '뷰티 인사이드'를 통해 시작을 알렸다면, 이번에는 순수 창작물을 통해 정면 돌파를 시도한 셈이다.

김 작가의 영향 때문일까. '멸망'을 보고 있노라면 어느 순간 '도깨비'가 떠오른다. 이는 극 초반 설정이 상당 부분 비슷하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외로움 속에 살아온 초월적인 존재, 자신만의 방식으로 악인을 참교육하는 모습, 인간과 사랑에 빠지는 관계성 등이 있다.

임 작가는 통통 튀는 필력을 통해 김 작가와는 또 다른 판타지 로맨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100일 로맨스'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다른 형태의 사랑을 표현하며 본인만의 개성을 작품에 녹여냈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흘러갈 수 있는 전개에 긴장감을 심어주며 차별화를 뒀다.

극 중 탁동경과 멸망의 본격적인 계약이 성사되며 동거를 시작한 가운데, 앞으로 어떤 전개를 통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시청률 상승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박창기 텐아시아 기자 spea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